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활용한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An Investigation of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을 통해 분석하여 SW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초등학교 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부터 2단계(개인) 측면의 관심이 높은 초기 관심 단계를 보이고 있었다. 현재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는 현장에서 SW교육을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기계적 실행과 일상화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하고 있지 않은 교사의 과반수는 SW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의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교사의 SW교육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SW교육 실행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SW교육 관심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SW교육 제공 및 교수경험 확대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을 통해 분석하여 SW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초등학교 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부터 2단계(개인) 측면의 관심이 높은 초기 관심 단계를 보이고 있었다. 현재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는 현장에서 SW교육을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기계적 실행과 일상화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하고 있지 않은 교사의 과반수는 SW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의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교사의 SW교육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SW교육 실행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SW교육 관심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SW교육 제공 및 교수경험 확대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152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outh Korea.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152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outh Korea. The result indicated that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rns about SW education showed the nonuser pattern in that teachers score highest in stage 0(awareness) to stage 2(personal) and in stage 6(refocusing). Additionally, teachers who are currently implementing SW education showed a tendency to be in the level of mechanical use or routine, and more than half of the teachers who are not implementing SW education showed no motivation to change current practices.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ages of concern depending on gender, teaching experience, SW training experience, SW teaching experience, and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use depending on the teachers' grade level in charge, SW training experience, and SW teaching experienc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various SW related programs as well as successful SW education experience for teachers need to be provided for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promote SW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152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outh Korea. The result indicated that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rns about SW education showed the nonuser pattern in that teachers score highest in stage 0(awareness) to stage 2(personal) and in stage 6(refocusing). Additionally, teachers who are currently implementing SW education showed a tendency to be in the level of mechanical use or routine, and more than half of the teachers who are not implementing SW education showed no motivation to change current practices.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ages of concern depending on gender, teaching experience, SW training experience, SW teaching experience, and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use depending on the teachers' grade level in charge, SW training experience, and SW teaching experienc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various SW related programs as well as successful SW education experience for teachers need to be provided for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promote SW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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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준비’ 수준은 SW 교육에 대해 충분한 정보 수집이 이루어졌고, 실제로 교육을 시행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 시작 시점을 정하지 않은 수준인 준비A 수준과, SW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준비B 수준으로 나뉘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준비A 수준에 대하여 개방형 문항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SW교육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CBAM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SW교육이 이전까지는 소프트웨어 선도학교나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2019학년도부터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정식으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현 시점에서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직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 수준을 CBAM을 통해 분석하여 SW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현직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CBAM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초등학교에서의 SW교육 실행과 교사교육에서의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초등교사를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이하 CBAM)을 통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육현장에서의 SW교육 실행과 교사교육에서의 개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교사가 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나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SW교육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태도와 관심이 적극적인 교육 실행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실행수준과 관련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SW교육 실행수준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행 수준은 심재호 외(2018)의 STEAM 교사 연구에서 Hall et al. (1979)이 제안한 ‘비적용’, ‘입문’, ‘준비’, ‘기계적 실행’, ‘일상화’, ‘정교화’, ‘통합’, ‘갱신’의 8가지 실행 수준에 근거하여 개발한 실행 수준 문항을 SW 맥락으로 변형하여 활용하였다.
이러한 준비A 수준의 교사에 대하여 SW교육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개방형 문항을 통해 조사하였으며, 복수응답을 포함하여 총 36개의 응답이 도출되었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율인 17개의 응답(47.
Hall과 Hord(2006)가 제시한 백분위 점수 환산표(SoCQ scoring device)를 기반으로 원점수와 상대적 강도를 산출하였다[30]. 이를 위해 먼저 SoCQ의 7개 관심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합산하여 원점수를 확보하고,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환산표를 참고하여 상대적 강도에 대한 백분율 점수를 산출하였다. 백분위 점수 환산 결과는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을 통해 패턴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문항이 동일하게 구성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2019년 10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5주간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Hall과 Hord(2006)가 제시한 백분위 점수 환산표(SoCQ scoring device)를 기반으로 원점수와 상대적 강도를 산출하였다[30].
한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SW교육 실행수준을 [표 8]과 같이 분석하였으며, 명료한 분석을 위해 7단계의 실행수준을 비적용(0단계), 적용준비(1단계-2단계), 적용(3단계-7단계)로 재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총 152명의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에 따른 분포는 [표 4]와 같다.
데이터처리
또한 각 변인에 따른 관심단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 및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경우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하여 Scheffé 검정을 통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SW교육의 실행 수준은 2개 문항의 9개의 선택지별 응답 빈도를 산출하고 백분율로 변환하여 분석하였으며, 배경변인에 따른 실행 수준은 카이제곱 통계분석 방법을 통해 통계적 유의미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각 변인에 따른 관심단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 및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경우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하여 Scheffé 검정을 통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SoCQ의 7개 관심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합산하여 원점수를 확보하고,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환산표를 참고하여 상대적 강도에 대한 백분율 점수를 산출하였다. 백분위 점수 환산 결과는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을 통해 패턴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관심도 프로파일은 Hall과 Hord(2006)이 제시한 패턴에 따라 비사용자, 초보적 사용자, 노련한 사용자, 재생산적 사용자로 해석하였다[30].
