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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를 위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개선방향 연구
Improvement Direction of Conditional Driving License System for the Elderly Drive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29 - 39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안전.방재연구센터) ,  장효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조준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오주석 (도로교통공단 정책연구처)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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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나라에서 정규 운전면허 발급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때,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에서만 운전을 허용하는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각, 청각, 신체 활동 등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특별히 운전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구조를 개선하거나 신체 활동 보조수단을 이용하는 조건으로 면허를 발급하고 있다. 하지만 고령 운전자가 늘어나면서 기존 조건부 운전면허의 허용 조건을 다양화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외국의 다양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고령자를 위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 없는 조건부 운전면허 조건인 시간 제한, 공간 제한, 속도 제한, 도로 제한, 차량 제한, 개인 맞춤형 등 차원에서 주요 특징을 국제 비교를 통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허용기준 다양화는 고령자뿐만 아니라 차를 운전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운전자들에게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drivers cannot meet the standards for a full driver's license and many countries allow them to drive a vehicle as long as they can satisfy certain conditions. Korea has mainly issued conditional driver's licenses to the disabled only after supplementary devices are attached either in the vehi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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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고령 운전자들의 신체적 능력과 관련된 많은 실험과 제한 사항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이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보이는 우리나라의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 도입을 위하여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의료기관, 연구기관 및 고령 운전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장기적인 국가 연구개발사업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주로 고령 운전자가 가능한 오랫동안 운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이다. 본 연구는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고령 운전자의 운전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개선 방향을 찾고자 한다. 이런 개선 방향은 향후 고령 운전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존 운전면허제도 중에서 조건부 운전면허의 부족한 부분을 해외 유사 사례 등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도출된 시사점에 따라 현행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정책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적인 개선 방향이 해외 유사 사례를 기반으로 제시되다 보니, 우리나라 현실과 맞지 않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외국의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비교한 후 우리나라에서 고령 운전자가 가급적 운전을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개선 방향을 찾기 위해 시도되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제한적으로 운전면허가 허용되는 조건을 다양화하여 폭넓은 운전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존 운전면허제도 중에서 조건부 운전면허의 부족한 부분을 해외 유사 사례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도출된 시사점에 따라 현행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정책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은 향후 연구과제에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이러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를 확대하려는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외국의 다양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도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특히 고령자를 위한 기존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을 조사하여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국내 현황과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외국의 관련 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존 운전면허제도 중에서 조건부 운전면허의 부족한 부분을 해외 유사 사례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도출된 시사점에 따라 현행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정책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은 향후 연구과제에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을 조사하여 조건부 운전면허제도의 국내 현황과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외국의 관련 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 없는 조건부 운전면허의 조건인 시간 제한, 공간 제한, 속도 제한, 도로 제한, 차량 제한, 개인 맞춤형 등 차원에서 주요 특징을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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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8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운전면허 소지자 수는? 2018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운전면허 소지자 수는 약 3천 2백만 명으로 집계되었다.1) 이는 전체 인구 중 1인당 0.
조건부 운전면허란? 조건부 운전면허란 정규 운전면허와 달리 특정한 조건 하에서만 운전이 가능한 운전면허를 지칭한다. 운전자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 정상적인 운전면허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지만 특정한 보조장치나 특정한 도로환경에서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제한적으로 운전을 허용하기 위해 발급된다.
조건부 운전면허는 어떠한 목적으로 발급되는가? 조건부 운전면허란 정규 운전면허와 달리 특정한 조건 하에서만 운전이 가능한 운전면허를 지칭한다. 운전자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 정상적인 운전면허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지만 특정한 보조장치나 특정한 도로환경에서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제한적으로 운전을 허용하기 위해 발급된다. 이런 차원에서 조건부 운전면허는 영어로 conditional driving license 혹은 restrictive driving license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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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e B. H. and Kim T. H.(2012), "A Comparison Study of Driver License System in Domestic and Oversea for Young Driver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9, no. 3, pp.45-50. 

  2. Cicchino J. B.(2017), "Effectiveness of Forward Collision Warning and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s in Reducing Front-to-rear Crash Rat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99, Part A, pp.142-152. 

  3.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IIHS)(2017), Stay within the Lines-lane Departure Warning, Blind Spot Detection Help Drivers Avoid Troubles. 

  4. Issakson-Hellman I. and Lindman M.(2015), "Real-world Performance of City Safety Based on Swedish Insurance Data," Proceedings of the 24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ESV), Paper No. 15-0121. 

  5. Kim I. S.(2014), "Traffic Accident Prevention Countermeasures for Older Drivers: Focusing on Driver's License System,"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vol. 23, pp.151-169. 

  6. Marchall S. C., Spasoff R., Nair R. and Walraven C. V.(2002), "Restricted Driver Licensing for Medical Impairments: Does It Work?,"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vol. 167, no. 7, pp.747-751. 

  7. Nasvad G. C. and Wister A.(2009), "Do Restricted Driver's Licenses Lower Crash Risk among Older Drivers? A Survival Analysis of Insurance Data from British Columbia," The Gerontologist, vol. 49, no. 4, pp.474-484. 

  8.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NHTSA)(2017a), Medical Review Practices for Driver Licensing: Vol 3: Guidelines and Processes in the United States. 

  9.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NHTSA)(2017b), Medical Review Practices for Driver Licensing. 

  10. OECD(2001), Ageing and Transport-mobility Needs and Safety Issues. 

  11. Park J. W. and Moon J. W.(2012), Welfare and Transportation Policy for the Elderly in Advanced Countries and Implications-Focusing on Japanese Cas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2. Sims J., Rouse-Watson S., Schattner P., Beveridge A. and Jones K. M.(2012), "To drive or Not to drive: Assessment Dilemmas for GPS," International Journal of Family Medicine, vol. 2012, pp.1-8. 

  13. Transport Roads & Maritime Services(2013), A Guide to Older Driver Licensing, Australia. 

  14. Yun I., Park S., Kim J., Cho J. and Chang H.(2020),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raffic Safety Measures for Older Drivers including the Improvement of Driver's License System in Preparation for Entering the Post-aged Society, National Police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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