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433 - 441
최은영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윤지영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 박신영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other behaviors taken by nursing students during online lectures. The study subjects were 304 nursing students in three universitie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pril 20 and 30, 2020, using by completing structured self report qu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동시적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방법 중 비동시적 온라인 수업은 교수자가 동영상 강의를 사전에 제작하여 제공하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온라인 교수학습방법이다[6]. 이러한 교수학습법은 교수자에게는 예상하지 못한 사고 발생 시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에게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학습하며, 필요 시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온라인 수업 동안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이러한 자율성은 오히려 학습자의 학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되기도 한다[7]. 비동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수자와 학습자간 즉각적인 쌍방향 의사소통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가 사전제작된 온라인 수업을 틀어만 놓고 집중하지 않으면서 게임이나, 유튜브, 문자 보내기 등 학습과 관련 없는 또 다른 행동, 즉, ‘딴짓’을 하여도 교수자는 즉각적으로 파악 할 수 없다[8]. 또한 대면 강의에 비해 교수자의 준비가 부족하거나,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저하된 경우에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한다[7]. 학습의 주체가 되는 학습자가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동안 자기통제의 학습태도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학습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는 학습자 간 수업격차를 발생시키며, 나아가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달성 및 학습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9].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전문적인 실무기술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3]. 간호교육의 목표에 부합한 간호인을 양성하기 위해 각 대학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간호교육의 중심인 간호대학생 역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
비동시적 온라인 수업은 무엇인가? | 코로나19의 위기상황에서 운영되는 온라인 수업의 실시간 쌍방향 수업, 비동시적 온라인 강의를 활용한 수업, 비동시적 온라인 강의의 컨텐츠와 원격 토의 등의 활동을 혼합한 블렌디드 수업, 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과제 수행 중심 수업 외에도 환경 및 교수자의 자질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수 있다[1].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방법 중 비동시적 온라인 수업은 교수자가 동영상 강의를 사전에 제작하여 제공하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온라인 교수학습방법이다[6]. 이러한 교수학습법은 교수자에게는 예상하지 못한 사고 발생 시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에게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학습하며, 필요 시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공한다. |
Ministry of Education. (2020). Standard plan for systematic distance learning [Onlin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 94&lev0&statusYNW&smoe&m0204&opTypeN& boardSeq80131.
J. Y. Park. (2020). A Study of University Online Education Rapidly prompted by COVID19.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 60(7), 32- 36.
K. Y. Song, H. J Park, H. A Yeom, J. E. Lee, G. E. Joo & H. J. Kim. (2012).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ew Educational Program, 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for Third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22-333. DOI : 10.7739/JKAFN.2012.19.3.322
C. Jimenez, P. M. Navia-Osorio & C. V. Diaz.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3), 442-455. DOI: 10.1111/j.1365-2648.2009.05183.x
H. D. Song & K. S Kim. (2010).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grative Assessment Framework for Analyzing Interaction in Asynchronous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5(3), 19-37.
J. H. Kong, M. J. Park, Y. J. Yun, H. Y. Choi, S. W. Park & K. S. Cho. (2014). Study on e-Learner's Attention improvements. Jourm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353-356.
S. Y. Kim & N. M Shin. (2019). A study on online learner's 'other behaviors' and flow: comparing adolescents with adults. Korea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2), 273-298.
E. S. Park, Y. K. Woo, J. Y. Cha, Y. H. Park & J. Y. Yun. (2018). A study of interaction usability to prevent breakaway while watching E-learning. Jourm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788-791.
Y. J. You. (2011). The Influence of Cooperative Learning Style Liberal Dance Class Student's Learning Attitude on Peer Relationship and Class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25), 71-86.
A. Jo & S. Z. Roh. (2013).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29(4), 849-879.
J. E. Cha & H. J. Kang. (2020).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1), 433-446.
S. Y. Kim. (2020). A study on online learner's distraction and flow: comparing adolescents with adults groups. Master's thesis. Don Gguk University, Seoul.
A. Bandur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DOI: 10.1037/0003-066X.37.2.122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E. J. Jung & J. D. Duck.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cture Satisfaction, Positive Self Concept, and Class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3(2), 447-465.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San Francisco/Washington/London.: Jossey Bass.
J. S. Yim, J. M. Yoon & E. J. Jo. (2014). Uses of Media across Dayparts according to Gender, Age and Weekdays/Weekend.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21(2), 144-168.
S. E. Kim. (2016). An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e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1), 594-604.
B. M. Yu, S. W. Kim, S. Y. Park & H. J. Park.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Learning Flow and Internet Addiction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1), 1-25.
K. H. Lew.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62-470.
S. J. Lee, H. J. Shin & J. H. Lee. (2014). The Relationships of Academic Self-confidenc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o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rnet Addiction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2), 349-374.
S. H. Park & H. N. Yoo. (2020). Effects of Mentoring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before their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2(1), 109-116.
M. Y. Moon. (2017).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tyl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4), 665-675.
M. h. Yeom. (2018). Critical Reflection on Community Development and the Role of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6(5), 385-417.
S. K. Yoon, Y. K. Han, S. H. Im & H. Y. Kim. (2015).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 and Major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2(2), 87-1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