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희롱 인식과 융합 요인
Awareness and Convergence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9 - 44  

이성림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최정희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희롱 인식과 융합 요인을 파악하고자 전남지역 치위생과 학생들 418명을 조사하였다. 자료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성희롱 인식 정도는 4.18점이었으며 성별(p=0.003), 학년(p=0.001), 성희롱 피해 경험(p=0.007)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아존중감 정도는 3.62점이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성희롱 인식과 자아존중감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0.249, p<0.01).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주는 융합 요인은 자아존중감, 학년, 성별, 성희롱 피해 경험이었으며 설명력은 12.1%였다. 이 연구는 성희롱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성희롱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and convergence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of 418 dental hygiene students in Jeollanam-do are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program. Descriptive statistics of sexual harassment was 4.18, the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means with gender, gr...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희롱 인식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성희롱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성희롱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남지역 치위생과 학생들 418명을 대상으로 성희롱 인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 요인을 파악하여 성희롱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성희롱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희롱 피해자들은 어떤 문제점을 경험하는가? 성희롱 피해자들은 두통, 위장병, 불면증, 체중감소 등 신체적인 불편감을 경험하며 정신적, 심리적으로는 당혹감, 공포, 분노, 수치심, 무서움, 모욕감, 자존심 손상을 경험하고 업무 수행적으로는 사기, 능률 및 생산성 저하, 결근, 사직 등을 경험한다[6].
대부분의 대학생이 인간의 성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채 입학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성은 사람의 전 생애, 즉 태어나면서 죽는 날까지 그 사람의 삶과 함께 공존하며, 사람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3].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생은 남성과 여성 간 관계성이 규제된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내왔기 때문에 이성간의 입장과 인식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결여되고 또한 음란물의 홍수와 향락 퇴폐적인 문화환경으로 인해 성에 많이 노출되었지만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채 대학을 입학하게 된다[4].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청소년 후반기를 지나 초기 성인기에 속하는 시기이며 대학시절은 인간의 생애 중 의미있고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가치관, 인생관, 자아정체감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립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으며[1], 성에 대한 가치관 또한 확립되는 성년 초기에 속하며 육체적·정신적으로 성숙하여 이성교제와 성행위을 실제로 실행 할 수 있는 시기이다[2]. 인간의 성은 사람의 전 생애, 즉 태어나면서 죽는 날까지 그 사람의 삶과 함께 공존하며, 사람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E. S. Chung. (2015). Sexual Consciousness, Gender Egalitarianism and Awareness Levels of Sexual Harass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79-4688. DOI : 10.5762/KAIS..2015.16.7.4679 

  2. M. S. Choi & N. S. Ha. (2004).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Experience in Sex and Sexual Autonom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0(4), 318-330. 

  3. E. J. Kim. (2014).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Society Home Care Nursing, 21(1), 60-68. 

  4. S. J. Kim, S. T. Moon & H. S. Kang. (2011). Factors Influencing Sexual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4), 434-443. 

  5. H. K. Moon. (2009).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n preventing sexual harassment for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6. P. H. Chang, J. H, Kim, Y. S. An, M. S. Lee & M. K. Lee. (1995). Sexual Harrassment at Workplace and its Countermeasurement. Women's Studies Review, 11, 113-145. 

  7. H. E. Cho & B. R. Lee. (2018).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sexual harassment during clinical practi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8(6), 1003-1012. DOI : 10.13065/jksdh.20180086 

  8. M. Rosenberg. (1985). Self-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i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d. New York : Academaic press. 

  9.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30. 

  10. S. J. Lee. (2018)..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Sexual Harass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5), 955-962. DOI : 10.9728/dcs..2018.19.5.955 

  11. T. I. Kim, Y. J. Kwon & M. J. Kim. (2017).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Sexual Harassment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and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3(1), 21-32. DOI : 10.4069/kjwhn.2017.23.1.21 

  12. Y. R. Lee, K. M. Kim & S. E. Ghoi. (2013).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40-50. DOI : 10.12799/jkachn.2013.24.1.40 

  13. S. G. Kim. (2017). A Study on Sexual Attitude, Autonomy and Harassment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3), 223-231. DOI : 10.5762/KAIS..2017.18.3.223 

  14. S. Y. Park. (2017). Factors Influencing the Awareness of Sexual Harassment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13(1), 85-110. 

  15. J. H. Ko. (2013). The Recognition, Experience and Related Factors about Sexual Harrassment in the Workplace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16. J. S. Lee. (2002). A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in workplaces.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17. Y. W. Shin, H. Y. Lee, S. K. Lee & Y. I. Cho. (2017). Experience of Sexual Harassment and Coping Behaviors among Caregivers in Nursing Homes.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1), 343-358. DOI : 10.35873/ajmahs.2017.7.1.032 

  18. S. J. Kim. (2015).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2), 352-362. DOI : 10.5392/JKCA.2015.15.02.352 

  19. H. N. Oh & Y. S. Won. (2017). Study of dental hygienists' recognition and experiences about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7(3), 419-429. DOI : 10.13065/jksdh.2017.17.03.419 

  20. M. E. Kim. (2015). A Study on Damaging Experiences, Effects, Knowledge and Coping for Sexual Harassment of Dental Hygienist's. Master's thesis, Gyeongsang University, Jinju. 

  21. D. J. Im. (1999). A Study on cognition of Sexual in Work place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22.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ce self-image. Princeton: NJ: Univ.of Princeton Press. 1. 

  23. S. L.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of Self-esteem, Empathy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87-92. DOI : 10.15207/JKCS.2019.10.7.087 

  24. H. K. Lee & O. J. Ju. (2015).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ethical type on self-este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3), 497-504. DOI : 10.13065/jksdh.2015.15.03.497 

  25. K. H. Park & H. J. Choi. (2015).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2), 279-286. DOI : 10.13065/jksdh.2015.15.02.279 

  26. Y. S. Kim, C. W. Kim & S. K. Sohn. (2014). The Recognition, Experience and Related Factors about Sexual Harrassment in the Workplace of Caddies. Journal of Korean Golf Studies, 8(3), 51-6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