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J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115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팀워크,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였으며 이들 변수는 전체 변량의 67%의 설명력을 보였고 임상 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을 위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팀워크를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J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115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팀워크,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였으며 이들 변수는 전체 변량의 67%의 설명력을 보였고 임상 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을 위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팀워크를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From August 5, 2019 to August 30, data were collected for students in the 4th grade at J University Nursing Department, and 115 copi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n...
This study is to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From August 5, 2019 to August 30, data were collected for students in the 4th grade at J University Nursing Department, and 115 copi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performed on the collected data using the SPSS 23.0 program.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teamwork, temporary housing type in clinical practi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se variables showed 67% of the total variance and the most Influencing factors in adaptation to clinical practice was teamwork. appea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eamwork for nursing students to adapt to clinical practice, and to develop and apply a program that can strengthen teamwork.
This study is to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From August 5, 2019 to August 30, data were collected for students in the 4th grade at J University Nursing Department, and 115 copi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performed on the collected data using the SPSS 23.0 program.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teamwork, temporary housing type in clinical practi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se variables showed 67% of the total variance and the most Influencing factors in adaptation to clinical practice was teamwork. appea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eamwork for nursing students to adapt to clinical practice, and to develop and apply a program that can strengthen teamwor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J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이 임상 실습에 잘 적응하고 임상 실습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임상 실습에 잘 적응하고, 임상 실습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J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1학기 임상 실습을 완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시행되었다.
간호업무는 고유한 특성상 팀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직무 만족도를 좌우하는 결정요인이 되었다[21]. 본 연구에서는 많은 임상 실습 교육을 통해 정립된 간호전문 직관과 여러 동료 조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팀워크와 임상 실습 적응을 알아보고자 4학년 1학기 임상 실습을 완료한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을 독립변수로 하여 임상 실습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임상 실습 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는 팀워크, 간호전문직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검증된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속형 변수가 아닌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가변수로 처리하였다.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에서 ‘친구 집과 기타’, 임상 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에서 ‘좋음’,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에서 ‘좋음’이 라고 응답한 대상자를 기준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이며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 참여를 거부할 권리와 수집된 모든 자료의 익명성 및 비밀보장에 대한 정보,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제공한 후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117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2부를 제외하고 최종 115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 기간은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이며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 참여를 거부할 권리와 수집된 모든 자료의 익명성 및 비밀보장에 대한 정보,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제공한 후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117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2부를 제외하고 최종 115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J 대학교 4학년 1학기 임상 실습을 완료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귀분석을 기준으로 독립변수 두 개로 하였을 때 G-power 3.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다음 Table 5와 같다. 본 연구에서 임상 실습 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는 팀워크, 간호전문직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검증된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속형 변수가 아닌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가변수로 처리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변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 실습 적응의 차이 검증은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를 적용하였다.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과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 분석을 하였다.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과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 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전문직관은 Yeun 등[8]이 개발한 29문항을 Han 등[24]이 축소한 18문항을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Likert형 5점 척도로 합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임상 실습 적응은 Yi[25]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총 14개 문항의 Likert형 5점 척도로 합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 실습 적응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Yi[25]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
팀워크는 Chang과 Bordia[23]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집단 환경 설문지(Group Environment Questionnaire, GEQ)를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8개 문항의 Likert형 5점 척도로 합산 점수가 높을수록 팀워크가 좋은 것으로 의미한다.
성능/효과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에서 ‘친구 집과 기타’, 임상 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에서 ‘좋음’,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에서 ‘좋음’이 라고 응답한 대상자를 기준으로 하였다. 그 결과 4개 변수가 관련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67%의 설명력을 보였다. 임상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본 연구 대상자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임상 실습 적응과 팀워크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워크는 21세기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으로 팀 구성원 간의 협력적 관계, 협동 학습 등을 통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에 책임을 지고 협력하여 행동하는 역량이다[33,34].
