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기반수용모형을 활용한 초등 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심도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oftware Education Using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원문보기
본 연구는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고, 예비교사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관심단계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각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높고, 결과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낮은 패턴을 보여서 '비사용자'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W 교육의 영향 중 결과 단계보다 협력과 재초점 단계에 대해 다소 더 관심을 보이는 '긍정적 비사용자'의 성향이 나타났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에 있어서 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와 비교할 때, 예비교사의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서는 지각, 개인, 결과와 협력 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관련 정보 제공과 프로그래밍 역량 신장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고, 예비교사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관심단계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각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높고, 결과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낮은 패턴을 보여서 '비사용자'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W 교육의 영향 중 결과 단계보다 협력과 재초점 단계에 대해 다소 더 관심을 보이는 '긍정적 비사용자'의 성향이 나타났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에 있어서 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와 비교할 때, 예비교사의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서는 지각, 개인, 결과와 협력 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관련 정보 제공과 프로그래밍 역량 신장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using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and to investigate issues to be considered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137 senior students enrolled in a uni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using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and to investigate issues to be considered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137 senior students enrolled in a university of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the Stages of Concerns Questionnaire(SoCQ).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was turned out to be the highest at the awareness stage, and the lowest at the consequence stage, and thus showed the 'nonuser' pattern. It also showed a 'positive nonuser' pattern by indicating a little more concern at the collaboration and refocusing stages than the consequence stage concerning the impact of SW education. In addition,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according to pre-service teachers' gender. In comparison with tha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their programming level at the awareness, personal, consequence and collaboration stag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uggestions were made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e-service teachers' SW education program concerning the presentation of related information and the enhancement of programming cap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using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and to investigate issues to be considered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137 senior students enrolled in a university of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the Stages of Concerns Questionnaire(SoCQ).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was turned out to be the highest at the awareness stage, and the lowest at the consequence stage, and thus showed the 'nonuser' pattern. It also showed a 'positive nonuser' pattern by indicating a little more concern at the collaboration and refocusing stages than the consequence stage concerning the impact of SW education. In addition,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according to pre-service teachers' gender. In comparison with tha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according to their programming level at the awareness, personal, consequence and collaboration stag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uggestions were made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e-service teachers' SW education program concerning the presentation of related information and the enhancement of programming cap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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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C교육대학에서 2018년 1학기에 컴퓨터관련 과목을 수강하였던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SW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의 현황을 진단하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의 관심 수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형인 관심기반수용모형을 활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예비교사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정보: 나는 SW 교육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보다 더 나은 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지각: 나는 SW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제안 방법
SW 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관심도 분석을 위하여 Hall과 Hord[6]가 개발한 관심단계설문지(Stages ofConcerns Questionnaire; SoCQ)를 SW 교육의 맥락에 맞게 수정하고, SW 교육 선도교원 2인과 교육공학 전문가 2인의 검토를 받은 후 최종 수정하여 활용하였다.SoCQ는 지각(0) 단계부터 재초점(6) 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5개 문항씩 총 3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원점수는 관심 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응답 점수들을 합산하였고, 상대적 강도는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산출표를 참고하여 해당되는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였다. 또한 상대적 강도의 결과 값은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 그래프로 정리하고, 그 패턴을 분석하였다. 예비교사의 개별 변인에 따른 관심단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v.
예비교사가 자신의 프로그래밍 수준을 ‘전혀 못하는 수준’부터 ‘매우 잘 하는 수준’까지 5단계 중 해당되는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고, 그 수준에 따라 SW 교육 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에 정리된 바와 같다.
점수는 Hall과 Hord[6]가 제안한 관심단계 질문지 점수 산출표(SoCQ Scoring Device)를 활용하여 각 관심단계별 원점수 총점과 상대적 강도에 따른 백분율 점수를 산출하였다. 원점수는 관심 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응답 점수들을 합산하였고, 상대적 강도는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산출표를 참고하여 해당되는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였다. 또한 상대적 강도의 결과 값은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 그래프로 정리하고, 그 패턴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C교육대학에서 2018년 1학기에 컴퓨터관련 과목을 수강하였던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이었다. 총 142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성실하게 응답을 하지 않은 5명의 응답을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C교육대학에서 2018년 1학기에 컴퓨터관련 과목을 수강하였던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이었다. 총 142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성실하게 응답을 하지 않은 5명의 응답을 제외하였다. C교육대학은 3학년전체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프로그래밍 수업을 필수 과목으로 개설하였기에 본 연구에 참여한 4학년예비교사들은 모두 프로그래밍 학습 경험이 있었다.
데이터처리
또한 상대적 강도의 결과 값은 관심단계 프로파일(SoCQ profile) 그래프로 정리하고, 그 패턴을 분석하였다. 예비교사의 개별 변인에 따른 관심단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v.24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된 경우에는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점수는 Hall과 Hord[6]가 제안한 관심단계 질문지 점수 산출표(SoCQ Scoring Device)를 활용하여 각 관심단계별 원점수 총점과 상대적 강도에 따른 백분율 점수를 산출하였다. 원점수는 관심 단계별로 해당 문항들의 응답 점수들을 합산하였고, 상대적 강도는 단계별 원점수에 따라 제안된 산출표를 참고하여 해당되는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였다.
성능/효과
상대적 강도로 변환한 백분율 점수를 보면, 지각(0) 단계가 88.9%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정보(1) 단계가 76.4% 그리고 개인(2) 단계가 76.3%로 상대적 강도가 높았다.
