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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21 - 330
강천국 (백석문화대학교 보건행정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actors influencing internal marketing at hospitals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nurse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management of nursing personnel. From December 26, 2018 to January 4, 2019, the study surveyed 255 nurses at a 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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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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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이 높은 간호사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 직무만족은 개인의 발전과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조직유효성이나 조직성과를 측정하는 변수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5], 특히 간호사들의 직무만족은 병원관리에 있어서 높은 이직률과 전문성제고의 실패로 인한 인력관리 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하다[6]. 직무만족이 높은 간호사일수록 대인관계에서의 민감성이 높아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객의 욕구와 필요성을 빨리 파악하여 친절한 태도를 보이고, 병원간호조직의 합리적인 내부마케팅은 의료 환경 변화에 적응을 돕고 간호사들의 행동체계에 영향을 주어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의 질, 생산성, 고객지향성 등의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7]. | |
내부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 병원조직은 다양한 특성과 전문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갈등이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병원조직의 기능수행이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2]. 내부 마케팅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동기와 직무만족을 최대화하여 궁극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간호사들이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보상 및 인정 등의 내부 지향적인 정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그들의 조직을 자신의 일처럼 여기고 고객지향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3]. | |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내부마케팅 측정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조윤희[15]가 개발한 도구를 이은아[16]가 사용한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총 26개 문항으로 조직비전 및 미래상 3문항, 조직속성 및 체계 4문항, 커뮤니케이션 6문항, 근무환경관리 3문항, 보상 및 복리후생제도 6문항, 교육훈련제도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 |
B. H. Kang, "A study on an internal marketing strategy of a general",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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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J. Lee, S. H. Kim, T. W. Le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public institutio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 4, pp. 354-365. 2015.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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