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07 - 315
이하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 신원애 (Think Platz 연구소) , 조혜경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emerging technologies, with a particular focus on fields connected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ore specifically, we explore how satisfied child-care teachers are with existing educational tools, whether they are interested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이란? | 21세기는 디지털 정보 기술의 혁신으로 클라우스 슈밥이 언급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디지털 기술이 더 정교화되고 진화된 것으로 사회, 경제, 정치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모든 분야가 인간에 의해 형성되고 잠재적 지혜로 변혁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 분야가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을 주장한다[1,2] | |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를 앞둔 유아교육』을 주제로 한 델파이 연구의 결과는? |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2019년 교육전문가 12명을 구성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를 앞둔 유아교육』주제로 델파이 연구를 했다. 그 결과, 유아교육 현장에 교육용 로봇이나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유아를 교육하는 것은 현재 교사 역량이 부족하고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체계 등이 미비하여 한계가 있음을 밝혔다[3]. 그래서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완하고자 연구자들은 주권자로서의 유아, 자발적 창출자로서의 유아 교사, 인본주의 토의 교육을 실현하는 유아교육 과정, 유연하며 안전한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등 새로운 시대 적응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4]. | |
현재 미취학을 대상으로 한 대응책은 몇 살 이상의 유아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그래서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완하고자 연구자들은 주권자로서의 유아, 자발적 창출자로서의 유아 교사, 인본주의 토의 교육을 실현하는 유아교육 과정, 유연하며 안전한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등 새로운 시대 적응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4]. 그러나 미취학을 대상으로 한 학문적, 제도적, 실천적 대응책은 현재 만 3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유아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0세로부터 만 2세에 해당하는 영아가 포함된 어린이집 현장은 반영되지 않은 결과이다[1,2,4-7]. |
Y.H. Kim, "Exploring the Dire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h.D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 ju, Korea, 2019.
J. J. Kim,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w Perspective to Educational Pastoral Care: Focu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g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55, pp.47-88, Sept. 2018, DOI: https://doi.org/10.17968/jcek.2018..55.002.
H.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 181-210, Sept. 2014.
Y. N. Song, H. S. Park, "The institutional found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pplying Qualitative Content Analysis(QC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22, No. 4, pp. 7-33, Dec. 2018, DOI: https://doi.org/ 10.22590/ecee.2018.22.4.7.
E. H. Song,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2018.
C. H. Park, "Big data analysis on the demand for the Nuri Curriculum policies based on word clouds and social network,"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7, No. 3, pp. 73-91, Jan. 2017, DOI: https://doi.org/10.18023/kjece. 2017.37.3.004.
C. S. Oh, "Strategies to strengthen the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Welfare Conference, pp. 57-84. 2017.
M. G. Burke, "The impact of screen media on children," Psychiatric Times, Vol. 27, No. 10, pp. 1-6, 2010.
E. Kozminsky, R. Asher-Sadon, "Media type influences preschooler's literacy development: E-book versus printed book read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E-Learning and Learning Objects, Vol. 9, No. 1, pp. 233-247, 2013.
H. S. Kim, H. L. Choi, S. H. Kim, "Critical Success Factors of the Virtu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5, No. 1, pp. 241-264. 1999.
J. Butler-Adam,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 South African Journal of Science, Vol. 114, No. 5-6, 2018, DOI: https://doi.org/10.17159/sajs.2018/a0271
B. Xing, T. Marwala,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age for higher education." The Thinker. 73. Third Quarter, 2017. DOI: https://doi.org/10.25073/0866-773X/87.
K.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In World economic forum, U.S.A : Penguin Random House. 2017.
M. W. Apple, Teachers and texts: A political economy of class and gender relations in education. N. Y.: Routledge. 2013. pp. 47-51. https://doi.org/10.4324/9781315021027.
J. M. Yoon,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8.
K . W. Lee, K. J. Yoo, "Big data and delphi survey analysis for kindergarten application of 3D print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 24, No. 2, pp. 415-442 Apr. 2019.
J. H. Jeon, "A study on the Techniques Trends and Prospects for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convergence security, Vol. 14, No. 7, pp. 65-73, Dec. 2014, DOI: https://doi.org/10.29318/KER.23.1.10.
K. W. Nam, U. J Kwon, S. C. Ha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Robotics curriculum based on "Bee-Bot,"" 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 of Culture Technology, Vol. 7, No. 3, pp. 79-85, 2019, https://doi.org/10.17703/IJACT.2019.7.3.79.
D. W. Kim, "Concept and strategy of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mputing thinking,"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1, pp. 297-303, 2019, https://doi.org/10.17703/JCCT.2019.5.1.297.
O. Hong, "STEAM education in Korea: Current policies and future direction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Policy Trajectories and Initiatives in STEM Education, Vol. 8, No. 2, pp. 92-102. 2017.
R. Freedman, S. S. Ali, S. McRoy, "Links: what is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Intelligence, [http://faculty.cs.niu.edu/-freedman/papers/link2000 .pdf], Vol. 11, No. 3, pp. 15-16.
D. Lizcano, J. A. Lara, B. White, S. Aljawarneh, "Blockchain-based approach to create a model of trust in open and ubiquitous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mputing inHigher Education, Vol. 32, No.1, pp. 109-134. 2020, DOI: https://doi.org/10.1007/s12528-019-09209-y
P. H. Hung, I. H. Lin, G. J. Hwang, Y. J. Che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blem-based ubiquitous learning system based on a collaborative competency scoring rubric," In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TechnologyEnhanced Collaborative Learning (TECL 2016) In conjunction with CRIWG/CollabTech pp. 1-38. 2016.
H. Jemimah, M. Suziyani, "The Readiness of Preschool Teachers in Integrat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Skills in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in Progressive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 8, No. 3, pp. 84-98, 2019, DOI: http://dx.doi.org/10.6007/IJARPED/v8-i3/6286.
Y. W. Jeon, J. Kim, W. Choi, & S. I. Na, "Identifying Competencies for Vocational Teacher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9, No. 4, pp. 95-120, 2017.
S. Y. Lee, "Educational Psycholog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1, pp.231-260, Mar. 2017, DOI: https://doi.org/10.29318/KER.23.1.10.
M. S. Choi, "The Effects of Activities with Teaching Assistant Robot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8.
H. S. Kim, H. Y. Kim, "A study of Korean English teachers' future readines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0, No. 3, pp.179-205, Sep, 2017. DOI: https://doi.org/10.15702/mall.2017.20.3.179.
W. S. Jin, "Characteristics of childcare teachers and determinants of waiting demand,"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pp. 1-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