본 연구 대상자의 팀워크는 5점 만점에 평균 3.69점으로 나타났고, 간호전문직관은 평균 3.74점, 임상 실습 적응은 평균 4.06점이었다. 다음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에서 임상 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팀워크를 연구한 논문이 많지 않아 임상 실습에 있어 팀워크의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팀 활동 시에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어울려 활동해 나가는 것은 팀원 간의 친화력 형성, 배려, 협조 등을 훈련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게[39] 되어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팀워크,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사전지식 준비도,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이들 변수는 전체 변량의 67%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 중 임상 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임상 실습 준비도가 ‘좋음’ 경우는 ‘보통’이나 ‘나쁨’ 경우보다 임상 실습 적응이 높았고 임상 실습 만족도가 ‘좋음’ 경우는 ‘보통’과 ‘나쁨’ 경우보다 임상 실습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교육의 질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환경에서 간호전문 직관을 가지고 직접 간호 수행의 기회가 많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 속에서 팀워크가 다져진다면 임상 실습을 잘 적응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성장하리라 사료된다. 더불어 실습지도에 있어서 현장 지도자와 실습 담당 교수 간에 면밀한 협의를 통해 더욱 심도 있는 실습 교육으로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며, 전문직관 형성뿐만 아니라 팀워크 향상을 위한 산학협력 체계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동 운영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교육의 질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환경에서 간호전문 직관을 가지고 직접 간호 수행의 기회가 많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 속에서 팀워크가 다져진다면 임상 실습을 잘 적응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성장하리라 사료된다. 더불어 실습지도에 있어서 현장 지도자와 실습 담당 교수 간에 면밀한 협의를 통해 더욱 심도 있는 실습 교육으로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며, 전문직관 형성뿐만 아니라 팀워크 향상을 위한 산학협력 체계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동 운영을 제안한다.
21점[32]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자의 개인적인 판단이나 실습 장소, 실습 학년 등의 차이에 의해서 나타난 결과로 사료되며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한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임상 실습 적응은 임상 실습 현장의 새로운 임상 문화에 적응 하고, 실습 활동에 능동적인 자세로 임함으로써 실습생에게 적합한 태도와 행동을 갖게 하는 것으로 간호학생들이 임상 실습에서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전문직화에 기여할 것이다[26].
팀워크는 학습 행동, 성과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실습 시 실습 구성원의 응집력이 좋을수록 임상 수행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27]. 환자 간호는 혼자 일하는 업무가 아니며 팀 간호와 3교대 근무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으로 팀과 함께 최대한의 성과를 내는 작업을 통해 협력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워크란?
팀워크는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각자가 맡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서로 상호의존적으로 협동하여 과업을 이루어가는 일련의 행동으로[4], 이는 서로 간에 협력과 배려가 필요하다. 병원에서도 24시간 간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팀을 구성하여 환자를 관리하는 팀 간호 전달체계로 업무가 이루어진다.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업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의 간호 활동이나 직분에 대한 총체적인 신념과 관념으로[8],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대상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역할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9]. 최근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성향이나 적성보다는 취업의 보장, 부모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이에 따른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2) 대상자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3) 대상자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4) 대상자의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 한다.
참고문헌 (39)
J. h. Kim. (2015). A Reasonable Nursing Resources Reorganization Plan through Enactment of Nurse Act. Ilkam Law Review, 32(0), 215-26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C. H. Chung, S. H. Oh & S. H. Hong. (2020). Nurs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of Capstone Design Classes.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7(1), 187-198. DOI : 10.20496/cpew.2020.7.1.187
W. J. Yun. (2007). Development of Scale for Individual's Teamwork Skill and Study for Valid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M. R. Cho. (2012). Relationship of Nurses' Teamwork to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t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Busan.
M. M. Park & S. H. Kim. (2018). The effectiveness of operating room nurse's patient safety competency perception of teamwork on safety manasement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271-281. DOI : 10.14400/JDC.2018.16.6.271
I. A. Kang & E. S. Jung. (2010).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ent-Selected Teams and The Learning Style-based Teams in terms of Their Satisfactory Levels on the Learning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3), 67-95. DOI : 10.17927/tkjems.2010.22.3.67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10. DOI : 10.4040/jkan.2005.35.6.1091
T. H. Cook, M. J. Gilmer. & C. J. Bess, (2003).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7), 311-317.
E. H. Kim. (2016).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4(1), 532-541. DOI : 10.15205/kschs.2016.4.1.532
M. Y. Park & S. Y. Kim.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H. S. Park, M. S. Lee, J. M. Yun, S. N. Lee & S. R. Lee.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3(1), 35-45.
