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151 - 158
Bok, Mi-Jung (Dept. of Service Management, Kwangju Women's University) , Hong, Eun-Sil (Dept. of Family Environment and Welfar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after categorizing the clothing lifestyle of 394 male office workers in their 30s and 50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ASW 18.0 using frequency analysis, k-mean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and crosstabs analysis. Accor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뉴포티 세대란? | 정보기술의 발달, 그로 인해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등장했던 1990년대에 청년기를 보냈고, 과거 X세대라고 불리우던 새로운 중년층이 등장하고 있다. ‘아재’, ‘꽃중년’, ‘중년돌’로 불리우고 있는 40대 남성들, 20~30대 보다 소비트렌드에 더욱 민감하고, 보다 젊게, 멋있게 생활하고자 하는 이 세대를 ‘뉴포티 세대’라고 지칭한다. 과거 기성세대와는 다른 탈귄위적인 성향과 자유로운 사고방식으로 매우 개성이 강했던 이들은 40대가 되어서도 여전이 우리 사회 모둔 분야에서 트렌드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 |
라이프스타일의 연구는 어느 분야로부터 시작하였는가? |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초반 소비자행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마케팅과 소비자학 분야에서 시작되었고, 복잡하고, 다양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 개인의 삶 전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을 의미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시간과 돈을 소비해 나가는 유형으로 현대 소비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 |
뉴포티 세대의 소비 특징은? |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여유있는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고, 종래의 아저씨 스타일을 거부하고 보다 젊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등 자기 관리를 위해 비용을 아끼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중년 남성 대상의 캐주얼 정장, 안티에이징을 위한 남성 전용 화장품, 눈 밑 지방제거 및 피부케어 등의 서비스 등 40대 남성과는 거리가 멀었던 시장의 영역까지 소비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
Choi, S. 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related Lifestyle and Food-related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3, No 4, pp. 793-803, 2017.
Hwang, J. S., and Lee, K. C., "The Impact of Lifestyle Factors on Clothing Purchase Motives, Information Use, and Selection Criteria in 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50, No 4, pp. 63-72, 2000.
Kim, M. O., and Jin, Y. M., "Study on Appearance Man's and Hair Beauty Consumption Disposition along with Male Customers'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1, No 5, pp. 929-938, 2015.
Sung, H. W., and Jeon, Y. J., "Intention to Return to Online Shopping Malls by Men of Digital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0, No 11, pp. 1618-1625, 2006.
Lee, M. H., and Han, H. S., "TA Study on Life Style and Daily Clothing Selection Motives of 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28, No 0, pp. 137-150, 1996.
Hong, S. N., "Effect of unmarried men's lifestyle category on beauty behavior consciousnes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4, No 6, pp. 441-447, 2013.
Jung, J. H., and Hwang, S. J.,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ifestyle to Attitude to Luxury Fashion Brands and Purchasing Behavior among Men in Their 30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5, No 1, pp. 631-640, 2014.
Park, S. M., and Lee, J. H., "A Suggestion of Fashion Planning based on the Mal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Recent Fashion Trend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 59-71, 2002.
Park, S. Y., and Kim, J. M., "Effects of Male Consumers' Lifestyle on the Use of Fashion/Beauty One-person Media",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8, No 6, pp. 235-244, 2017.
Chung, D. U., and Cho, Y. J., "Accessories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Male Consumer Life Style",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18, No 0, pp. 625-641,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