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문화콘텐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the Mobile Application of Cultural Contents in Seou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357 - 362  

심효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 서울시 문화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통합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측정을 위하여 허니콤모델의 7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게 범주별로 정리해야 하는 것, 둘째,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관람권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마지막으로 나에게 맞는 문화콘텐츠 추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서울시 문화콘텐츠 통합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icient user experience of integrated application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usability of existing cultural content applications in Seoul. The study method was based on seven components of the honeycom model to conduct an interview and analyze for u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와 미술관 같은 문화콘텐츠를 즐기고 싶어 하지만 정보 부족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문화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더 나아가 문화콘텐츠 통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고자 한다.
  • 20-30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연간 문화관람 총횟수와 문화비용에 지불하는 금액이 많은 '문화열광족'이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문화콘텐츠를 주로 이용하는 20-30대를 대상으로 통합 문화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였다.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불편사항,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고, 2차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모델을 기반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여 통합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 본 사전 설문조사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정보 습득현황, 문화콘텐츠 이용 시 불편했던 점을 알아보고 통합 애플리케이션의 긍정적인 반응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시 문화콘텐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의 정의는 무엇인가?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란 “문화, 예술, 학술적 내용의 창작 또는 제작물뿐만 아니라 창작물을 이용하여 재생산된 모든 가공물 그리고 창작물의 수집, 가공을 통해서 상품화된 결과물들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정의한다[1].
기업이 도입한 통합 애플리케이션 사례중, 현대자동차가 출시하는 통합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요즘같이 편리성을 추구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많은 기업이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주)는 현대차가 제공하는 다양한 고객 경험을 한눈에 확인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통합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myHyundai(마이현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10]. 또 패션 테크 기업 크로키닷컴이 운영하는 여성 통합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지그재그’는 최초로 통합 결제를 선보이기도 하였다[11].
문화체육관광부가 더욱 많은 일반인들이 다양한 문화 시설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무엇으로 지정했는가? 문화체육관광부는 더욱 많은 일반인들이 다양한 문화 시설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했지만 시간,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문화가 있는 날’ 참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5]. 또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문화향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중 가장 많이 지출하는 항목은 영화(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ulture Contents (2019). Wikimedia. https://ko.wikipedia.org/wiki/%EB%AC%B8%ED%99%94%EC%BD%98%ED%85%90%EC%B8%A0 

  2. H. J. Byeon. (2017). Listen to the various Theme Exhibitions.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7101387331 

  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dd to one's life the daily happiness that blooms in leisure time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291745 

  4. J. W. Park. (2019). After work on time, museum-art tour... a life in which culture becomes a daily routine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14/98799934/1 

  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5). "We will increase the happiness of the people and increase the cultural territory with the power of cultural contents."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033860 

  6. J. W. Park. (2019). After work on time, museum-art tour... a life in which culture becomes a daily routine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14/98799934/1 

  7. H. J. Lee. (2016). According to the cultural life of each generation..."Cultural zealots" in their 20s, "Fancy Single Woman" in their 30s, "Children's Mom" https://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50129_0013446694&cID10201&pID10200 

  8. Application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97404&cid58598&categoryId59316 

  9. Integration Application https://terms.naver.com/alikeMeaning.nhn?query88202615 

  10. J. H. Park. (2020) Hyundai launches integrated customer service application 'myHyundai'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540214&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11. S. O. Chae. (2020). Zigzag, Fashion Shopping Apps First 20 Million Downloads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0020610398028090 

  12. J. H. Park. (2020). GS Retail launches integrated membership 'THE POP'...cross-brand synergistic expectations https://www.etnews.com/20200430000020 

  13. S. W. Lee. (2020). Vegetable burgers, integrated apps..."Lotteria, 41-year-old" Continuing Innovation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51366625773512&mediaCodeNo257&OutLnkChkY 

  14. S. W. Lee. (2020). Vegetable burgers, integrated apps..."Lotteria, 41-year-old" Continuing Innovation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51366625773512&mediaCodeNo257&OutLnkChkY 

  15. R. D. Nam. (2019). I-Park Mall, Launch Membership Application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12230002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