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Gender stereotype, Major satisfaction and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150 - 158  

한정원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개의 광역시에 소재한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대학생 15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 2020년 4월 17일부터 2020년 6월 22일까지 해당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분석, ANOVA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은 2.66±0.56점, 전공만족도는 3.78±0.64점, 대학생활적응은 3.15±0.49점으로 나타났으며, 성 고정관념은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에 음의 상관관계를,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대학생활을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성 고정관념을 낮추고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도록 특성화된 교과과정의 개선을 통해서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가치관과 자부심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urvey study that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le stereotypes, gender stereotypes,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on 156 male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Nursing College in two metropolita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남자간호대학생들의 성 고정관념과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확인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이 간호학 분야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 고정관념이란? 성 고정관념이란 남녀의 성별에 따른 특징이나 가치관 역할에 대한 고정된 사고를 의미하는 것으로 거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성 고정관념은 해당 성별의 대상자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여 전공만족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13].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본 연구결과를 근거하여, 추후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탐색을 통해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남자 간호대학생들의 성 고정관념을 낮추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 과정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기존 여성 중심 간호 직업군에서 변화되고 있는 과정을 인지하고 입학한 남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성 고정관념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 성 고정관념과 만족도, 적응도가 음의 상관성임을 고려했을 때 실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과 외 프로그램, 상대적으로 산부인과 실습 어려움 등의 개선안 등의 적용을 통한 효과분석에 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과 대학생활적응 경험에 대하여 대상자의 관점에서 탐색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간호전문직에서 남성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이렇듯 간호전문직에서 남성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직업선택에 있어 간호사의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성 평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간호사의 직업적 전문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남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이 증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2]. 그러나 간호학과에 입학을 한 남학생들의 학과 적응 실패와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여학생보다 많은데[3] 이는 간호사라는 여성 중심적 성 고정관념으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동등하게 교육하는 방식[4]과 함께 간호현장에서 남자간호사로서 느끼는 고립감과 돌봄이라는 개념이 여성 중심적 성에 강하게 동일시되어 있다는 성 고정관념과 편견, 역할혼돈의 경험 등으로 남성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직업을 선택했다는 사회적인 인식이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업 중단 여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 H. Shin, M. H. Seo, M. I. Lee,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287-297, March.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3.287 

  2. E. J. Yoon, H. J. Kown, H. J. Kim, "Subjectiv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n Application of Q-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2, No.3, pp.342-350, Jun. 2012. DOI: https://doi.org/10.4040/jkan.2012.42.3.342 

  3. W. J. Kim, J. K. Kim, "Relationship between Gender stereotype, Major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0, pp.133-139,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133 

  4. J. H. Yi, E. Y. Jang, S. M. Lee,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7, No.2, pp.12-24, December. 2012. DOI: https://e-jhis.org/upload/pdf/21400538 

  5. A. Scott,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27, No. 4, pp.325-332, 200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6.05.013 

  6. J. H. Kim, M. H. Hwang, J. Y. Ryu, "Gender Roles, Gender Role Conflicts, Career Indecision and Vocational Identity of Korean Male College Students in Male-Dominant Majors and in Female-Dominant Major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 No.1, pp.132-142, 2004. 

  7. D. Y. Lee, S. H. Baek, J. K. Choi, "Educ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Vol.3, No.1, pp.25-36, 2013. 

  8. S. J. Choi,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4, No.1, pp.52-62, 2003. 

  9. J. H. Lou, R. H. Li, H. Y. Yu, S. H. Chen,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job adjustment and service attitude amongst male nurse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20, pp.864-872, 2011. 

  10. K. O. Park, M. Yu, J. K. Kim, "Experience of Nurses Participating in comperehensive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3, No.1, pp.76-89, January. 2017.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7.23.1.76 

  11. K. J. Lee, M. Y. Kim, "The Relationship of Gender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up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le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6, No.1, pp.46-57, January. 2017. DOI: https://doi.org/10.7475/kjan.2014.26.1.46 

  12. K. McLaughlin, O. T. Muldoon, M. Moutray,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4, pp.303-307, August.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8.005 

  13. C, S, Shim, Y, S, Lee, S, H, Oh,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Role Stereotypes, SexualAssault Awareness and Permissible limit in th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18, No.2, pp117-125, June. 2012. DOI: https://doi.org/10.4069/kjwhn.2012.18.2.117 

  14.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5, No.5, pp.559-566, June. 2013. DOI: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59 

  15. L. Magnussen, M. J. Amunds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5, No.4, pp.261-267, 2003. 

  16.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73-884,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0.87 

  17.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pp.77-80, 2000. 

  18. M. T. Tessema, K. Ready, and W. W. Yu,"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2, No.2, pp.34-44, 2012. 

  19. M. Y. J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38, 2005. 

  20. C. Levesque, A. N. Zuehlke, L. R. Stanek,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6, No.1, pp.68-84, 2004. 

  21. H. O. Jeon, E. Y. Yeom,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12, pp.796-807,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2.796 

  22. I. S. Park,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Vol. 1, No. 2, pp.55-64, 2011. 

  23.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170-177, 2006. 

  24. D. I. Kim.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3): Aspect of social psychology, sociology sexual, p.463, Muneumsa, 1999, pp.73-102. 

  25.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2, pp.179-189, 1984. 

  26.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Seoul, Korea, p.30, 1991. 

  27.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40, 2004. 

  28. E. S. An, S. K. Chu, "Study on Male Nurses' Gender Stereotyp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1, pp-14-21, May. 2011. 

  29. M. H. Shim, Stereotypes toward Gender Roles, Sexism and Attitudes toward Military Service among Korean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18, No.3, pp.365-385, September. 2013. DOI: https://doi.org/10.18205/kpa.2013.18.3.002 

  30. H. J. Jung, M. J. Cha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5, pp.105-117, May. 2017.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7.7.5.010 

  31. T. J. Jang, M. K. Moon,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2, No.4, pp.344-352, September. 2016.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4.344 

  32. G. W. Lee, I. O.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4, No.2, pp.15-27, 2013. 

  33. H. J. Jung, H. I. Chung,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21, No.3, pp.188-196, 2012. 

  34. S. Y. Kim, "A Study of Attitudes toward College Llife among Male Undergraduate Students Who Completed the Military Servi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2, No.2, pp.127-156, 2016. DOI: http://dx.doi.org/10.24159/joec.2016.22.2.127 

  35. Y. J. Song, G. P. Cho,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34, No.4, pp.61-77, 2016. DOI: http://dx.doi.org/10.22327/kei.2016.34.4.061 

  36. M. Tessema, K. Ready, C. Malone, "Effect of Gender on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The Case of a Midsized Midwestern Public Un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3, No.10, pp.1-11, May. 2012. 

  37.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March. 2009. 

  38. M. E. Kim, S. H. Go, E. A. Park,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2, pp.223-233,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