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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지원정책과 경험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overnment's Support Policy and Experience on the Performance of SM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95 - 201  

서동필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범석 (극동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글로벌시대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의 환경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대기업 뿐만이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활발하게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출 중소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수출 중소기업의 성과에 정부의 지원정책과 산업 및 해외관련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부의 수출지원정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산업과 해외 관련)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출을 준비중인 중소기업에게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지원정책면에서는 정부의 역할이 미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lobalization accelerates, many changes are taking place in the business environment. In particular, not only large companies, but also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re actively looking to overseas markets. Therefore, this study is to grasp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exp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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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세계푸드는 2017년 11월 말레이시아 대표 식품기업인 마미 더블데커와 합작법인 ‘신세계마미’를 설립했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 라면 시장 대신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겨냥하겠다는 목표였다. ‘대박라면 김치맛’과 ‘대박라면 양념치킨맛’ 등을 출시해 기존 현지 라면보다 두 배 비싼 가격에 팔았지만 프리미엄 라면대열에 오르며 선방했다.
  • 본 연구는 수출 중소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글로벌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은 해외로의 진출을 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들을 살펴보고, 정부의 수출지원정책, 산업관련경험, 해외관련경험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출 중소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정부의 수출지원정책(Export support policy))과 산업관련경험(Industry experience), 해외관련경험(Overseas experience)을 독립변수로 설정을 하고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기업의 노력만으로 성공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수출지원정책, 기업의 산업관련경험 및 해외관련 경험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에 대한 분석결과, 수출지원정책이 경영성과에 미친다는 가설1은 기각이 되었다. 산업관련경험과 해외관련경험이 경영성과에 미친다는 가설 H2, H3는 수용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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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tlett& Ghoshal(2002)는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 활동 유형은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Bartlett& Ghoshal(2002)는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 활동 유형으로 다국적, 글로벌, 국제적, 초국적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8]. Douglas& Wind(1987)는 자국 시장이 아닌 해외로의 시장 진출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 최적의 대안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였으며, 표준화와 현지와 전략이 글로벌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제시를 하였다[9].
다른 국가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다른 국가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현지화의 노력이다. 현재의 문화, 정치, 경제 등의 제반적인 부분을 잘 파악하고 이를 적절하에 조직에 반영을 해야만 시장에서 성공을 할 수가 있다.
정부의 수출지원정책, 기업의 산업관련경험 및 해외관련 경험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결과, 첫째, 정부의 수출지원정책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관련 경험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쨰, 해외관련경험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마이클 포터의 비교 우위 전략 또는 현지화전략 중 어느 전략을 채택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하는데 본 논문의 결과에 의하면 국제경영환경에 대한 이해와 해외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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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eo, D. P. & Kim, B. S. (2020). A Study on Trend of Overseas Expansion Strategy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279-284. DOI: 10.15207/JKCS.2020.11.1.279 

  2. Park, S. T., Li, G. & Hong, J. C. (2018). A study on smart factory-based ambient intelligence context-aware intrusion detection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1-8. 

  3. Park, E. M. & Seo, J. H. (2019). A Study on Leadership Typology in Sports Leaders Based on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191-198. DOI: 10.15207/JKCS.2019.10.7.191 

  4. Kim, H. H. & Shin, Y. J. (2015). A Study of the Overseas Entry Strategies of Freight Forwarde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1(2), 6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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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artlett, C. A. & Ghoshal, S. (2002). Managing across borders: The transnational solution. Harvard Business Press. 

  9. Douglas, S. P. & Wind, Y. (1987). The myth of globalization. Columbia Journal of world business, 22(4), 19-29. 

  10. Lee, J. E. & Yang, Y. S. (2014). The Impact of Depth and Breadth of International Experience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Korean Logistics Firms.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82, 517-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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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Falk, R. F. & Miller, N. B. (1992). A primer for soft modeling, OH University of Arkon Press, Ak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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