이론/모형
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Hall과 Hord(2006)가 제시한 백분위 점수 환산표(SoCQ scoring device)를 기반으로 원점수와 상대적 강도를 산출하였다[30]. 이를 위해 먼저 SoCQ의 7개 관심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합산하여 원점수를 확보하고,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환산표를 참고하여 상대적 강도에 대한 백분율 점수를 산출하였다.
백분위 점수 환산 결과는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을 통해 패턴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관심도 프로파일은 Hall과 Hord(2006)이 제시한 패턴에 따라 비사용자, 초보적 사용자, 노련한 사용자, 재생산적 사용자로 해석하였다[30]. 또한 각 변인에 따른 관심단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 및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경우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하여 Scheffé 검정을 통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관심도 측정도구는 Hall과 Hord(2006)의 관심 단계 설문지(Stage of Concerns Questionnaire : SoCQ)를 STEAM 교육 맥락에서 번안하여 사용한 심재호 외(2018)의 연구에서 ‘STEAM’ 대신 ‘SW’을 대입한 도구를 활용하였다[37].
성능/효과
교직경력에 따른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1단계(정보), 2단계(개인), 4단계(결과)에서 교직경력이 0-5년인 교사가 21년 이상의 교사에 비해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SW연수경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2단계(개인), 3단계(운영), 4단계(결과), 5단계(협력), 6단계(재초점)에서 SW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SW교수경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0단계(지각), 3단계(운영), 4단계(결과), 5단계(협력), 6단계(재초점)에서 SW교육을 직접 실행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SW연수경험 및 SW교수경험과 관련하여, 연수경험 및 교수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담당학년과 관련하여, 1-2학년을 담당하는 교사의 55.
1단계(정보)단계에서의 관심이 높다는 것은 교사들이 아직 SW교육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며, SW교육의 특징, 효과, 실천과 관련한 정보적인 특성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초기 관심 단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초기 관심 단계 패턴과 다르게 6단계(재초점) 단계의 관심이 급격히 상승하여 꼬리 올리기(tailing up)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SW교육을 처음 시도하는 단계에 있으면서도 SW수업을 어떻게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SW연수경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2단계(개인), 3단계(운영), 4단계(결과), 5단계(협력), 6단계(재초점)에서 SW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SW교수경험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0단계(지각), 3단계(운영), 4단계(결과), 5단계(협력), 6단계(재초점)에서 SW교육을 직접 실행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05). 먼저,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0단계(지각)에서 통계적 유의차가 발견되었으며,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무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교직경력에 따른 초등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1단계(정보), 2단계(개인), 4단계(결과)에서 교직경력이 0-5년인 교사가 21년 이상의 교사에 비해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32%)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반면, SW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보 수집을 하고 이를 활용하려는 의도를 가졌으나 실제 시작 시점을 정하지 못한 준비A 수준의 교사가 29명 (30.53%)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가한 152명의 초등학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SW교육 실행수준을 조사한 결과, 현재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사용 수준의 교사는 57명 (37.50%), 실행하고 있지 않은 비사용 수준의 교사는 95명 (62.50%)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측정 도구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Cronbach’s α= .947로 나타났다.
교사가 새로운 교육 혁신을 적용하기 위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교육을 직접 체험하고 효과성을 경험하는 것이다[21][30]. 본 연구에서도 SW교육을 직접 경험한 교사가 SW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실행을 보였으며, 특히 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SW교육 운영을 위한 협력, SW교육을 개선하는 것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인 바 있다. 또한 SW교육 실행 수준 분석에서, 많은 교사들이 SW교육을 실행할 의지가 있음에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상 교육을 실천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SW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한 점에서 더욱 SW교수기회 확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분석 결과,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전공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고,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배경변인(성별, 교직경력, 전공계열,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 따라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또한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32]. 이를 종합하면,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교사들은 주로 초기 단계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관심 단계에 차이를 보였다.
이는 현장에서의 SW교육 실행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SW교육을 시도하는 것 자체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SW교육을 실행하지 않는 교사의 과반수가 SW교육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의도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비적용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W교육을 실제적으로 활용할 계획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실행 일정을 정한 준비B 수준의 교사는 6명 (6.32%)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반면, SW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보 수집을 하고 이를 활용하려는 의도를 가졌으나 실제 시작 시점을 정하지 못한 준비A 수준의 교사가 29명 (30.
한편,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SW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교직경력,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실행 수준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담당학년, SW연수경험, SW교수경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성별[25][38], 교직경력 [38][39], SW연수경험[25][27], SW교수경험[25][26]에 따라 교육혁신에 대한 교사의 관심및 실행도에 차이가 나타났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SW연수경험 및 SW교수경험과 관련하여, 연수경험 및 교수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담당학년과 관련하여, 1-2학년을 담당하는 교사의 55.2%는 SW교육 적용 준비 단계, 10.3%는 실제 적용 단계에 있었으나, 3-4학년 담당 교사의 32.7%는 준비단계, 36.7%는 적용단계, 5-6학년 담당교사의 14.9%는 준비단계, 52.2%는 적용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담당학년이 높아질수록 준비단계에 있는 교사는 감소하고 실제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에서의 SW교육 필수 실행 이후 5-6학년에서 SW교육을 적용하는 교사가 많이 늘었으나 여전히 컴퓨터나 실과교과 중심으로 이루어지거나 담당강사 등을 별도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일 수 있다.
