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보건교사 간 학교건강관리 파트너십에 관한 통합적 문헌고찰
An Integrative Review Regarding Family-School Nurse Partnership in School Health Care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4 no.2, 2020년, pp.165 - 181  

엄주연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an integrative review of previous research conducted on family-school nurse partnership in school health care, as perceived by school nurses, children, and families. Method: The study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five stages of integrative review suggested by Whittemore and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 및 학부모와 보건교사의 파트너십에 대한 실무현장에서의 인식이나 요구도 조사와 함께 이론적 단계로 통합적인 문헌고찰이 필요하다. 파트너십 향상 전략이 반영된 학교건강서비스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 문헌고찰을 통한 가족과 보건교사 간 학교에서의 파트너십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보건은 어떤 개념인가? 학교보건은 학교보건서비스, 학교보건교육, 건전한 학교환경 조성,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Gwon et al., 2014),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 of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학교건강서비스는 모든 연령 그룹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발달 단계에 적절한 방법으로 질적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CDC, 2013; WHO, 2014).
학부모와 보건교사와의 파트너십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역시 학교건강관리 요구에 대한 학부모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Woo, 2017), 학부모의 요구를 확인하고 학부모 의견을 건강계획 수립에 반영하기 위해 학부모와 보건교사와의 파트너십은 필수적이다. 파트너십이란 부모참여를 포괄하는 더 큰 개념으로, 가족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가족의 안정성과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아동이 완전한 발달적 잠재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가족을 임파워링하는 하나의 전략이다(Hill, 1996). 파트너십은 부모와 아동의 요구를 사정하고 부모가 참여하는 것을 격려하며, 부모에게 지속해서 정보를 주고 부모 의견을 존중하고 북돋우며 상호협력한다(Coyne, O'Neill, Murphy, Costello, & O'Shea, 2011).
학교건강 전문가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학교건강 전문가는 건강증진, 질병예방, 예방접종, 성장과 발달, 영양과 활동, 선별검사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정신적·사회적·신체적 문제를 가진 아동의 개별화된 건강계획을 수립하는 실무전문가여야 하고, 아동·청소년 및 학부모와 의사소통하고 학제간·다학제간 협력하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옹호자가 되어야 한다(WHO, 2014). 최근 천식, 당뇨, 음식 알레르기, 정신건강과 같은 만성적 건강문제를 가지는 아동의 증가추세에 따라 학교, 특히 보건교사의 만성질환에 대한 일상적 관리와 응급상황 관리를 포함하는 학교건강서비스 역할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CDC, 2019; Lineberry & Ickes, 2015; Woo,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uer, K. E., Agruss, J. C., & Mayefsky, J. H. (2020). Partnering with parents to remove barriers and improve influenza immunization rates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Practitioners. Feb, 2020. Online published. https://doi.org/10.1097/jxx.0000000000000381 

  2. Bergren, M. D. (2016). The feasibility of collecting school nurse data. Journal of School Nursing, 32(5), 337-346. https://doi.org/10.1177/1059840516649233 

  3. Center of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3). Parent engagement: Strategies for involving parents in school health. School health guidelines at a glance. Retrieved March 1, 2020, from https://www.cdc.gov/healthyschools/npao/strategies.htm 

  4. Center of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9, May 29). Managing chronic health conditions. CDC Healthy School. Retrieved March 1, 2020, from https://www.cdc.gov/healthyschools/chronicconditions.htm 

  5. Cicutto, L., Gleason, M., Haas-Howard, C., White, M., Hollenbach, J. P., Williams, S., McGinn, M., Villarreal, M., Mitchell, H., Cloutier, M. M., Vinick, C., Langton, C., Shocks, D. J, Stempel, D. A., & Szefler, S. J. (2018). Building bridges for asthma care program: A school-centered program connecting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y health-care providers. Journal of School Nursing, 1059840518805824. https://doi.org/10.1177/1059840518805824 

  6. Coyne, I., O'Neill, C., Murphy, M., Costello, T., & O'Shea, R. (2011). What does family-centred care mean to nurses and how do they think it could be enhanced in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2), 2561-2573.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1.05768.x 

  7. Friedemann-Sanchez, G., Capistrant, B. D., Ron, J., Novak, L., Zuijdwijk, C., Ogle, G. D., Anderson, B., Moran, A., & Pendsey, S. (2018). Caregiving for children with type 1 diabetes and clinical outcomes in central India: The IDREAM study. Pediatric Diabetes, 19(3), 527-533. https://doi.org/10.1111/pedi.12567 

  8. Golsater, M., Enskar, K., & Harder, M. (2014). Nurses' encounters with children in child and school health care: Negotiated guidance within a given fram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8(3), 591-599. https://doi.org/10.1111/scs.12087 

  9. Golsater, M., Lingfors, H., Sidenvall, B., & Enskar, K. (2012). Health dialogues between pupils and school nurses: A description of the verbal interaction.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89(2), 260-266. https://doi.org/10.1016/j.pec.2012.07.012 

  10. Gwon, S. J., Kim, N. H., Kim, Y. H., Park, N. H., Yang, M. K., Lee, K. H., Lee, C., & Cho, M. H. (2014). School Health. Seoul: Soomoonsa. 

