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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11 - 18
정예진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김명준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19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예능 프로그램은 돌발적인 스토리 진행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해 '사실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으로의 변화를 시도해왔다. 예능 프로그램의 출연진들은 자신의 대중적인 정체성을 예능 프로그램의 내부로 끌어들였고, 이는 돌발적인 상황에 맞닥뜨린 출연진의 반응을 현실적으로 연출할 수 있게 만들어 예능 프로그램의 사실성 강화에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국내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한 캐릭터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반복적으로 등장한 주요 유형을 분석하여 예능 프로그램의 캐릭터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캐릭터 유형 분류상에서 낮은 빈도로 등장한 캐릭터 유형들의 잠재적 활용가치에 주목하여 예능 캐릭터의 다양성 확보를 제안한다.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have attempted to change formats to reflect the viewers' preference for the unexpected progress of narrative. Casts have used their public identity and it contributes to strengthen the realism by providing their realistic reactions. This study is to advance understan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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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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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TV 예능 프로그램 포맷은 어떤 유형 변화를 거쳐왔는가? | 국내 TV 예능 프로그램 포맷은 1900년대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버라이어티에서 리얼리티, 관찰 예능으로의 유형 변화를 거쳐 왔다. 이러한 중점 포맷의 이동 경향은 ‘리얼리즘’에 대한 대중의 요구 강화와 맥락을 같이한다. | |
관찰 예능은 어떤 형식인가? | 그러나 2009년경 발생한 SBS의 예능프로그램 <패밀리가 떴다>의 대본 유출 사건으로 인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도 제작진의 연출이 일정 부분 개입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청자들은 사실성에 대한 기대 배반으로 인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실망감을 표출하였다[2]. 방송 제작진은 이와 같은 예능 프로그램의 사실성 논쟁의 대안으로 개입 없이 지켜보는 형식의 관찰 예능을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관찰 예능은 방송계의 주요 포맷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3]. 이에 따라 현재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은 혼종성과 시대적 가변성이라는 포맷의 특성하에[4], 사실성 구현을 목표로 진화해온 결과물로 해석할 수 있다. | |
국내 TV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유형 변화는 무엇과 맥락을 같이 하는가? | 국내 TV 예능 프로그램 포맷은 1900년대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버라이어티에서 리얼리티, 관찰 예능으로의 유형 변화를 거쳐 왔다. 이러한 중점 포맷의 이동 경향은 ‘리얼리즘’에 대한 대중의 요구 강화와 맥락을 같이한다. 1900년대 후반에 등장한 버라이어티 포맷의 경우 사전에 철저히 짜맞춘 플롯에 따라 제작이 진행된 반면,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리얼리티 포맷은 출연자들 간의 자발적 상호작용을 의도하여 플롯의 돌발적 변화를 추구하였다[1]. |
http://sports.khan.co.kr/entertainment/sk_index.html?catview&art_id200901060931434&sec_id540201&ptnv, 2020.07.06.
이현중, "관찰 예능의 장르화 과정과 스토리텔링 연구-관찰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제25권, 제2호, pp.217-245, 2019.
김정섭, 박주연, "지상파TV 주시청시간대 프로그램의 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 2000년, 2005년, 2010년 가을시즌 편성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289-313, 2012.
김원, "트랜스 아이덴티티 개념의 확장과TV 포맷 창작에의 활용-힐링 예능 TV 포맷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49호, pp.161-183, 2018.
박상완, "TV 예능 프로그램의 연극적 기획 전략에 관한 연구- , , 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제21권, 제3호, pp.57-94, 2015.
김영만,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서의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 - , , 프로그램의 캐릭터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콘텐츠, 제2호, pp.115-139, 2008.
아즈마 히로키,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현실문화연구, 2012.
원용진, 강신규, "'게임화'로 구축된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게임적 리얼리즘," 대중서사연구, 제30호, pp.323-363, 2013.
김영도, 장하용, "채널의 증가에 따른 TV 프로그램의 유사화에 관한 연구: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과 소재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4호, pp.7-3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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