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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2, 2016년, pp.257 - 280
This study is focused on how the science gifted students can improve their system thinking by applying 3-steps mind map activities about astronomy contents. Through the pre-study two times, 9 students in 6th grade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the degree of improvement of syst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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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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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적 사고란? | 문제를 발견하는 단계에서는 파동의 사고가 요구되는데, 정태적인 문제보다는 동태적인 문제를 중요시 한다. 문제를 둘러싼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할 때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사고방식이 인과적 사고이다. 이는 시스템 사고가 예측보다는 이해를 중시하기 때문이며, 시스템 사고에서 구조는 행태를 결정하고 행태는 구조를 변화시키게 되는데, 이것이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전제이다. | |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 시스템 사고는 과학적인 사고방식이지만 딱딱하고 틀에 갇힌 사고방식이 아닌 직관적인 지혜를 추구하는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① 시스템의 지속적인 변화를 인정하는 파동의 사고, ② 음양의 인과관계를 바라보는 인과적 사고, ③ 인과관계의 사슬이 순환되는 구조를 강조하는 피드백 사고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시스템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발견하는 ‘전략의 발견’도 포함된다. | |
인과지도란? | 구조가 행태를 결정짓는다는 원리가 이해의 맥락에서 중요하다면 행태가 구조를 변화시킨다는 원리는 학습의 맥락에서 중요하다. 원인과 결과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면 양(positive)의 인과관계, 반대방향으로 변화하면 음(negative)의 인과관계로 보는데, 인과관계는 변수의 증감과는 관련이 없으며 단지 두 변수 사이의 변화방향이 같은지 다른지에 의해서 인과관계의 부호가 결정되므로 이를 화살표로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과지도(causal map)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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