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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마인드맵 활동이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천문 내용을 중심으로
Effects of 3-Steps Mind Map Activities on the System Thinking of Science Gifted Students: Focused on the Astronomy Cont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2, 2016년, pp.257 - 280  

손준호 (문산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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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이라는 학습 방법을 천문내용을 중심으로 개발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그들의 시스템 사고가 어떻게 향상되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2번의 사전연구를 거친 후, 6학년 9명 학생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의 향상 정도를 마인드맵과 인과지도 및 학생들의 면담 내용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인과지도 내용이 통제집단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다양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적용한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은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연구를 통해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은 과학영재 학생들의 배경지식 활성화 및 사고의 체계화를 유도함으로써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를 향상시키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를 향상시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는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how the science gifted students can improve their system thinking by applying 3-steps mind map activities about astronomy contents. Through the pre-study two times, 9 students in 6th grade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the degree of improvement of syste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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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태양계라는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선지식을 중심이미지에서 가지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마인드맵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모둠 내에서 서로 작성한 마인드맵을 돌려 보고 평가하거나 빠진 부분을 기억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그리고 문제상황 해결을 위해 부족한 자료를 찾아 자유롭게 정리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이 때 학생들은 기존에 작성했던 마인드맵에 보충해도 되지만 다른 방법으로 정리하거나 자료를 수집하도록 허용했다.
  • 본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향상을 위해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을 천문 관련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는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에게 배경지식의 활성화를 통한 시스템 사고의 향상을 위해 3단계 마인드맵 활동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마인드맵 활동을 제안한 이유는 첫째, 두뇌이론을 근저로 한 마인드맵은 원래 중심이미지, 핵심어, 색, 부호, 상징기호 등을 활용해 필기를 하는 방법이다(김유미, 1999).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문제상황의 내용은 손준호 외(2014)의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본 연구에서는 한 개의 행성 조건으로 제한하여 제시하였고 시스템 사고의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직접적인 설계보다는 아이디어 제시를 위한 토의·토론 수업으로 일부 수정하여 활용하였다([부록 1] 참조). 인과지도 작성 시, 학생들이 생각한 탐사선의 설계 내용이 어떻게 나왔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인과지도의 내용 작성에 더 많은 초점을 둠으로써 다양하고 복잡한 해결 가능성을 창의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문제상황 제시는 시스템 사고에서 파동의 사고가 가능한 상황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부록 1] 참조). 특히 일방적인 문제상황을 지양하고 원인과 결과를 생각해서 변화 가능하면서도 불확실한 상황을 문제상황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문제상황의 내용은 손준호 외(2014)의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본 연구에서는 한 개의 행성 조건으로 제한하여 제시하였고 시스템 사고의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직접적인 설계보다는 아이디어 제시를 위한 토의·토론 수업으로 일부 수정하여 활용하였다([부록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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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과적 사고란? 문제를 발견하는 단계에서는 파동의 사고가 요구되는데, 정태적인 문제보다는 동태적인 문제를 중요시 한다. 문제를 둘러싼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할 때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사고방식이 인과적 사고이다. 이는 시스템 사고가 예측보다는 이해를 중시하기 때문이며, 시스템 사고에서 구조는 행태를 결정하고 행태는 구조를 변화시키게 되는데, 이것이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전제이다.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시스템 사고는 과학적인 사고방식이지만 딱딱하고 틀에 갇힌 사고방식이 아닌 직관적인 지혜를 추구하는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시스템 사고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① 시스템의 지속적인 변화를 인정하는 파동의 사고, ② 음양의 인과관계를 바라보는 인과적 사고, ③ 인과관계의 사슬이 순환되는 구조를 강조하는 피드백 사고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시스템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발견하는 ‘전략의 발견’도 포함된다.
인과지도란? 구조가 행태를 결정짓는다는 원리가 이해의 맥락에서 중요하다면 행태가 구조를 변화시킨다는 원리는 학습의 맥락에서 중요하다. 원인과 결과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면 양(positive)의 인과관계, 반대방향으로 변화하면 음(negative)의 인과관계로 보는데, 인과관계는 변수의 증감과는 관련이 없으며 단지 두 변수 사이의 변화방향이 같은지 다른지에 의해서 인과관계의 부호가 결정되므로 이를 화살표로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과지도(causal ma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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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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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태수 (2009). 과학 글쓰기를 통해 본 학생들의 지구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 사고의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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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임길선, Yager, R. E. (2007). 과학영재성의 지속적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향.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1(2),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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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조석희 (2000). 과학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 보고서(98-14). 

  25. 허영주 (2006). 마인드 맵을 통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화산 개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6. 황정훈, 김영민 (2009). 정규 과학영재학교, 교육청 영재교육원, 일반 중고등학교 과학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영재교육연구, 19(3), 697-727. 

  27. Mayer, V. J., & Kumano, Y. (1999). The role of system science in future school science curricula.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1), 71-92. 

  28. Mayer, V. 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시스템적 접근. 서울: 자유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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