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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2, 2020년, pp.134 - 146
임성만 (전주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have a perception of 'science'. Especially, this study used photo-narrative method to analysis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science'. Photo-narrative is a way of describing what a study participant wants to say by 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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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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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적 지식이 필요한 이유는? | 교실에서 교사가 상황에 적합하게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이론적 지식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실천적 지식’이 필요하다(이선경 등, 2009). 이러한 실천적 지식은 교사가 강의나 책을 통해 배운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이론에 규준이나 가치를 포함하는 일상적 지식, 경험 지식, 사회적 요구 등을 통합하여 형성되는 지식이다(van Driel et al. | |
포토 내러티브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 포토 내러티브 방법은 연구 참여자가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게 하여, 그들의 관점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를 표현하게 하는 질적 연구 내 참여적 활동 방법이다(Wang & Burris, 1994). 이와 같은 방법은 그들의 문화와 그들 자신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높은 통찰력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 |
예비교사들이 형성하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는? | 한편, 선행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교사들이 형성하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하였다(김동렬, 2015; 김소형등, 2005; 송진웅, 1993; 유은영과 조형숙, 2012; 임성만등, 2008). 이 연구 결과를 보면, 예비교사들은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초등교사에 비해 더 왜곡된 이미지를 보이고 있었다(임성만 등, 2008). 또 많은 예비교사들은 과학과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은 물론 매스컴을 통해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은영과 조형숙, 2012). 특히 많은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이미지는 화학자와 관련된 이미지인 것으로 많은 연구들은 보고 하였다(김소형 등, 2005; 송진웅, 1993; 임성만 등, 2008). 즉 많은 예비교사들이 과학자는 물론 과학에 대한 이미지가 한 쪽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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