  11. Hill, Y. W. (1996). Children in intensive care:Can nurse-parent partnership enable the child and family to cope more effectively? Intensive & Critical Care Nursing, 12(3), 155-160. 

  12. Im, M., & Lee, S. (2014).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s in Korea: Based on DACUM Job analysi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619-632.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619 

  13. Kang, H., Ahn, Y., Lee, J., & Sohn, M. (2015). School nurses' manage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abet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2), 176-182. https://doi.org/10.4094/chnr.2015.21.2.176 

  14. Kim, N. H. (2009). Developing collaboration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f children with ADHD: Helping the children adjust to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6(3), 19-48. 

  15. Kise, S. S., Hopkins, A., & Burke, S. (2017). Improving school experiences for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Journal of School Health, 87(5), 363-375. https://doi.org/10.1111/josh.12507 

  16. Kwon, J. O., Oh, J., Kim, E., & Hahn, D. (2015).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A grounded theory approach.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1), 64-72. https://doi.org/10.4094/chnr.2015.21.1.64 

  17. Lineberry, M. J., & Ickes, M. J. (2015). The role and impact of nurses in American elementary schools: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31(1), 22-33. https://doi.org/10.1177/1059840514540940 

  18. Lizarondo, L., Stern, C., Carrier, J., Godfrey, C., Rieger, K., Salmond, S., Apostolo, J., Kirkpatrick, P., & Loveday, H. (2020) Chapter 8: Mixed methods systematic reviews. In: Aromataris, E., & Munn, Z. (Editors). JBI Manual for Evidence Synthesis. JBI, 2020. Available from https://synthesismanual.jbi.global. https://doi.org/10.46658/JBIMES-20-09 

  19. Lockwood, C., Porrit, K., Munn, Z., Rittenmeyer, L., Salmond, S., Bjerrum, M., Loveday, H., Carrier, J., & Stannard, D. (2020) Chapter 2:Systematic reviews of qualitative evidence. In: Aromataris, E., & Munn, Z. (Editors). JBI Manual for Evidence Synthesis. JBI, 2020. Available from https://synthesismanual.jbi.global. https://doi.org/10.46658/JBIMES-20-03 

  20. Maughan, E., & Adams, R. (2011). Educators' and parents' perception of what school nurses do: The influence of school nurse/ student ratios.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7(5), 355-363. https://doi.org/10.1177/1059840511416368 

  21.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 Altman, D. G. (2009).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BMJ, 339, b2535. https://doi.org/10.1136/bmj.b2535 

  22. Mott, J., Shellhaas, R. A., & Joshi, S. M. (2013). Knowledge of epilepsy and preferred sources of information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hild Neurology, 28(6), 740-744. https://doi.org/10.1177/0883073812451775 

  23. Munn, Z, Moola, S, Lisy, K, Riitano, D, & Tufanaru, C. (2020) Chapter 5: Systematic reviews of prevalence and incidence. In:Aromataris, E., & Munn, Z. (Editors). JBI Manual for Evidence Synthesis. JBI, 2020. Available from https://synthesismanual.jbi.global. https://doi.org/10.46658/JBIMES-20-06 

  24.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2016). The role of the 21st century school nurse (Position Statement). Silver Spring, MD: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25. Putnam-Casdorph, H., & Badzek, L. A. (2011). Asthma and allergy medication self-administration by children in school:Liability issues for the nurse. Journal of Nursing Law, 14(1), 32-36. https://doi.org/10.1891/1073-7472.14.1.32 

  26. Whittemore, R., & Knafl, K. (2005).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2(5), 546-553.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5.03621.x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4). European framework for quality standards in school health services and competences for school health professionals. Retrieved March 1, 2020, from https://www.who.int/maternal_child_adolescent/adolescence/school-health-services/en/ 

  28. Woo, O. Y. (2017). Amendment of the school health law, 10 years, health education policy and evolu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nual Autumn Conference, 3-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