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17 - 224
최손환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제약자율전공)
사회의 변화에 따라 대학교육의 여건 또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학령기 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교육 환경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교육적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의 노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변화에 따른 과제는 크게 입학자원의 범위 확장, 내실 있는 교육의 제공, 역량 갖춘 인재의 배출, 그리고 교육적 과제 이행을 위한 행·재정적 기반 등이 있다. 이에 근거하여 성인학습자들에게 대학문호를 개방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구성원 모두가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이를 이행하기 위한 행·재정적 기반과 관련하여 대학의 교육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범주와 요인을 고려하면서 변화의 노력을 꾀할 필요가 있다.
The conditions of university education are also changing as society changes. In particular, the rapid declin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heralds a change in the environment of university education. In this study, we would like to draw up educational issues that arise with changes in the educatio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어떤 세상이 될 것인가? |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인간과 인공지능, 현실 세계와 가상현실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 |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은? |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이러한 비극적인 사회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각성, 철저한 깨달음, 이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1] | |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은 어떻게 변화할것으로 예상하는가? |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인간과 인공지능, 현실 세계와 가상현실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이러한 비극적인 사회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각성, 철저한 깨달음, 이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 |
Jae-Chun Gim, "Instead of competing with the objectivity of the machine,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t finds meaning in human, too human subjectivity", Educational development, Vol. 43, No. 3, PP4-5, 2016
Byung-joo Kim, Hyun-sook Yoo, Sung-joon Baek, Hu-jo Hong, Jung-hee Kim, Moo-young Kim, Seung-hoo Yoo, "A Study on the Reform of Higher Education System in Response to Changes in Educational Environment", 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yung-A Kang, "Seek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direction through performance analysis of financial aid projec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2, pp61-67, 2018
An-na Kim, Byung-sik Lee, "The Current Status and Policy Direction of University Re-structuring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in Korea", Korean education, Vol. 31, No. 2, pp415-440, 2004
Wikipedia
Ray Kurzweil, Translated by Myung-nam Kim, Si-hyung Jang, "The Singularity is Near" . gimmyoung, 2017
Report on the work of the Special Committee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National Assembly
International Institute of Future Studies,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Future Education Report of Korea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wangmoonkag, 2017
Global HR Forum, Gene Block, "The Digital Education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 2016
Sung-ki Baek, Sung-yeol Kim, Young-il Kim, Ran Baek, "A Study on the University's Innovation Pla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6
Byung-joo Kim, Min-ju Na, Dong-yeol Park, Sung-soo Jung, Jong-chul Jung, Jung-yoon Choi, "The Direction of Government Financial Support for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in Universitie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Son-Hwan Choi, "Digital civilization and dehumanism", Barun Forest Publishin,. 2018
Forrester Carter, "The Education of Little Tree", Areumid Media, 1999
Young-Bok Shin, "It's a tree. It's a tree", Dolbegae,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