Scheffe분석 결과, 지각(0), 결과(4), 협력(5) 단계들에서 ‘전혀 못하는 수준’ 집단과 ‘보통 수준’, ‘잘 하는 수 준’ 및 ‘매우 잘 하는 수준’ 집단 간에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결과(4) 단계에서는 ‘잘 못하는 수준’ 집단과 ‘보통 수준’ 및 ‘잘 하는 수준’ 집단 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장 낮은 관심 단계인 지각(0)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준이 낮은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 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보다 높은 관심 단계인 개인(2), 결과(4)와 협력(5)단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준이 높은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 강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결과: 교육 변화가 학생들에게 필요하며, 어떤 영향 을 줄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보임. 또한 학생의 성취에 대한 평가, 학생의 성취를 향상시키는 방 안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짐
이와 비교할 때, 예비교사의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서는 지각(0), 개인(2), 결과(4)와 협력(5) 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낮은 관심 수준인 지각(0)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준이 낮은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SW 교육에 대한관심도가 높았으며, 이와 비교할 때 높은 관심 수준인 개인(2), 결과(4)와 협력(5) 단계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준이 높은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매우 잘하는 수준’으로 평가한 예비교사들은 소수이기는 하지만 다른 예비교사들과 비교할 때 SW교육의 ‘영향’ 부분에서 ‘비사용자’가 아닌 ‘노련한 사용자’ 패턴을 보였다는 사실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관심의 상대적 강도가 지각(0) 단계에서 가장 높고, 정보(1), 개인(2), 운영(3) 단계에서 완만하게 낮아 지다가 결과(4) 단계에서 급격히 낮아지고, 협력(5) 단계 에서 다소 상승세를 보이다가 재초점(6) 단계에서 다시 떨어지는 패턴은 (Fig. 3)을 참고할 때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전형적인 ‘긍정적 비사용자’의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지각(0), 정보(1)와 개인(2) 단계 관심의 상대적 강도가 다른 단계들의 관심 강도보다 높은 패턴을 볼 때, 예비교사들은 SW 교육이 초등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비사용자 (nonuser)’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과 남성 모두 지각(0) 단계에 가장 높은 관심 강도를 보이면서 무관심한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였다.
연구 결과,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각(0)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높고, 결과(4)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초등 예비교사들은 SW 교육을 실시하는 초기 단계에서 무관심한 ‘비사용자’로서 아직 SW 교육에 대한 성숙한 관심수준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와 비교할 때, SW 교육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지만, Hall과Hord[6]가 제시한 ‘긍정적 비사용자’의 성향을 보여서SW 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SW 교육의 효과와 관련하여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고 싶은 의지와 SW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발전적인 방안에 대해 다소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신의 프로그래밍 수준을 ‘매우 잘하는 수준’(level5)으로 평가한 예비교사들은 소수이기는 하지만 다른 예비교사들과 비교할 때 최고점이 지각(0) 단계가 아닌 자신의 역할과 권한 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개인(2) 단계로 나타났으며, ‘영향’ 부분의 파동 형태가 ‘비사용자’가 아닌 ‘노련한 사용자’ 의 형태로 나타나서 동료와 협력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찾는데 관심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첫째, 지각(0) 단계 관심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지각 단계가 ‘무관심’에 해당되기에 전반적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이 SW 교육에 대해 ‘무관심’한 것 으로 밝혀졌다.
프로그래밍 수준별 관심단계의 상대적 강도 프로파일인 (Fig. 6)을 보면, 자신의 프로그래밍 수준을 ‘전혀 못하는 수준’(level 1) 또는 ‘매우 잘하는 수준’(level 5)으로 평가한 예비교사들을 제외하고, ‘잘 못하는 수준’(level 2), ‘보통 수준’(level 3) 또는 ‘잘 하는 수준’(level 4)으로 평가한 예비교사들은 ‘긍정적 비사용자’의 패턴을 보였다.
후속연구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운영될 때 SW 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여 비사용자에서 초보적인 사용자, 노련한 사용자, 비약적인 관심의 사용자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하고, 이로써 교육 현장에서 SW 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천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그 관심의 발전 여부 및 발전 형태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에 예비교사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현실적인 요구와 비교할 때, 선행 연구들을 보면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며, SW 교육의 여러 영역들 중에서EPL 프로그래밍에만 초점을 두었기에 전반적인 SW 교육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관심도를 분석하고 교육의 개선 방안을 찾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무관심(unrelated concerns)’, ‘자신에 대한 관심(self concerns)’,‘업무에 대한 관심(task concerns)’, ‘영향에 대한 관심(impact concerns)’ 단계로 분류된다. 이는 다시 ‘지각(awareness)’, ‘정보(informational)’, ‘개인(personal)’, ‘운영(management)’, ‘결과(consequence)’, ‘협력(collaboration)’,‘재초점(refocusing)’의 7가지 단계로 세분화된다[5][7].
관심기반수용모형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Hall과 Hord[6]는 혁신적인 변화는 일시적인 사건이 아니라 과정이며 조직 내의 개인이 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현장에서 그 변화가 시작되고 발전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관심기반수용모형(Concerns-BasedAdoption Model; CBAM)을 제안하였다. CBAM은 교사가 교육 변화를 수용하는 시작 단계부터 수용의 발전 상태를 교사의 관심에 초점을 두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와 해석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의 세분화 분류는?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무관심(unrelated concerns)’, ‘자신에 대한 관심(self concerns)’,‘업무에 대한 관심(task concerns)’, ‘영향에 대한 관심(impact concerns)’ 단계로 분류된다. 이는 다시 ‘지각(awareness)’, ‘정보(informational)’, ‘개인(personal)’, ‘운영(management)’, ‘결과(consequence)’, ‘협력(collaboration)’,‘재초점(refocusing)’의 7가지 단계로 세분화된다[5][7]. 관심 단계의 대소분류를 정리하면 [Table 1]과 같고, 각 관심 단계의 특성은 표 아래에 정리한 바와 같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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