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alysis of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lothing Lifestyle of the New Forty Gener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151 - 158  

Bok, Mi-Jung (Dept. of Service Management, Kwangju Women's University) ,  Hong, Eun-Sil (Dept. of Family Environment and Welfar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30대에서 50대 남성 직장인 394명을 대상으로 의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한 후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k-평균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생활 라이프스타일은 '패션 리더형(22.3%)', '가격 민감형(12.2%)', '패션 무관심형(27.9%)', '놈코어 패션형(37.6%)' 등 4개의 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의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사회경제적 특성에서는 연령, 결혼여부, 직업, 월평균 가계소득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의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 구매 행동에서는 월평균 외모 관리 비용, 정장 소유 여부, 월평균 의복 구입 비용, 평균 정장 구입 비용에서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after categorizing the clothing lifestyle of 394 male office workers in their 30s and 50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ASW 18.0 using frequency analysis, k-mean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and crosstabs analysis. Accord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남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 구매행동의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적극적 감각추구형은 월평균 가계소득에 따라, 보수적 무관심형은 월평균 가계소득과 개인 월평균 소득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에서 의미있는 변수로 밝혀진 연령과 월평균 가계소득 뿐만 아니라 결혼여부, 직업, 거주지역도 포함하여 의생활 라이프스타일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한 개성과 기성세대와는 다른 자신만의 삶의 방식으로 현재를 즐기고, 자기관리와 계발에도 주력하는 30대에서 50대의 남성 직장인을 뉴포티 세대로 규정하고, 향후 새로운 소비 주체로 등장할 뉴포티 세대의 의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한 후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후 국내 남성 패션시장에서 뉴포티 세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탐색하는데 실증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10대부터 40대의 미혼 남성, 대학생과 남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의복 라이프스타일의 유형과 요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 30~50대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의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문화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40대 전후의 중년 남성들을 대상으로 의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 후 향후 남성 패션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시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밝혀진 패션 리더형, 가격 민감형, 패션 무관심형, 놈코어 패션형 등 4개의 의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로 결과와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포티 세대란? 정보기술의 발달, 그로 인해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등장했던 1990년대에 청년기를 보냈고, 과거 X세대라고 불리우던 새로운 중년층이 등장하고 있다. ‘아재’, ‘꽃중년’, ‘중년돌’로 불리우고 있는 40대 남성들, 20~30대 보다 소비트렌드에 더욱 민감하고, 보다 젊게, 멋있게 생활하고자 하는 이 세대를 ‘뉴포티 세대’라고 지칭한다. 과거 기성세대와는 다른 탈귄위적인 성향과 자유로운 사고방식으로 매우 개성이 강했던 이들은 40대가 되어서도 여전이 우리 사회 모둔 분야에서 트렌드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연구는 어느 분야로부터 시작하였는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초반 소비자행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마케팅과 소비자학 분야에서 시작되었고, 복잡하고, 다양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 개인의 삶 전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을 의미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시간과 돈을 소비해 나가는 유형으로 현대 소비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뉴포티 세대의 소비 특징은?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여유있는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고, 종래의 아저씨 스타일을 거부하고 보다 젊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등 자기 관리를 위해 비용을 아끼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중년 남성 대상의 캐주얼 정장, 안티에이징을 위한 남성 전용 화장품, 눈 밑 지방제거 및 피부케어 등의 서비스 등 40대 남성과는 거리가 멀었던 시장의 영역까지 소비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oi, S. 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related Lifestyle and Food-related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3, No 4, pp. 793-803, 2017. 

  2. Hwang, J. S., and Lee, K. C., "The Impact of Lifestyle Factors on Clothing Purchase Motives, Information Use, and Selection Criteria in 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50, No 4, pp. 63-72, 2000. 

  3. Kim, M. O., and Jin, Y. M., "Study on Appearance Man's and Hair Beauty Consumption Disposition along with Male Customers'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1, No 5, pp. 929-938, 2015. 

  4. Sung, H. W., and Jeon, Y. J., "Intention to Return to Online Shopping Malls by Men of Digital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0, No 11, pp. 1618-1625, 2006. 

  5. Lee, M. H., and Han, H. S., "TA Study on Life Style and Daily Clothing Selection Motives of 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28, No 0, pp. 137-150, 1996. 

  6. Kim, J. H., and Shin, S. Y., "Clothing Values and Casual Wear Purchase Behaviors according to 20's and 30's Male Lifesty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 13, No 4, pp. 487-498, 2011. 

  7. Hong, S. N., "Effect of unmarried men's lifestyle category on beauty behavior consciousnes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4, No 6, pp. 441-447, 2013. 

  8. Kim, G. S., Park, J. O., Lee, K. H., and Seo, M. S., "Lifestyles and Clothing Values of 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1, No 4, pp. 646-657, 2007. 

  9. Jung, J. H., and Hwang, S. J.,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ifestyle to Attitude to Luxury Fashion Brands and Purchasing Behavior among Men in Their 30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5, No 1, pp. 631-640, 2014. 

  10. Park, S. M., and Lee, J. H., "A Suggestion of Fashion Planning based on the Mal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Recent Fashion Trend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 59-71, 2002. 

  11. Park, S. Y., and Kim, J. M., "Effects of Male Consumers' Lifestyle on the Use of Fashion/Beauty One-person Media",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8, No 6, pp. 235-244, 2017. 

  12. Chung, D. U., and Cho, Y. J., "Accessories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Male Consumer Life Style",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18, No 0, pp. 625-641,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