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NCS기반 절삭가공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특성화고 기계계열 교사의 인식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for the Subject of NCS-based Metal Machining원문보기
교육부에서는 산업현장의 실무와 직업교육 및 훈련, 자격 내용의 불일치 해소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산업현장과 교육·훈련기관 등으로 빠르게 적용해 나가고 있으며, 2018년도부터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교육에 NCS기반 교육과정을 전면 도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 연구는 특성과고의 기계계열인 '기계' 및 '기계·금속'전공 교사를 대상으로 350명을 지역별로 유층 표집하여 절삭가공 실무과목 적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계관련 학과에서 선반가공, 밀링가공, 컴퓨터활용생산, 측정과목의 적용률은 전체 응답자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둘째,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은 산업체 요구능력이 가장 높다. 셋째,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은 학생의 실무 능력 향상과 산업체 요구 충족이 가장 높으며 넷째,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은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학습모듈의 수준이 학생의 수준에 비해 너무 어렵다는 것과 학습모듈에 집필되어 있는 산업체 장비와 학교 장비가 차이가 있어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다섯째, 실무과목 수업 및 제반 여건에 대한 교사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며 실무과목의 수준, 재구성된 실무과목 교재를 제본 또는 구매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하이다. 따라서 기계관련 학과의 NCS기반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가장 대표성을 띠는 위 4개 실무과목의 활용 실태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교육부에서는 산업현장의 실무와 직업교육 및 훈련, 자격 내용의 불일치 해소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산업현장과 교육·훈련기관 등으로 빠르게 적용해 나가고 있으며, 2018년도부터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교육에 NCS기반 교육과정을 전면 도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 연구는 특성과고의 기계계열인 '기계' 및 '기계·금속'전공 교사를 대상으로 350명을 지역별로 유층 표집하여 절삭가공 실무과목 적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계관련 학과에서 선반가공, 밀링가공, 컴퓨터활용생산, 측정과목의 적용률은 전체 응답자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둘째,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은 산업체 요구능력이 가장 높다. 셋째,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은 학생의 실무 능력 향상과 산업체 요구 충족이 가장 높으며 넷째,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은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학습모듈의 수준이 학생의 수준에 비해 너무 어렵다는 것과 학습모듈에 집필되어 있는 산업체 장비와 학교 장비가 차이가 있어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다섯째, 실무과목 수업 및 제반 여건에 대한 교사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며 실무과목의 수준, 재구성된 실무과목 교재를 제본 또는 구매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하이다. 따라서 기계관련 학과의 NCS기반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가장 대표성을 띠는 위 4개 실무과목의 활용 실태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been quick to apply National Competency Standars (NCS) to industrial sites and educational·training institutions in order to resolve discrepancies between practical affairs in industrial sites and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 requirements. Full implementation...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been quick to apply National Competency Standars (NCS) to industrial sites and educational·training institutions in order to resolve discrepancies between practical affairs in industrial sites and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 requirements. Full implementation of NCS-based curriculum in vocational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s has been mandatory since 2018. This research used a region-stratified sample of 350 from teachers in 'machinery' and 'machine·metal' majors in mechanical departments of vocational high school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practical courses for metal machining among the teacher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 majority of the respondents indicated the availability of turning process, milling process,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and measuring courses in mechanical departments. Second, capabilities required by the industry are considered most in selecting practical courses and competence units. Third, positive changes with the introduction of practical courses in the school education are students' practical skills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of industrial requirements. Fourth, negative changes with the introduction of practical courses in the school education are too difficult learning modules used in practical courses for students and students' difficulty in learning because of the difference between equipment in schools and industrial equipment in learning modules. Fifth, teachers' satisfaction with practical courses classes and overall conditions is above the average, and their satisfaction with the level of practical courses and bookbinding or purchase of rearranged textbooks of practical courses is below the average. Therefore, application conditions of above-mentioned representative 4 practical courses should be examined and taken care of for consistent improvement to stabilize NCS-based educational courses in mechanical departments.