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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급식 만족도가 병사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Military Foodservice Satisfaction on Soldiers' Moral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3, 2020년, pp.228 - 242  

이동희 (대한민국 육군, 국방부) ,  배병윤 (연세대학교(원주캠퍼스) 정경대학) ,  최성용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interest in the welfare of soldiers is increasing. More specifically, soldiers enlisted to fulfill their military service obligations live a group life that is controlled by group life, unlike military officers selected by their will.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verify wheth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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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외의 요인은 음식, 메뉴를 급식 만족도에 포함하여 확인하고자 하며, 직원은 ‘확신성’에서 위생은 ‘유형성’에서 분위기, 편의는 ‘서비스스케이프’에서 본 연구의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 맞게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첫째, 급식 만족도가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의 변화를 통해 급식 만족도가 영향을 받는 것이 군에도 적용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영식당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따라 병사의 급식만족도, 정서적 몰입, 사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급식 만족도가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의 변화를 통해 급식 만족도가 영향을 받는 것이 군에도 적용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병사의 복지를 개선함으로써 사기 진작을 꾀하는 현재의 추세와 더불어 군 급식 만족도 향상을 통한 병사 사기 진작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인간 생활의 세 가지 기본요소 중에서 ‘식’에 해당하는 급식 만족도를 선택한 이유는 ‘의’와 ‘주’의 경우 비교적 복잡한 절차나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것에 비해, ‘식’은 일선 부대에서도 어느 정도 자체적으로 실시가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통해 비용대비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품질 구성요인 음식, 직원, 분위기, 가격공정성, 메뉴, 위생, 편의, 시설, 가격에서 병영식당의 특성상 적용할 수 없는 Price Fairness와 같은 개념은 제외하고자 한다. 그 외의 요인은 음식, 메뉴를 급식 만족도에 포함하여 확인하고자 하며, 직원은 ‘확신성’에서 위생은 ‘유형성’에서 분위기, 편의는 ‘서비스스케이프’에서 본 연구의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 맞게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급식 만족도가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의 변화를 통해 급식 만족도가 영향을 받는 것이 군에도 적용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서비스품질,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등의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과 대학 학생식당 등의 일반 사회에서 고객이 독립변수의 영향에 따라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다수 있으나 군을 대상으로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실정이며, 이러한 요인이군 사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조모형을 통해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더더욱 찾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영식당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따라 병사의 급식만족도, 정서적 몰입, 사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급식 만족도가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품질은 급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 서비스품질은 급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서비스스케이프는 급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급식 만족도는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정서적 몰입은 사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급식 만족도는 사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정서적 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가 다수 있지만 급식 만족도와 정서적 몰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군에서의 급식만족도는 군 생활의 정서적인 영역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급식 만족도는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8 이상으로 서비스스케이프의 세부 변수들이 적절히 측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15]. 또한 주성분 분석 결과 총 설명력이 75.742이고, 첫 번째 성분(component)의 설명력 29.394로 총 설명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동일방법편의 문제점이 심각한 위협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43].
  • 8 이상으로 내생변수들이 적절히 측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15]. 또한 주성분 분석 결과 총 설명력이 75.928이고, 첫 번째 성분(component)의 설명력 23.705로 총 설명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동일방법편의 문제점이 심각한 위협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43].
  • 6 이상으로 서비스품질의 세부 변수들이 적절히 측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15]. 또한 주성분 분석 결과 총 설명력이 77.379이고, 첫 번째 성분(component)의 설명력 15.508로 총 설명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동일방법편의 문제점이 심각한 위협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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