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기반수용모형을 활용한 초등 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심도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oftware Education Using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5, 2018년, pp.535 - 543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고, 예비교사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관심단계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각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높고, 결과 단계의 상대적 강도가 가장 낮은 패턴을 보여서 '비사용자'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W 교육의 영향 중 결과 단계보다 협력과 재초점 단계에 대해 다소 더 관심을 보이는 '긍정적 비사용자'의 성향이 나타났다. 초등 예비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에 있어서 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와 비교할 때, 예비교사의 프로그래밍 수준에 따라서는 지각, 개인, 결과와 협력 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관련 정보 제공과 프로그래밍 역량 신장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rn on SW education using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and to investigate issues to be considered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137 senior students enrolled in a un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교육대학에서 2018년 1학기에 컴퓨터관련 과목을 수강하였던 4학년 예비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SW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의 현황을 진단하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의 관심 수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형인 관심기반수용모형을 활용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SW 교육에 대한 관심도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예비교사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정보: 나는 SW 교육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보다 더 나은 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 지각: 나는 SW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무관심(unrelated concerns)’, ‘자신에 대한 관심(self concerns)’,‘업무에 대한 관심(task concerns)’, ‘영향에 대한 관심(impact concerns)’ 단계로 분류된다. 이는 다시 ‘지각(awareness)’, ‘정보(informational)’, ‘개인(personal)’, ‘운영(management)’, ‘결과(consequence)’, ‘협력(collaboration)’,‘재초점(refocusing)’의 7가지 단계로 세분화된다[5][7].
관심기반수용모형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Hall과 Hord[6]는 혁신적인 변화는 일시적인 사건이 아니라 과정이며 조직 내의 개인이 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현장에서 그 변화가 시작되고 발전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관심기반수용모형(Concerns-BasedAdoption Model; CBAM)을 제안하였다. CBAM은 교사가 교육 변화를 수용하는 시작 단계부터 수용의 발전 상태를 교사의 관심에 초점을 두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와 해석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의 세분화 분류는? CBAM에서 교육 변화에 대한 관심은 ‘무관심(unrelated concerns)’, ‘자신에 대한 관심(self concerns)’,‘업무에 대한 관심(task concerns)’, ‘영향에 대한 관심(impact concerns)’ 단계로 분류된다. 이는 다시 ‘지각(awareness)’, ‘정보(informational)’, ‘개인(personal)’, ‘운영(management)’, ‘결과(consequence)’, ‘협력(collaboration)’,‘재초점(refocusing)’의 7가지 단계로 세분화된다[5][7]. 관심 단계의 대소분류를 정리하면 [Table 1]과 같고, 각 관심 단계의 특성은 표 아래에 정리한 바와 같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ae, Y., & Shin, S.(2017). Analysis on the Trend of Software Education Policies in Foreign Countri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 Baek, S.S.(2016). R-learning perception of the early childhood and early childhood special teachers based on Concern Based Adoption Model survey.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7(2), 45-65. 

  3. Cha, J., Baek, S., & Oh, J.S.(2010). Survey on te Pre-service Early Childhood Special Teachers' Concern Levels on E-learn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0(4), 191-215. 

  4. Fuller, F.F.(1970). Personalized Education for Teachers: An Introduction for Teacher Educators.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5. Hall, G.E., George, A.A., & Rutherford, W.L.(1977).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Retrieved 2018. 3. 20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147342.pdf 

  6. Hall, G.E., & Hord, S.M.(2011). Implementing Change: Patterns, Principles, and Potholes, 2nd ed. (translated by Yang, S., Son, H., Park, J., Lee, Y., Lee, K., Jung, S., & Yoon, S.) Seoul: Hakjisa. 

  7. Hord, S.M., Rutherford, W.L., Huling, L., & Hall, G.E.(2014). Taking Charge of Change. Retrieved 2018. 3. 20 https://www.air.org/sites/default/files/downloads/report/taking-charge-of-change-2014.pdf. 

  8. Jung, J.(2017).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7), 431-440. 

  9. Kang, M, & Yoon, S.(2016). Analysis on pre-service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flipped learning: an application of CBAM. Teacher Education Research, 55(4), 427-440. 

  10. Kang, W.(2017). An analysis of teachers' concerns regard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1(1), 47-58. 

  11. Kim, H., & Kim, S.(2016). Stages of concern of Korean teachers about software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87-400. 

  12. Lee, C.(2018a).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coding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1(1), 1-17. 

  13. Lee, C.(2018b). Analysis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EPL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1(2), 1-19. 

  14. Lee, K., Han, S., & Moon, D.(2010). Teachers' concerns about blended learning: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1), 171-191. 

  15. Ministry of Education(2018). Project Plan to Support Software Education for all Elementary Teachers. 

  16. Park, S., Jung, J., & Kang, M.(2018). Analysis on kindergarten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n application of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2), 462-471. 

  17. Rha, I.(2007). Theories Related to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KyoYookBoo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