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been quick to apply National Competency Standars (NCS) to industrial sites and educational·training institutions in order to resolve discrepancies between practical affairs in industrial sites and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 requirements. Full implementation of NCS-based curriculum in vocational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s has been mandatory since 2018. This research used a region-stratified sample of 350 from teachers in 'machinery' and 'machine·metal' majors in mechanical departments of vocational high school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practical courses for metal machining among the teacher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 majority of the respondents indicated the availability of turning process, milling process,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and measuring courses in mechanical departments. Second, capabilities required by the industry are considered most in selecting practical courses and competence units. Third, positive changes with the introduction of practical courses in the school education are students' practical skills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of industrial requirements. Fourth, negative changes with the introduction of practical courses in the school education are too difficult learning modules used in practical courses for students and students' difficulty in learning because of the difference between equipment in schools and industrial equipment in learning modules. Fifth, teachers' satisfaction with practical courses classes and overall conditions is above the average, and their satisfaction with the level of practical courses and bookbinding or purchase of rearranged textbooks of practical courses is below the average. Therefore, application conditions of above-mentioned representative 4 practical courses should be examined and taken care of for consistent improvement to stabilize NCS-based educational courses in mechanical departm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기계 절삭가공분야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무과목 적용 현황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NCS기반 교육 과정 편성 및 교육 환경 개선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앞선 연구를 고찰해본 결과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와 학습모듈의 활용과 수업적용에 대한 개선방법에 대해 연구가 있었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의 실무과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환경에 대한 연구가 ‘전기’ 분야에 있었지만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계’ 분야의 실무과목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NCS기반 기계 절삭가공 분야 실무과목의 적용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을 점검하고 능력단위에 대해 교사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와 실제 학교에서의 실행의 정도를 분석하여 기계 절삭가공 분야의 NCS기반 교육 과정 편성 및 교육 환경 개선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NCS기반 절삭가공 실무과목에 대한 특성화고 기계계열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배경변인 별로 분석결과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은 직위, 교육경력, 기계가공 분야 관련 연수이수시간이다. 직위에 따른 차이는 부장교사 (a)의 평균이 일반교사 (b)의 만족도보다 더 낮다. 사후 검정을 통한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교육경력에 5년 미만 (a)집단의 평균이 5년 이상 ~ 15년미만 (b)집단의 평균 보다 높아 실무과목 수업을 위한 교사의 수업 준비에 대한 교사 만족도가 저 경력 교사들에게서 더 높다.
성별로 남(a)의 평균이 여(b)의 평균보다 더 높다. NCS 도입 후 기계가공 지도 경험에 따라 있음 (a)이 평균이 지도 경험이 없는 교사들 (b)의 평균보다 낮아 지도 경험이 없는 교사들의 만족도가 더 높다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사후 검정을 통한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기계가공분야 관련 산업체경력이 없는 (a)집단의 평균이 10년 미만의 산업체경력이 있는 집단 (b)의 평균보다 높다.
사후 검정을 통한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교육경력에 5년 미만 (a)집단의 평균이 5년 이상 ~ 15년미만 (b)집단의 평균 보다 높아 실무과목 수업을 위한 교사의 수업 준비에 대한 교사 만족도가 저 경력 교사들에게서 더 높다. 기계가공 분야 관련 연수이수시간에 따른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31시간~60시간 (a)집단의 평균이 61시간~90시간 (b)집단의 평균보다 낮아 연수 시간이 많은 집단에게서 더 높다. 이는 교육경력이 적은 교사들보다는 고경력 교사에게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 이전과 차이를 느끼고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배경변인별로 분석결과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은 교육경력, 기계가공분야 관련 산업체경력, 기계가공분야 관련 산업체 방문 수이다. 사후 검정을 통한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교육경력에 5년 미만 (a)집단의 평균과 15년 이상 (c)집단의 평균이 5년 이상 ~ 15년미만 (b)집단의 평균보다 높다. 기계가공분야 관련 산업체경력 (6)이 없는 (a)집단의 평균이 10년 미만의 산업체 경력이 있는 집단 (b)의 평균보다 높다.
