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13 - 224
조명희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정인자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considers the variable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nursing students and verifies the results of precedent studies through meta-analysis. Methods: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8 precedent studies regarding the investigation of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rela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 수의 변화는? |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는 2009년도 12,509명에서 2019년도 21,391명으로 1.71배 증가되었다(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9).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지속되는 간호학과의 증원은 간호교육 환경 준비와 간호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는지, 또한 역량이 갖춰진 졸업생을 배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우려를 낳게 한다(Bae & Park, 2013). | |
셀프리더십은 개인이 어떻게 성장하게 하는가? | 리더십 중 특히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도록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Neck, Stewart, & Manz, 1995), 학생이 스스로에게 주도성 및 열정을 동반하게 하여 학업에 대한 흥미와 학과 만족도를 높이게 한다(Park, 2015). 또한 개인 스스로 설계한 목표에 대한 자율성과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느끼고 성장하게 한다(Lee, Park, & Kim, 2014). | |
셀프리더십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가? | 셀프리더십은 문헌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Kim, 2018),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Lee, Lee, & Kim, 2019), 간호전문직관(Park, 2015), 전문직 자아개념(Dong & Choi, 2016), 메타인지, 전공만족과 관련이 있으며(Wang et al., 2016),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Kim, 2017), 임상수행능력(Dong & Choi, 2016),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Kim, 2018). 그리고 셀프리더십은 다양한 관련변인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년이 진급됨에 따라 향상되는 것으로(Kum, Seo, Kim, Han, & Kim, 2019; Park, Yoo, Seo, & Park, 2015) 훈련을 통해 학습이 될 수 있는 능력이므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개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Won & Cho, 2013). |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Wiley.
Choi, J. Y.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Cicolini, G., Comparcini, D., & Simonetti, V. (2014). Workplace empowerment and nurses' job satisfac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2(7), 855-871. https://doi.org/10.1111/jonm.12028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Eleonora, L. (2003). The concept and instruction of metacognition. Teacher Development, 7(1), 9-30. https://doi.org/10.1080/13664530300200184
Estabrooks, C. A., Floyd, J. A., Scott, F. S., O'Leary, K. A., & Gushta, M. (2003). Individual determinants of research utiliz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5), 506-52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748.x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 40210450484
Kim, J. I. (2018).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2), 574-583.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574
Kim, M. Y. (2017). Impact of self-leadership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4), 299-316.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4.29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20, February 20). The guidelin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2017.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3_02.php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9, December 20). Annual national test acceptance rate. Retrieved from http://www.kuksiwon.or.kr/Publicity/ExamStatistic.aspx?SiteGnb5&SiteLnb2
Kum, R., Seo, I. S., Kim, T. H., Hahn, S. W., & Kim, M. S. (2019).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373-38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3.373
Lee, S. Y., Lee, J. S., & Kim, S. Y.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249-257. https://doi.org/10.14400/JDC.2019.17.1.249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Neck, C. P., Stewart, G. W., & Manz, C. C. (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13, 278-302.
Park, J. W., Yoo, M. S., Seo, E. J., & Park, H. R. (2015). The longitudinal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core competency - Focus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operative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4), 2269-2282.
Rosenthal, R. (1984). Meta-analytic procedures for social research. Beverly Hills, CA : Sage.
Shin, I. S. (2017). Recent research trends in meta-analysis. Asian Nursing Research, 11(2), 79-83. https://doi.org/10.1016/j.anr.2017.05.004
Simes, R. J. (1987). Confronting publication bias: a cohort design for meta-analysis. Statistics in Medicine, 6(1), 11-29. https://doi.org/10.1002/sim.4780060104
Wang, H. J., Jung, S. A., Park, H. E., Yoo, H. S., Bae, Y. H., & Kim, J. Y.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19
Yang, K. M. (199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the job-rela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5(1), 39-61.
Yu, K. H., Park, H. Y., & Jang, K. S. (2018). Factor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clinical nurs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5), 410-422.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5.4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