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ental health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est anxie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5, 2020년, pp.697 - 706  

최다혜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수경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test anxie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including mental health and academic self-efficacy. Method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in a metropolitan area from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시험 불안감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치위생(학)과 학생의 사회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고, 향후 치위생(학)과 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을 높일 수 있는 중재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상황과 관련하여 학습자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면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믿음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8]. 선행연구에 따르면,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은 학업성취가 낮을 뿐만 아니라 시험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학업을 포기하고, 시험의 반복된 실패경험은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불안과 더불어 열등감과 자존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9].
어떠한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시험이라는 과정으로 인해 막대한 스트레스를 받나? 한국의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학 입학과 더불어 가정이나 사회 그리고 대학으로부터 스스로 책임지며,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대학생으로서의 요구와 기대를 받고 있다[16]. 이러한 환경 속에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라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막대한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시험에 대한 불안이 높을 경우 어떠한 부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나?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시험에 대한 불안이 적절할 경우에는 어느 정도 긴장감을 유도하여 시험 준비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높은 시험불안은 학업성취와 관련된 여러 변수들과 더불어 학업에 대한 동기나 신념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5]. 뿐만 아니라 이러한 불안은 일상생활에서도 나타나며, 상대평가에 따른 동기간에 경쟁 심리로 친구 관계가 위축되고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게 된다[6]. 그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신경증, 또는 정신질환까지 경험하게 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o SC. Assessment of test anxiety.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89;28(4):668-77. 

  2. Chu MS, Lee YR. Nursing students' stress level, source and coping. J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2012;19(2):195-203. 

  3. Lim SY. Relation of personality preference,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test anxiety in selecting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6):1025-35. 

  4. Spielberger CD.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 theory and research. NY: Academic Press; 1972: 23-49. 

  5. Im SI, Bak BG. Meta-analysis study of test anxiety on a domestic and international level. J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13;27(3):529-53. 

  6. Choi HJ, Jun SK.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in students of dental hygienics. J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2012;13(1):77-87. 

  7. Lee JH, Kim HY. The effects of self-esteem, family support and perceived health state on the stress of adult examinee. J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7;16(2):174-80. 

  8. Park MJ.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ookmin, 2017. 

  9. Yun WS, Lee YS, Lee KH. A study on child and adolescent suicide cases reported by newspaper.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2;31(1):171-81. 

  10. Seong SC. Effects of personality prefer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on dentistry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nnam National, 2008. 

  11. Oh JY. Major dental hygien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the relationship of college life: self-dfficacy, brunout and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Master's thesis]. Seosan: Univ. of Hanseo, 2016. 

  12. Derogatis LR, Rickels K, Rock AF. The SCL-90 and the MMPI: A step in the validation of a new self-report scale. J British Psychiatry 1976;128(3):280-9. https://doi.org/10.1192/bjp.128.3.280 

  13. Lee HK. Psychological matur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J Korean Humanities 1986;56:145-66. 

  14. Spielberger CD, Gonzalez HP, Taylor CJ, Anton ED, Algaze B, Ross GR, et al. Preliminary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80: 1-12. 

  15. Ko HY. A study on the analysis among children's perception of teacher expectation,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Master's thesis]. Seoul: Univ. of Sookmyung Women's, 1992. 

  16.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Korean Soc Dent Hyg 2009;9(1):137-43. 

  17. Lim SY, Cho YS.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test anxiety in selected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1;11(3):313-23. 

  18. Yoon SY, Kwon YS.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5;6(5):91-8. https://doi.org/10.15207/JKCS.2015.6.5.091 

  19. Nam MH, Min KH.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professor and staff. J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4;2(2):79-89. https://doi.org/10.15205/kschs.2014.2.2.79 

  20. Cho SY, Lim YJ.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perceived emo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test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Youth Studies 2018;25(8):159-79. 

  21. Yeom SC, Park HJ. How perfectionism relates to test anxiety: testing a mediation model of academic self-efficacy in girls'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School Psychology 2005;2(1):19-35. 

  22. Cho YM. (An) effect of teenagers' perfectionistic tendency and self-efficacy on the test anxiety[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womans, 2003. 

  23. Schunk DH.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ist 1984;19(1):48-58. https://doi.org/10.1080/00461528409529281 

  24. Deffenbacher JL. Worry, emotionality and task-generated interference in test anxiety : An empirical test of attentional theory. J Educ Psychol 1978;70:248-54. https://doi.org/10.1037/0022-0663.70.2.248 

  25. Go MY, Kim YG. A study on personality traits of the patients with TMJ dysfunction through the MMPI. Journal of Oral Medicine and Pain 1985;10(1):17-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