제안 방법
기계 절삭가공 분야의 실무과목 수업을 위한 제반 여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배경변인에 따라 실무과목 수업에 필요한 시설 및 기자재 준비 상태에 대한 교사 만족도, 실무과목 관련 실습장 규모에 대한 교사 만족도를 평균의 차이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공업계열 특성화고 기계 관련 학과의 절삭가공 분야 실무과목 수업에 관한 교사의 만족도 및 실무과목 운영을 위한 제반 여건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응답자가 소속된 학교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의 설계 시 실무과목과 능력단위 선정에 대한 고려사항,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및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배경변인과 교차 분석하였다. 또한 기계 절삭가공 분야의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배경변인에 따라 학과의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교재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교재를 편집 제본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수업 후 학생들의 실제 실기능력 향상정도에 대한 만족도, 현장실습 적응력에 대한 만족도를 평균의 차이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모집단 2,859명에 대하여 목표로 설정한 표본 수 350명의 응답 확보를 위해 사전에 지역별 협력 교사를 선정하여 협력 교사가 해당 지역의 모집단에 대하여 무선 표집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모집단 수에 대한 지역별 표집 수 이상을 회수하기 위해 설문기간의 중간에 응답 집계 현황을 협력 교사에게 알려 설문 독려를 요청 하였다.
본 연구는 NCS 기반 절삭가공 분야 실무과목의 적용 실태와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실무과목의 수업 활용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실무과목 운영을 위한 시설 등의 제반여건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를 묻는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은 Lawshe(1975)의 내용 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을 통해 검증하였다.
응답자가 소속된 학교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의 설계 시 실무과목과 능력단위 선정에 대한 고려사항,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및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배경변인과 교차 분석하였다. 또한 기계 절삭가공 분야의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배경변인에 따라 학과의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교재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교재를 편집 제본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 실무과목 수업 후 학생들의 실제 실기능력 향상정도에 대한 만족도, 현장실습 적응력에 대한 만족도를 평균의 차이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공업계열 특성화고 기계 관련 학과의 절삭가공 분야 실무과목의 편성 실태 및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전국의 공업계고등학교의 ‘기계’ 또는 ‘기계․금속’을 전공한 교사 수를 참고하여 350명을 유층표집 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과 같다.
모집단은 전국의 공업계고등학교의 ‘기계’ 또는 ‘기계․금속’을 전공한 교사 2,859명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의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NCS 기반 절삭가공 분야 실무과목의 적용 실태와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실무과목의 수업 활용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실무과목 운영을 위한 시설 등의 제반여건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를 묻는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은 Lawshe(1975)의 내용 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을 통해 검증하였다.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대부분의 CVR값은 1이고 4개의 문항은 CVR값이 .
성능/효과
직위에 따른 차이는 부장교사 (a)의 평균이 일반교사 (b)의 만족도보다 더 낮다. 사후 검정을 통한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교육경력에 5년 미만 (a)집단의 평균이 5년 이상 ~ 15년미만 (b)집단의 평균 보다 높아 실무과목 수업을 위한 교사의 수업 준비에 대한 교사 만족도가 저 경력 교사들에게서 더 높다. 기계가공 분야 관련 연수이수시간에 따른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는 31시간~60시간 (a)집단의 평균이 61시간~90시간 (b)집단의 평균보다 낮아 연수 시간이 많은 집단에게서 더 높다.
