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129 - 13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external-social and cultural factors on the perception of corruption in the public society throug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and to seek ways to reduce corruption in the public society. Currently the level of corruption in public s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 연결망 이론이란? |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 Network Theory; SNT)은 사회 구성원들이 연계(Linkage)되어 있어서, 연계된 구성원들의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SNT는 인간의 기본적인 속성을 자기 중심적이고 기회주의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공통의 이익을 위해 연결망을 이용하려는 인간의 특성이 존재함을 전제로 한다[6]. | |
SNT의 특징은? |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 Network Theory; SNT)은 사회 구성원들이 연계(Linkage)되어 있어서, 연계된 구성원들의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SNT는 인간의 기본적인 속성을 자기 중심적이고 기회주의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공통의 이익을 위해 연결망을 이용하려는 인간의 특성이 존재함을 전제로 한다[6]. | |
SNT와 시스템 이론을 접목하여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원인 측면 분야에 적용해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가? | 첫째, 공직사회도 공공의 목적(예, 주민 편의 제공, 국가 정책 성공에 기여 등)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공직자, 시설, 법적 및 행적적 권한 등의 하위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또한 이러한 구성요소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되며, 하나의 공공기관은 외부의 타 공공기관 및 사회의 여러 기관 및 개인들과 상호작용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공공기관이 외부의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범위에는 사회로부터의 인력이 공급되는 측면도 존재한다. 셋째,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인력은 민간사회에서의 생활 및 문화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공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민간사회의 부정부패와 관련된 문화가 어느 정도 유지되어 공직사회에 반영될 수 있다. 넷째, 공직사회에서 부정부패 해소를 위한 노력이 많이 있더라도 사회 연결망 이론에서와 같이 민간사회와의 연결망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자원이라는 유혹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공직사회만의 노력으로는 부정부패를 완전히 근절할 수는 없다. |
Y. H. You. (2002).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Corruption in Public Service(Research report). Cheonnam : Sehan Univ.
U. H. Cho. (2005). A Study on the Causes and Policy Alternatives of Public Employees' Corruption.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8(1), 119-151. UCI : G704-SER000009850.2005.8.1.003
C. H. Choi & Y. G. Chae. (2019). A study on the trend of Korea's media press on national competitiveness. J. Internet Comput. Serv., 20(1), 97-111. DOI : 10.7472/jksii.2019.20.1.97
Hankyoreh. (2019. 10. 9). S. Korea ranks 13th in WEF's 2019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english.hani.co.kr.
Shiminilbo. (2019. 12. 22). Corruption, national rise and fall, and integrity. www.shiminilbo.co.kr
Y. S. Yang & H. Y. Hwang. (2005). Evolutionary and Validity Analysis of Korean New Venture Promotion Policy by Utilizing Social Network Theory - In the center of Venture Financing Circular Network. Korean Association of Applied Economics, 7(1), 152-186.
W. K. Paik, S. I. Jeon & T. K. Ha. etc. (2000). Study on the Corruption in Government in the Perspective of the Network Theory.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34(2), 79-100. UCI : G300-j12262536.v34n2p79
S. J. Han. (2019). (A) Study of Deriving Military Weather-Modification Technologies Suitable for Korean Environment and It's Establishment. Chungnam Univ. Ph. D. Dissertation. UCI : I804:25009-000000080273
S. J. Han. (2017). (A) Study on Effec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Awareness of Unification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1-7. DOI : 10.14400/JDC.2017.15.10.1
S. J. Han & S. H. Lee. (2019). The Effects of Familiarity with Unmanned Technology on Expectation of Development in Ground Force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19(5), 91-98. DOI : 10.33778/kcsa.2019.19.5.091
J. H. Kim. (2007). A study on school effect analysis usign the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based on PISA 3003 data. Seoul: Korea University Ph. D. Dissertation.
J. P. Woo. (2015). The Item Parceling Bias of Multi-Dimensionality i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Korean Academy Society of Biz Administration, 44(4), 1147-1147. DOI : 10.17287/kmr.2015.44.4.1131
H. G. Baek, P. S. Kim & T. H. Ha. (2008). Study on the Effective Factors of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the Digital Textbook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6(1), 123-135. UCI : G704-002010.2008.6.1.010
S. Y. Oh. (2017). The Empirical Study of Various Item Parceling Methods on Multidimensional Scales in CFA and SEM,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9(2), 313-345. DOI : 10.17927/tkjems.2017.29.2.313
S. I. Jeon. (2007). Improving Devices for Korean Social Reception Culture,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21(4), 253-277. DOI : 10.24210/kapm.2007.21.4.011
S. I. Kim & Y. H. Lee. (2014). Legal Alternative plan for public servant Ethic A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 61-70. DOI : 10.14400/JDPM.2014.12.1.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