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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95 - 201
서동필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범석 (극동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글로벌시대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의 환경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대기업 뿐만이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활발하게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출 중소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수출 중소기업의 성과에 정부의 지원정책과 산업 및 해외관련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부의 수출지원정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산업과 해외 관련)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출을 준비중인 중소기업에게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지원정책면에서는 정부의 역할이 미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As the globalization accelerates, many changes are taking place in the business environment. In particular, not only large companies, but also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re actively looking to overseas markets. Therefore, this study is to grasp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ex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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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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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tlett& Ghoshal(2002)는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 활동 유형은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Bartlett& Ghoshal(2002)는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 활동 유형으로 다국적, 글로벌, 국제적, 초국적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8]. Douglas& Wind(1987)는 자국 시장이 아닌 해외로의 시장 진출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 최적의 대안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였으며, 표준화와 현지와 전략이 글로벌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제시를 하였다[9]. | |
다른 국가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다른 국가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현지화의 노력이다. 현재의 문화, 정치, 경제 등의 제반적인 부분을 잘 파악하고 이를 적절하에 조직에 반영을 해야만 시장에서 성공을 할 수가 있다. | |
정부의 수출지원정책, 기업의 산업관련경험 및 해외관련 경험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분석결과, 첫째, 정부의 수출지원정책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관련 경험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쨰, 해외관련경험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마이클 포터의 비교 우위 전략 또는 현지화전략 중 어느 전략을 채택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하는데 본 논문의 결과에 의하면 국제경영환경에 대한 이해와 해외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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