넷째, 기계 절삭가공분야의 실무과목 수업 및 제반 여건에 대한 교사 만족도는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 실무과목 수업 준비, 실무과목의 수업 후 학생의 실제 실기능력 향상, 실무과목의 수업 후 학생의 현장실습에서의 현장적응력, 실무과목의 수업에 필요한 시설 및 기자재 준비, 실무과목의 관련 실습장 규모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며, 실무과목 교재 수준, 재구성된 실무과목 교재를 제본 또는 구매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하이다. 실무과목의 교재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에 맞도록 수정․보완이 필요하며, 실무과목 수업을 위한 교재 준비도 정책적 대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산업체에 대한 이해와 기계 절삭가공에 대한 경험이 많은 교사들보다 교육경력이 적은 교사들에게 NCS 기반 기계 절삭가공분야의 실무과목 적용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게 나왔으며, 저경력 교사들에게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면 기계 가공 관련 산업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NCS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둘째, 기계 절삭가공분야의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은 산업체 요구능력이 가장 높았으며, 지역사회의 산업 인프라를 고려한다는 비율이 전체 응답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위치와 지역의 전략 산업 인프라의 특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교사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기계 절삭가공분야의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은 학생의 실무 능력 향상과 산업체 요구 충족이 가장 높았으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중심으로 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여 ‘할 줄 아는 교육’을 지향하는 NCS기반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정책의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응답 결과는 실무과목의 수준과 학생의 학업수준의 차이, 실무과목 장비와 학교의 장비 불일치, 실무과목의 교수․학습자료의 부족, 실무과목수업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NCS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실무과목을 적용하면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학습모듈의 수준이 특성화고등학교 수준에 비해 너무 어렵다는 것과 학습모듈에 집필되어 있는 산업체의 장비와 학교의 장비가 차이가 있어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학습모듈의 수업 활용 시 활용될 교수․학습자료가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는 교사가 많기 때문이다.
기계 절삭가공 분야의 실무과목 도입으로 인한 학교 교육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을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응답 결과는 학생의 실무 능력 향상, 산업체 요구 충족, 학과 실습기자재 확충,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에 유리, 교사의 전문성 향상, 능력중심 채용에 유리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도입하고 교육부에서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응답자의 학교에서 실무과목 및 능력단위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응답 결과로 산업체 요구능력, 자격증 취득 연계, 학과 실습기자재 상황,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교사의 전문성, 지역사회 산업인프라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이는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서 학교는 산업수요와 직업의 변화를 고려하여 학과를 개설하고,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 학생의 취업 역량과 경력 개발 등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교육부, 2017)하도록 고시하였으며, 교육부에서 제시한 NCS기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와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은 Lawshe(1975)의 내용 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을 통해 검증하였다.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대부분의 CVR값은 1이고 4개의 문항은 CVR값이 .75로 나타났으나,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 8인에 해당하는 CVR 최솟값 기준을 만족하므로 본 설문의 내용 타당도는 높은 편이다. 또한 검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경상권, 수도권, 전라권, 충청권에 위치하고 있는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 또는 ‘기계․금속’ 전공 전문교과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설문지의 Cronbach α 값은 .
후속연구
둘째,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실무과목 적용에 대한 인식 차이의 원인을 조사하고,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NCS 기반 기계절삭 가공 관련 연수 이수시간이 높을수록 수업준비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므로 교사의 연수시간을 확보하는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왜 개발되었는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난 정부부터 산업현장실무와 직업교육 및 훈련, 자격 내용의 불일치 해소를 위해 개발 되었으며(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이후 NCS에 대한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한국산업인력공단, 교육부 등에서 계속 연구되어져 왔다(김동연, 김진수, 2013). 특히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교육에 NCS를 전면 활용하도록 2018학년도부터 의무화하고 있지만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이 공업교육에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전문교과 교사들이 보통교과 교사들보다 인식 수준이 낮았으며(김세중, 2016) 공업계 고등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이영민, 임유화, 2016)하면서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다.
제조업 분야에서 기계 절삭가공 산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제조업 분야에서 기계 절삭가공 산업은 전후방 산업을 연계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며, 우리나라 뿌리기술 산업에 근간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국의 공업계고등학교는 237개이며, ‘기계’기준학과를 포함한 학교는 133개 학교로 56.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에서 어떤 문제점들이 발생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따라서 NCS 기반 교육과정은 수정·보완된 NCS를 기반하여 2018년까지 수정·보완이 이루어져 2019년 3월부터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되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학교에서는 학생이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NCS기반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며 노력하고 있지만(김지영, 2017) 학습모듈이 학교 현장에 익숙하지 않은 산업현장의 전문가가 집필한 교재를 활용하고 있는 것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 장비와 시설에 차이가 있다는 점, 대부분의 전문교과 교사가 산업체 근무경험이 없다는 점 등에서 학교 교육 현장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발생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김지영, 이민욱, 나현미, 2015; 김지영, 김인엽, 문한나, 2017).
참고문헌 (22)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교육부(2016).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교육부(201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김동연, 김진수(2013). 한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22-4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