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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뷰티족 여성의 가치의식이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구매행동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Value Consciousness on Purchase Behavior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Personal Beauty Devices among Women in Self-Beauty Ca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4, 2020년, pp.958 - 968  

백현진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 ,  이재남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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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셀프 뷰티족 여성의 가치의식에 따른 개인용 뷰티디바이스 구매행동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42명의 설문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대상자의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가치의식, 구매행동, 재구매의도 정도에서 가치의식은 물질주의적이, 구매행동은 경제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재구매의도는 전체 M=3.73, SD=0.80로 나타났다. 가치의식, 구매행동, 재구매의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변수들마다의 정(+)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p<0.01). 셀프 뷰티족 여성의 가치의식이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구매행동(심미성, 동조성, 효과성)에는 심미추구적이, 구매행동의 경제성에는 물질주의적이, 구매행동의 신뢰성에는 자아존중적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또한 셀프 뷰티족 여성의 가치의식의 자아존중적 요인이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재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셀프 뷰티족 여성의 가치의식은 소비자의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구매행동 및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뷰티디바이스 시장에 중요한 마케팅 기초 자료로써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value consciousness of purchasing behavior and purchasing intentions of personal beauty devices for women undergoing self-behavioral therapy.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and a total of 342 copies of data were analyzed. As a result, In terms of the va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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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셀프 뷰티족 여성의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에 대한 가치의식이 구매행동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향후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발전에 도움이 될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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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용 뷰티디바이스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기존의 손과 화장품을 이용한 피부의 손질과 관리보다 높은 효과를 부여한다[4]. 특히, 개인용 뷰티디바이스는 병원 시술과 전문가의 케어로만 해결할 수 있었던 피부고민을 시간적인 제약 없이 원하는 장소에서 적은 비용으로 장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5]. 이에 편의성 및 경제적 합리주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셀프 뷰티족의 증가를 가져왔다[6].
본 연구에서 개인용 뷰티디바이스 사용 시의 가치의식 요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개발한 도구[11]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게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였다. 이 도구는 물질주의적, 자아존중적, 심미추구적 요인의 3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영역별 세부 문항은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측정된 요인의 요인적재치가 모두 0.
셀프 뷰티족은 무엇인가? 셀프 뷰티족은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외모를 관리하거나 시간을 즐기는 트렌드가 보편화되면서[7],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피부과와 전문 에스테틱 샵에서의 시술 대신 자신에게 맞는 전문적인 개인용 뷰티디바이스 및 피부에 바르는 제품을 구입하여 가정에서 직접 개인의 피부관리를 하는 실속파 소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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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 Y. Shin, K. Kim, S. H. Kim, G. H. Jeon, I. C. Baek, I. D. Son, S. Y. Park, C. H. Yu, "Universal Design of Portable Device for Anti-Aging for Facial Skin Car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49, No.1 pp. 12-19, (2012). 

  2. M. R. Han, A Study on the Effects of Esthetician's Cognizance about Using the Esthetic Appliances in the Esthetic Sho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sthetics &Cosmeceutics, Vol.1, No.2 pp. 27-42, (2006). 

  3. J. Y. Park,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Using of Estheticians Due to Commercialization of LED Skin Care Device",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2, No.7 pp. 63-71, (2018). 

  4. C. E. Hong, H. R. Park, K. Y. Kim, "Purchase Behavior, Usag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Home Use Skin Care Devices during Home Shopping: Focus on 20's Age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 Vol.23, No.5 pp. 1059-1070, (2017). 

  5. J. Y. Kim, "Study on design usability of vibrating cleanser: Focused on self-beauty group",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okmin University, (2016). 

  6. J. H. Ji, "A Study on the Use of Beauty Equipments among Adult Women and Prefer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24, No.4 pp. 407-417, (2018). 

  7. B. G. Kim,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Implementation of Self-face Care Devi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8). 

  8. J. H. Jeong,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Purchase Determinants of Luxury Cosmetics Consum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 (2015). 

  9. H. J. Baek, "Personal Esthetic Device Purchase Orientation &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by Self-esthetic-care Women's Value Consciousne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9). 

  10. N. K. Lee, M. O. Woo, "The Effects of Value Consciousness by Age on Cosmetics Shopping Orientation in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rt, Vol.19, No.1 pp. 107-123, (2018). 

  11. C. H. Oh, S. H. Lee, J. H. Park, H. J. Park, "The Effects of the Cosmetics Attribute on Cosmetic Sought Benefit and Consumer's Personal Valu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Vol.8, No.1 pp. 255-271, (2010). 

  12. S. S. Hong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of Males Based on the Fashion Life 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57, No.2 pp. 29-44, (2007). 

  13. A. I. Kim, C. h. Hwang, B. S. Jin, "Quantitative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Vibrating Cosmetic Devic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Vol.12, No.2 pp. 267-274, (2014). 

  14. E. J. Cha, "Study on Usage and Purchase Status of Facial Skin Care Devi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5). 

  15. S. N. Shin, "A study on satisfaction of using a pack or a skin care device with self care metho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5). 

  16. T. h. Kim, J. S. Chung, "An empirical study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website user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8, No.1 pp. 3-27, (2016). 

  17. E. S. Myung, "Status and Improvement in the use of Home Facial Skin Care Equipm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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