Y. S. Ham & H. S. Kim.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DOI : 10.7739/jkafn.2012.19.3.363
M. Y. Jho.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39-248. DOI : 10.5977/JKASNE.2010.16.2.239
I. Y. Cho. (2015).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93-2601. DOI : 10.5762/KAIS.2015.16.4.2593
S. J. Park & B. J. Park.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21(4), 313-322.
J. Curtis, I. Bowen & A. Reid. (2016).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3), 156-163. DOI : 10.1016/j.nepr.2006.06.002
S. Y. Kim & Y. S. Shin. (2018).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34-242. DOI : 10.5762/KAIS.2018.19.9.234
K. M. Lim & E. J. Jo.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 10.5762/KAIS.2016.17.4.556
S. H. Kim, J. H. Lee & M. R. Jang. (2019).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um Stress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Lazarus and Folkman's Stress-Coping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9(4), 437-448. DOI : 10.4040/jkan.2019.49.4.437
S. Y. Kang, H. K. Kwon & M, R. Cho. (2014). Effects of Nurses' Teamwork on Job Satisfaction at Hospital: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881-894. DOI : 10.5392/JKCA.2014.14.12.881
Y. S. Yang, S. H. Hong & J. L. Ryu. (2020),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Nunchi onInterpersonal Harmon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7), 75-83. DOI : /10.22156/CS4SMB.2020.10.07.075
A. Chang & P. A. Bordia. (2001). multidimensional aproach to the group cohesion-group performance relationship. Smal Group Research, 32(4), 379-405. DOI : 10.1177/104649640103200401
S. S. Han, M. H. Kim & E. K. Yun.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DOI : 10.5977/jkasne.2008.14.1.073
Y. J. Yi. (200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4), 593-602.
S. Y. Kim. (201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S. A. An, S. Y. Baek & E. Y. Jung. (2018). A Study on the Team Sharing Spirit, Team Effectiveness, Team Cohesion, Team Reliability,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9(4), 751-766. DOI : 10.22143/hss21.9.4.53
C. H. Chung & J. O. Ko. (2018). The Effects of gratitude disposition, self-esteem, and life orientation of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9), 539-558. DOI : 10.22251/jlcci.2018.18.19.539
Y. J. Son, H. S. Song, M. H. Won & S. H. Lim. (2017). Clinical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adult intensive care unit using content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6), 353-370. DOI : 10.22251/jlcci.2017.17.16.353
E. H. Park & R. H. Hang. (2017). Change i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Nursing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593-601. DOI : 10.14400/JDC.2017.15.1.593
Y. I. Han. (2016).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loyment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3), 144-152. DOI : 10.5762/KAIS.2016.17.3.144
S. H. Lee. (2019).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20(12), 131-138.
S. G.. Legat. (2007). Efective healthcare teams require efective team members: defining teamwork competencies.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7(1), 17. DOI : 10.1186/1472-6963-7-17
R. L. Hughes & S. K. Jones. (2011). Developing and assessing college student teamwork skill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149, 53-64. DOI : 10.1002/ir.380
I. D. Yalom & M. Leszcz. (2005).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Basic Boks.
J. H. Yang. (2012).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3), 128. DOI : 10.5430/jnep.v3n3p128
H. H. Cho & J. M. Kang. (2017).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burnout in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3(2), 19-206. DOI : 10.4094/chnr.2017.23.2.199.
C. E. Houghton. (2014). Newcomer adaptation': a lens through which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fit in with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15), 2367-2375. DOI: 10.11/jocn.12451
K. Casey, R. Fink, C. Jaynes, L. Campbel, P. Cok & V. Wilson. (2011). Readines for practice: the senior practicum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 646-652. DOI: 10.3928/01484834-2010817-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