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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의 유형에 따른 저작도구의 사용성 연구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협업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ability of Authorized Tools by Types of Collaboration -Focused on Collaboration between Designer and Develop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53 - 458  

박정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최근 코로나로 인해 대면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툴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20-40대 현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대상으로 프로젝트 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툴은 무엇이며, 협업 중 가장 힘든 문제점은 무엇이었는지를 알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실무자들은 업무를 위해 평소 자주 사용했던 익숙한 툴을 사용하고 있으며, 협업 중 원활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힘들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협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구와 용도에 대해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face-to-face during work due to corona. To solve this problem, various platform-type communication tools are being created. For this study, we surveyed office workers in the 2040 field to find out what tools they are using the most and what are the most diff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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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디자이너와 개발자들 간의 작업 도출을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협업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이후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협업 환경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툴을 사용하여 협업하고 있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사용성과 개선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현재 실무에서 어떤 툴을 사용하고 있는지, 협업에서 힘든 부분과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 현재 실무에서 어떤 툴을 사용하고 있는지, 협업에서 힘든 부분과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은 업무자들의 원활한 작업 환경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고안해보고자 한다.
  • 협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기에 앞서 작업 하는데 어떤 상황에서 어떤 툴을 사용하고 있는지 툴 사용성 관련하여 응답자에게 질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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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이란? 플랫폼이란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린다는 의미에서 나타난 용어로, 정보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고 개방하여 누구나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의미하기도 한다[4].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다루고 있으며 ‘Plat’(구획된 땅)과 ‘Form’(형태)의 의미로 ‘구획된 땅의 형태’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도 해석된다[5]. 플랫폼 사업은 4차 산업 중 하나에 속하는 것으로, 기업이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유기적 구조는 사용자들에게 무엇을 제공하지 못하는가? 유기적(organic) 구조는 일관적인 패턴을 따르려 시도하지 않는다. 유기적 구조는 사용자들에게 아키텍처의 어느 부분에 그들이 있는지에 대한 강력한 인지를 제공하지 못한다[7]. 유기적 구조는 계획에 대한 패턴을 따르지 않고, 자유롭게 연결되어 있는 노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한다[8].
슬랙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Stewart Butterfield가 제작한 슬랙(Slack)은 업무용 메신저 툴이다. 단순 메시지를 전달하는 툴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용 메신저로 노트북, 핸드폰 등 다양한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 혹은 그룹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16]. 팀원 간에 커뮤니케이션 트래킹에 집중한다. 파일을 전달할 수도 있으며, 타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일명 Mutual Platfor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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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Naver. Platform. https://terms.naver.com 

  2. Uxtricks Design. (2018). Best UI Design Tools 2019:Your Guide, https://uxtricks.design/blogs/ux-design/best-ui-design-tools/ 

  3. M. G. Park. (2012).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and prototyping tool for social network service interface design on mobile devices. Maste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4. E. J. Gi. (2018). The Effect of Quality Properties on Trust,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of Platform-Based Online Food Shopping.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5. E. H. Kim. (2016). The Effects of Booking Platform User Interface Usability on User Interface Usabi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6. Y. R. Kim.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llaboration Promotion Standard Procedure throught Case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for Governance Studies, 23(1). 

  7. S. B. Kim. (2017). Utilization of collaboration platform tool for design management stategy. Doctor dissertation, Joongang University, Seoul. 

  8. S. B. Byun. (2016). WEB, MOBILE, DESIGN 

  9. D. Y. Jung. (2017).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Graphic Production Tools by Design Types -Focused on Interface Design. Journal of Industry Convergence and Application, 8(11). 

  10. UXTOOLS. (2019). "2019 Design Tool Survey", https://uxtools.co/survey-2019/ 

  11. Brunch Channel. (2016). "Figma vs Sketch", https://brunch.co.kr/@jihere1001/17 

  12. J. Hmm. (2019). Study on the consistency of platform architecture and service attributes. JoongAng University, Seoul 

  13. J. E. Won. (2011). A Study on Service Design Tools Selection for Service Modeling. Maste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14. J. H. Oh. (2017). Why Kakao is so competitive, NaverPost,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421323&memberNo16125332&vTypeVERTICAL 

  15. Usersnap. (2018). "How to improve communication between developers and designers on web projects", https://usersnap.com/blog/developer-designer-communication/ 

  16. H. A. Moon. (2019). Analysis of the typology and characteristics of design collaboration : focused on cases in collaboration with external organization. Master dissertation. Yonsel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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