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정보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교과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Library Based Instruction of Subject Teachers Applying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123 - 148  

이승민 (홍천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개인이 수용하여 활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변인 간의 관계를 표현한 통합정보기술수용 모형을 바탕으로 교과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도서관활용수업의 교수-학습 방법을 수용하는 변인과 각 변인 간의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함으로써 도서관활용수업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과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업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행위의도는 사용 행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사회적 영향이 행위의도에 미치는 관계에 인지된 위험이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인지된 위험의 측면에서 도서관활용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factores for subject teacher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LBI by establishing a relationship model between the acceptance variable and the variable for LBI and verifying with a structural equation based on the UTAUT model that explains the relationship bet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수용 모형이란 무엇인가? 정보기술수용 모형은 IT나 경영학 분야에서 정보기술이 확산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모형 중 하나로, 기술의 확산 과정을 설명하여, 정보기술을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이유와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특징을 찾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Davis 1989, 320). 최근에는 학교교육 분야에서 학생, 교사들을 중심으로 정보기술이 수용되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e-learning, 스마트 교육, 로봇활용교육 등의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도서관활용수업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이에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과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업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행위의도는 사용 행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사회적 영향이 행위의도에 미치는 관계에 인지된 위험이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인지된 위험의 측면에서 도서관활용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정보기술수용 모형 중 통합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수용 모형의 최근 버전이라 할 수 있는 통합정보기술수용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기술수용 요인을 바탕으로 교과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을 수용하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다양한 정보기술수용 모형 중 통합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적용한 이유는 정보기술의 수용 요인을 가장 폭넓게 제시하고 있으며, 요인 간의 관계 및 조절 요인을 적절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도서관활용수업의 수용 구조를 밝히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새로운 정보기술을 개개인이 수용하여 활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변인 간의 관계를 표현한 통합정보기술수용 모형을 바탕으로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수용 변인과 변인 간의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Kang, Bong-Suk. 2013. "A Qualitative Studey on Benefit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69-186. 

  2.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9. The 3rd School Library Comprehensive Library Advancement Plan (2019-2023).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Kim, Sunghee and Seehee Hong. 2016.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59-85. 

  4. Gim, Yeongrok, Mihyun Chung, and Jaehyoun Kim. 2013.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Utilization Plan of Smart Devices for Educational Purpos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4(3): 47-55. 

  5. Kim, Jong-Sung. 2007.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2): 373-397. 

  6. Kim, Tae Eun, Yeon-Kyoung Woo, and JaeJin Lee. 2017. "An Analysis of Teaching Innovation Components to Raise Talents with Creativity-converg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1(3): 499-528. 

  7. Noh, Dongjo and Hwa-Jeong Shin. 2012.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bout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 43(1): 89-108. 

  8. Park, Young Sook et al. 2009.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School Facilitie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2009-35-1. 

  9. Park, Tae-Yeon and Jae-Woo Nam. 2017. "A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 on Intention to Accept Technology of Potential Users in University Library Mobile Self Check-Out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341-362. 

  10. Bae, Byung-Reol. 2017. AMOS SEM Modeling. Seoul: Cheong-ram. 

  11. Suh, Jin-Won. 2011.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s a Practical Element of Constructivis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15-236. 

  12. Sung, Dong-Kyoo. 2009. "Study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Risks of Mid-Program Ads Affecting to Intention to Allow MidProgram Ads: Center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Innovation Resistance Model."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3(6): 379-404. 

  13. So, Byoung-Moon and Gi-Ho Song. 2018. "An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Korea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55-75. 

  14. Song, Gi-Ho. 2016. "An Analysis on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bout School Library-bas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3): 5-23. 

  15. Song, In-Bal and Joo Ho Park. 2016. "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Measuring Teacher Collaboration Activities Leading to Teaching Professional."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225-249. 

  16. Shin, Yoonjung and Giyeong Kim. 2018. "The Effects of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about School Libraries to Collaborative Instruction on the Willingness: Focusing on Seoul High Schools."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5(4): 237-261. 

  17. Yang, So-Ra. 2010. Meta-analysis and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xcellence of Students Through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 A. thesis, Yonsei University. 

  18. Woo, Yun-hee, Jong-sung Kim, and Yong-gu Lee. 2013.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289-313. 

  19. Lee, Mi-Sook. 2007. "The Effect of Trust and Perceived Risk on the RFID." Jou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0(6): 2509-2538. 

  20. 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25-46. 

  21. Lee, Byeong-Ki. 2017. Information Media and Instructional Media Theory Based on the School Library. Goyang: JoEunGeulTeo. 

  22. Lee, Seon-Hwa and Gi-Ho Song. 2017. "The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Korean Teachers under School Library-Base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59-168. 

  23. Chung, Jae Young and Heesook Lee. 2015. "A Study on the Status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Efforts and the Influence Facto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1): 1-23. 

  24. Choi, Won Seok and Hyeji Kil. 2019. "The Effect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Efforts on Instructional Improvement on Teacher Efficacy: Focused on Comparison among Types of School Climat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5): 472-483. 

  25.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2013 Korean Library Standard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6. Hur, Eun-Jung. 2011. "The Effects of a Learning Organiz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3): 29-53. 

  27. Bauer, R. 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8.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erterly, 13(3): 319-340. 

  29. Fishbein, M. and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 Addison-Wesley. 

  30.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ition. [cited 2019. 10. 4]. 

  31. Montiel-Overall, P. 2005a.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eacher and Librarian Collaboration(TLC)." School Libraries Worldwide, 11(2): 24-48. 

  32. Montiel-Overall, P. 2005b. "Toward a Theory of Collaboration for Teachers and Librarians."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8: 1523-4320. 

  33. Owens, R. G. 2001.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7th. ed. Boston: Allyn and Bacon. 

  34. Peter, J. P. and M. Ryan. 1976. "An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 at the Brand Lev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2): 184-188. 

  35. Ram. S. 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208-212. 

  36. Ram, S. and J. N. Sheth. 1989.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6(2): 5-14. 

  37. Venkatesh, V. et al.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eard a Unified View." Information Management, 23(3): 425-478. 

  38. Ward, M. R. and M. Lee. 2000. "Internet Shopping, Consumer Search and Product Branding."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9(1): 6-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