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4, 2020년, pp.391 - 400
한정윤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While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core technolog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ed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o cultivate AI literacy is emerging. In this regard, we developed and applied a project-based AI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은 학습자가 실제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도록 그들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직접 실행해가도록 하는 방식의 교수ㆍ학습 방법이다[23].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학습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향, 깊이를 능동적으로 선택하며[4], 최종적으로 그들이 선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낸다는 특징이 있다[2] | |
인공지능이란 용어는 언제 처음 사용되었는가? | 인공지능이란 용어는 1956년 열린 다트머스 회의 (Dartmouth conference)에서 존 매카시(John McCarthy)에 처음 사용되었다. 이후 인공지능 기술은 두 차례의 암흑기를 겪으며 발전과 침체를 거듭하다, 최근 향상된 컴퓨터 계산 능력,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에 의한 데이터 크기의 기하급수적 증가, 합성곱 신경망(CNN)이나 적대적 생성 신경망(GAN)과 같은 새로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알고리즘 개발 등의 요인에 의해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 |
프로젝트 학습 과정의 각 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프로젝트 학습 과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최종 산출물을 정해진 기간 내에 완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크게 1)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갖추기 위한 준비 단계, 2) 주제를 정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실행하는 전개 단계, 그리고 3) 최종 결과물을 작성하고 발표 및 평가를 하는 마무리 단계로 구분해볼 수 있다[9]. 먼저 준비 단계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제반 사항을 갖추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할 팀을 구성하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며 필요한 자료를 탐색한다. 다음으로 전개 단계에서 학생들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탐색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이때 학생들은 지속적인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고 보완하며 최종적인 결과물을 만들어가게 된다. 마지막 마무리 단계에서는 최종 결과물을 요약·발표하며 각 팀의 결과물을 공유한다. 이때 학생들은 서로의 결과물을 평가하고 자신의 결과물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의 전체 과정은 학습 주제와 맥락의 특성에 따라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다. |
Bell, S. (2010). Project-based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Skills for the Future.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83(2), 39-43.
Blumenfeld, P. C., Soloway, E., Marx, R. W., Krajcik, J. S., Guzdial, M., & Palincsar, A. (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 369?398.
Cha, H., & Kim, M. (2020). Effectiveness Analysis of Prototyping-Fidelity Levels on Creative Problem-Solving Projects in Software Education: Focused on perceived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3), 689-711.
Helle, L., Tynjala, P., & Olkinuora, E. (2006). Project-Based Learning in Post-Secondary Education Theory, Practice and Rubber Sling Shots. Higher education, 51(2), 287-314.
Kim, J. S., & Kwon G. Y. (2019, February 15). China Publishes AI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after Middle and High School. Retrived From https://www.yeosijae.org/posts/575
Kim, S. I., Kim, J. S., Kang, S. J., Kim, T. Y., & Yoon, J. H.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based on Design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44(1), 162-189.
Kim, S. L., Park, S. H., Kang, & M. S. (2010). Study in Project Instruction of UCC in Elementary Social Education: in History Unit of 6th Grade. Journal of Education Innovation Research, 20(2), 19-46.
Kim, Y. M.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npower Training Policies and Implications in Major Countries. Health Industry Brief, 276, 1-20.
Kim, Y. S. (2019). Global Trends of AI Talent Development Policy in Major Countries.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143, 29-3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9). 2019 AI Convergence Education Policy Book.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roper, M., Fay, D., Lindberg, T., & Meinel, C. (2010). Inte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Creativity and Emotions in Design Thinking Processes - An Empirical Study Based on Regulatory Focus Theory.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Creativity ICDC 2010 (pp. 97-104).
Lee, C. S. (2013). Korean Students's Attitude Scale Towards Robo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2), 151-168.
Lee, H., Lee, H., Sung, J., Jung, S. W., Kim, S., & Kim, S. (2016).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Retrieved on August, 26, 2017.
Lee, S. H. (2020). Analyzing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49-59.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2019, December 17). Artificial Intelligence (AI) National Strategy Presentation. Retrived From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Touretzky, D., Gardner-McCune, C., Martin, F., & Seehorn, D. (2019). Envisioning AI for K-12: What Should Every Child Know about AI?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33, 9795-9799.
Wong, G., Ma, X., Dillenbourg, p., & Huan, J. (2020). Broaden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K-12: Where to Start? ACM Inroads, 11(1), 20-29.
Wurdinger, S. D., Haar, J., Hugg, B., & Bezon, J. (2007). A Qualitative Study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in a Mainstream Middle School. Improving Schools, 10(2), 150-6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