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작도 과제의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geometric construction task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mathematics curriculum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4, 2020년, pp.493 - 513  

서보억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son for this study is that the learning content of geometric construction in school mathematics is very insufficient. Geometric construction not only enables in-depth understanding of shapes, but also improves deductive proof skills. In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geometric construction is ...

주제어

표/그림 (23)

참고문헌 (44)

  1. 교육과학기술부(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2. 교육부 (1992). 제6차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 

  3. 교육부 (1994). 제6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4. 교육부 (1997).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5. 교육부 (1999). 제7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6. 교육부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7. 교육인적자원부 (2006).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8.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9. 김원경, 조민식, 방금성, 김수미, 배수경, 오혜정, 지은정, 최형권, 황정하 (2015).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비상교육. 

  10. 김원경, 조민식, 방금성,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배수경, 지은정, 김윤희 (2020).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비상교육. 

  11. 김현정(2008). 우리나라와 외국의 수학 교과서에서의 작도의 비교.분석 : 우리나라, 미국, 프랑스,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나귀수, 김동원, 김연, 이수진, 박미미(2018). 미래 시대의 수학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28(4), 437-478. 

  13. 도종훈, 김지선(2009). 작도의 수학교육적 의의와 컴퓨터 환경에서의 작도. 과학과 문화, 6(2), 15-23. 

  14. 문교부 (1981). 제4차 수학과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442호. 

  15. 문교부 (1987). 제5차 수학과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8-7호. 

  16. 류희찬, 류성림, 한혜정, 강순모, 제수연, 김명수, 천태선, 김민정 (2011).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미래엔. 

  17. 박경미.권오남.박선화.박만구.변희현.강은주.서보억.이환철.김동원.김선희 (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서울: 교육부. 

  18. 박두일, 강영환, 윤재성, 김인종 (2007).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교학사. 

  19. 박배훈, 정창현 (1998).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교학사. 

  20. 박한식 (1994).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지학사. 

  21. 서보억(2016). 유클리드 분할론에 기반한 작도교육의 방향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2(4), 483-500. 

  22. 서보억(2018). 학교수학에서 '피타고라스 정리' 관련 내용의 재구조화 연구, 수학교육 57(2), 93-110. 

  23. 서보억.김남균.도종훈.박윤범.김기탁.박영은.최인영(2018).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분석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4. 윤현경(2008). 작도를 활용한 탐구학습이 증명활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조완영, 정보나(2002).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작도 영역의 교과서와 수업사례 분석. 학교수학, 4(4), 601-615. 

  26.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정책연구 2011-11. 

  27. 한국교육개발원 (1984). 수학1, 수학2, 수학3.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8. 한인기 (1999). 작도 문제의 해결 방법. 수학교육 논문집, 9, 153-164. 

  29. Cathleen, M. Z. (1998), Evaluating mathematics videotapes for use in the classroom. The Mathematics Teacher, 91(4), 348-353. 

  3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202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Standards1.pdf (검색일: 2020.06.10.). 

  31. Coxford, A. F. (1995). The case for connections. In P. A. House, & A. F. Coxford (Eds.), Connecting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lum. 1995 Yearbook (pp. 3-1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2. Euclid (2003). Euclid's Elements: All thirteen books complete in one volume, Green Lion Press. 

  33. Hoong, L. Y. (2012). Presenting mathematics as connected in the secondary classroom. In B. Kaur., & T. L. Toh (Eds). Reasoning, Communication and connections in mathematics (pp. 239-260). Singapore: Association of Mathematics Educators. 

  34. Prentice Hall(2012a). Mathematics course1,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35. Prentice Hall(2012b). Mathematics course2,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36. Prentice Hall(2012c). Mathematics course3, Boston: Pearson Prentice Hall Inc. 

  37. Schoenfeld, A. (1986). Explorations of Student' Mathematical Beliefs and Behavio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38-355. 

  38. ?育部 (2011). ???育各?科?程?准 , 北京: 北京師範大學出版集團. 

  39. 人民?育出版 ?程材料?究所 (2012). ???育?科? ?? 7年? 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40. 人民?育出版 ?程材料?究所 (2013). ???育?科? ?? 8年? 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41. 人民?育出版 ?程材料?究所 (2014). ???育?科? ?? 9年? 上?/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42. 日本文?出版(2015a). 中???1年, 東京: 日本?育?究センタ?. 

  43. 日本文?出版(2015b). 中???2年, 東京: 日本?育?究センタ?. 

  44. 日本文?出版(2015c). 中???3年, 東京: 日本?育?究センタ?.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