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호주, 핀란드의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법 영역 비교
Comparison of Trigonometry in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ustralia, and Finlan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393 - 419  

최은 (한솔중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삼각법은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도록 하며 삼각함수와의 연계를 통해 고등 수학 개념의 기반을 다진다. 본 연구는 호주와 핀란드를 비교 대상 국가로 정하여 Charalambous 외(2010)가 제시한 수평적 및 수직적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세 국가가 삼각비에서 다루는 각을 확장한 학습 순서가 유사하며 삼각함수의 도입 시기 및 학습의 연속성에 차이가 있다. 삼각비의 정의 방법에 대한 학습경로는 공통적으로 삼각형 방법, 단위원 방법, 삼각함수 순서로 나타났는데 우리나라는 제 1사분면의 단위원에서 삼각비를 정의한 후 바로 일반각과 삼각함수가 전개된다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위장 맥락 문제와 인위적 맥락 문제는 우리나라가 호주나 핀란드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학습경로에서 생략되었던 단위원 방법을 제시하는 것, 실생활 맥락을 강조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공학적 도구를 활용할 것, 삼각법을 다루는 교육과정 방식과 영역에 대해 재고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igonometry allows us to recognize the usefulness of mathematics through connection with real life and other disciplines, and lays the foundation for the concept of higher mathematics through connection with trigonometric functions. Since international comparisons on the trigonometry area of textbo...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각법이란? 삼각법(trigonometry)이란 삼각비(trigonometric ratios)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와 세 각의 크기 등 삼각형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삼각법을 다루는 데에는 두 가지 의의가 있다(Brown, 2005).
본 논문에서 수직적 분석의 대상으로 한 목적에 따라 제시한 연구 질문은? 1. 한국, 호주, 핀란드 교과서 서술의 교육과정 배경은 어떠한가? 2. 한국, 호주, 핀란드 교과서의 삼각법 내용 특징은 어떠한가?
수평적 분석이란? 이를 위해 Charalambous 외(2010)가 사용한 수평적 및 수직적으로 분석하는 접근을 택할 수 있다. 수평적 분석은 교육 체계를 고려하며 교과서의 외적인 특징과 내용이 제시된 순서 등과 같은 일반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교과서를 살펴보기 위한 배경이 되는 정보로서 제목, 발행 연도, 저자 정보, 교수 안내 사항, 교육과정과 같은 부수적인 자료를 분석하거나 단원의 구성이나 주제의 순서 등과 같은 전체적인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Ko, H., Chang, K., & Lee, G. (2016).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2), 309-331.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supplement 8]. 

  3. Kim, M. & Kim, G. (2013)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5(1), 37-59. 

  4. Kim, W., Cho, M., Bang, G., Yoon, J., Shin, J. H., Im, S., Kim, D., Kang, S., Kim, K., Park, H., Shim, J., Oh, H., Lee, D., Lee, S., J. & Jung, J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I. Seoul: Visang 

  5. Kim, W, Cho, M., Bang, K., Kim, D., Kang, S., Bae, S., Ji, E., & Kim, Y.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3. Seoul: Visang 

  6. Kim, S. H. (2016).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9th grade students' concept images and their understanding of trigonometric ratios and problem-solving strategies.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7. Noh, J. H. (2016). Analyzing Contexts Used in Textbook Problems -A Case of Precalculu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295-308. 

  8. Ryu, H., Sunwoo, H., Shin, B., Cho, J., Lee, B., Kim, Y., Im, M., Han, M., Nam, S., Kim, M., & Jung, S (2018). Hich School Mathematics I. Seoul: Chunjae 

  9. Lew, H., Sunwoo, H., Shin, B., Jeong, D., Sul, J., Jang, Y., & Park, S(2020). Middle School Mathematics 3. Seoul: Chunjae 

  10. Park, K. (1998). A Study on How to Use Calculator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8(1), 237-249. 

  11. Pang, J., Lee, J., Lee, S. M., Park, Y., Kim, S. K., Choi, I.., & Sun, W.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Korea, China, Japan,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3), 311-334. 

  12. Song, E. (2008). A study on the teaching of the concept of trigonometric function,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3. Shin, Y. et al. (2011). Research report on the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Research Report 2011-11. 