한편, 교사들의 관심은 4단계(결과), 5단계(협력)에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SW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칠 수 있는 효과와 SW교육을 더욱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다른 교사와 협력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SW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는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하지 않는 교사의 과반수는 SW교육을 실행할 의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에서의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행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SW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교사들의 SW교육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관심과 실행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각 학교에서 정규 교과를 통한 SW교육 뿐만 아니라 교·내외 SW체험활동, SW학생동아리, SW행사 등을 통해 다양한 SW수업 모델을 주도적으로 구상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W교육과 관련하여 협력적인 학교 풍토가 조성될 수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관심단계와 실행수준은 교육과 관련한 경험이 축적되면서 변화하기 때문에,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실행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종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양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었는데, 면담, 관찰 등의 질적연구를 보완하여 수행하여 개별 교사가 SW교육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심층적인 인식과 실질적인 어려움을 심도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각 학교에서 정규 교과를 통한 SW교육 뿐만 아니라 교·내외 SW체험활동, SW학생동아리, SW행사 등을 통해 다양한 SW수업 모델을 주도적으로 구상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W교육과 관련하여 협력적인 학교 풍토가 조성될 수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SW교육 동료 컨설팅, 전문가 컨설팅 등의 기회를 확대한다면 교사들이 SW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SW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19%에 해당하는 29명의 교사가 SW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를 활용하려는 의도를 가졌으나 실제 실행으로 연계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는 점에서, 이들이 지적한 교육 기회의 부족, 낮은 학생 준비도, 업무과다 및 수업 준비시간 부족, 구체적인 교육자료 부족 및 환경 미비, 타 교과와의 시수 조정 등에 대한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교 차원에서의 지원과 협력을 도모할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초등교사를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관심중심수용모형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이하 CBAM)을 통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육현장에서의 SW교육 실행과 교사교육에서의 개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SW교육이 정식으로 도입된 지 1년 정도 경과한 시점에서 진행된 연구로, 각 학교 및 교사의 SW교육에 대한 경험이 적은 상태에서 진행되었다는 한계를 가진다. 교사의 관심단계와 실행수준은 교육과 관련한 경험이 축적되면서 변화하기 때문에,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실행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종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AM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은 새로운 교육 혁신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교사의 감정과 지각이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로 Hall, George와 Rutherfold(1979)가 제안한 모형이다[29]. CBAM은 교육 현장의 변화와 혁신에 대하여 수용주체인 교사의 개인적 관심(concern)을 진단하여 혁신의 확산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안을 제공한다[29][30].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분석한 연구는 무엇인가?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분석한 연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ender, Caspersen, Margaritis, and Hubwieser(2016)는 SW교육에서 교사들의 인식과 신념은 교육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SW교육과 관련한 교사의 관심을 SW 교과내용에 대한 관심, 새로운 교육 혁신에 대한 관심, SW교육 운영에 대한 관심, 그리고 학생 성취에 대한 관심으로 나누어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관심과 관련한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31]. 김해영, 김수환(2016)은 SW교육 연수에 참가한 초·중·고등학교 교사 92명을 대상으로 관심 단계를 조사하였으며, 교사들의 관심 단계는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이고 있었으며, 성별, SW소양능력, SW연수경험, SW교육경험에 따라 교사의 관심단계에 차이가 나타났다[25]. 박선미, 정지현, 강민정(2018)은 유치원 교사 219명을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를 분석하였으며, 유치원 교사의 SW교육 관심도는 비판적 비사용자의 패턴을 나타내었고, SW교육의 필요성 인식, 교육 및 연수 경험, 향후 실행 계획 유무에 따라 관심 단계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을 밝혔다[26]. 이철현(2018)은 SW교육 영역 중에서 코딩교육에 초점을 두고 초등교사 419명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였으며, 초등교사의 코딩교육 관심도는 비사용자의 프로파일과 가장 유사한 특성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별, 연수경험, 코딩역량, 코딩선호도에 따라 관심 단계에 차이가 나타남을 밝혔다[27]. 조미헌(2018)은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초등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SW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를 조사하였으며, 초등 예비교사들의 관심 단계는 긍정적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였다. 또한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 관심단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32]. 이를 종합하면, SW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교사들은 주로 초기 단계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관심 단계에 차이를 보였다.
관심중심수용모형은 무엇인가?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은 새로운 교육 혁신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교사의 감정과 지각이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로 Hall, George와 Rutherfold(1979)가 제안한 모형이다[29]. CBAM은 교육 현장의 변화와 혁신에 대하여 수용주체인 교사의 개인적 관심(concern)을 진단하여 혁신의 확산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안을 제공한다[29][30].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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