  14. Shin, J. S. (2011).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Finland,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3), 225-236. 

  15. Yoo, J. (2014) A historical analysis on trigonometric function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24(4), 607-622. 

  16. Lee, S. W., & Bang, S. (2004). The effect of the trigonometric ratio unit on the trigonometric function uni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2), 187-208. 

  17. Chong, Y.., Chang, K.., Kim, G., Kwon, N., Kim, J., Seo, D., ...&.Tak, B. J. (2016).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and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3), 371-402. 

  18. Choi, Y. & Cho, M. (2011). A study on the content anaytic comparison of Korean and Finnish high school mathe textbook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7(1), 61-82. 

  19. Choi, J. (2018). A Comparative Study on Calculator in Mathematics Educations Betwee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1(3), 227-245. 

  20.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3). The Australian curriculum : Mathematics Curriculum F-10. Retrieved fro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 2020.7.26 

  21. Brown, S. A. (2005). The trigonometric connection: Students' understanding of sine and cosine. Doctoral dissertation. Illinois State University. 

  22. Charalambous, C. Y., Delaney, S., Hsu, H. Y., & Mesa, V.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in textbooks from three countr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2), 117-151. 

  23. De Lange, J. (1995). Assessment: No change without problems. In Tomas A. Romberg(Eds.), Reform in school mathematics and authentic assessment, 87-172. The USA: SUNY Press. 

  24. Demir, O. (2012). Students' concept development and understanding of sine and cosine functions: A new theoretical and educational approac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e van Amsterdam. 

  25. Fi, C. D. (2003). Preservic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of trigonometry: Subject matter content knowledg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envisioned pedagogy. Doctoral dissertation. Iowa University. 

  26. Gainsburg, J. (2008). Real-world connections in secondary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3), 199-219. 

  27. Hahkioniemi, Juhala, Juutinen, Louhikallio-Fomin, Luoma-aho, Raittila, Tikka. (2016). Juuri 3 - MAA3 : geometria. Helsingissa : Kustannusosakeyhtio Otava. 

  28. Hong, D. & Choi, K. (2014). A comparison of Korean and American secondary school textbooks: the case of quadratic equ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5(2), 241-263. 

  29. Jurdak, M. E. (2006). Contrasting perspectives and performance of high school students on problem solving in real world, situated, and school contex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3), 283-301. 

  30. Kendal, M., & Stacey, K. (1996). Trigonometry: Comparing ratio and unit circle methods. In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19th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322-329. 

  31. Laurinolli, T., Lindroos-Heinanen, R., Luoma-aho, E., Timo sankilampi, Selenius, R., Talvitie, K., & Vaha-Vahe, O. (2009). Laskutaito 9. Lee, J. Y. translation (2014). Finnish Middle School Mathematics 9. Solbitgil. 

  32. Mesa, V., & Goldstein, B. (2017). Conceptions of Angles, Trigonometric Functions, and Inverse Trigonometric Functions in College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3(2), 338-354. 

  33. Moore, K. C. (2013). Making sense by measuring arcs: A teaching experiment in angle measur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2), 225-245. 

  34. Peter Brown, Michael Evans, Garth Gaudry, David Hunt, Robert McLaren, Bill Pender, Brian Woolacott. (2011). ICE-EM Mathematics Australian Curriculum 2nd Edition Year 9 Book 2.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Peter Brown, Michael Evans, Garth Gaudry, David Hunt, Robert McLaren, Bill Pender, Brian Woolacott. (2017). ICE-EM Mathematics Australian Curriculum 3rd Edition Year 10 & 10A.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 Shin, J., & Lee, S. J. (2018). The alignment of student fraction learning with textbook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1, 129-149. 

  37.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38. Stinner, A. (1995). Contextual settings, science stories, and large context problems: Toward a more humanistic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9(5), 555-581. 

  39.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2016a).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Helsinki: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40.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2016b).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Upper secondary education 2014. Helsinki: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41. Thompson, P. W. (2008). Conceptual analysis of mathematical ideas: Some spadework at the found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1, 31-49. 

  42. Treffers, A. (1987). Three dimensions: A model of goal and theory descrip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Netherlands. 

  43. Weber, K. (2005). Students' understanding of trigonometric function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3), 91-112. 

  44. Wijaya, A.,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 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1), 41-6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