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peraestate 전시 축제 사례를 통해서 본 관객과 학습자의 수행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tivity of the Audience and Learners through the Operaestate Exhibition Festival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9, 2020년, pp.1 - 15  

박나훈 (영산대학교 연기공연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공연예술에서 두드러지게 확인할 수 있는 현상은 바로 예술 생산물의 사회적 공유이다. 각 지자체의 도시 재해석의 결과로서 공연물 제작, 극장을 벗어난 공연의 활성화, 그리고 거리 및 특정한 공간 및 공공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공연 행위 등은 기존의 극장 중심의 공연 형태에서 벗어나 사회적 소통과 확대를 통해 예술행위의 외연 확장을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나아가 이는 동시대 공연예술의 공공성의 위치를 반증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몇 년 전부터 활발하게 행해져온 공공예술의 한 부류인 장소 특정적 공연 형태를 근거로 하여 최근 일어난 이태리 발사로 델 그라파 도시의 (Balsano del grapa) 전시 축제인 오페라 에스테이트(Operaestate) 축제를 통해 관객과 학습자의 수행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prominent phenomenon in performing arts in recent is the social sharing of art products. As a result of the city's reinterpretation of each local government, production of performances, activation of performances outside the theater, and performances performed in streets and specific space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 대상으로서 장소 특정적 공연을 넘어서 전시 축제에 내재된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를 동시에 실현시킨 이태리의 북부 도시 바사노 델 그라파의 축제 오페라 에스테이트 축제 사례를 통해 관객과 학습자의 수행성 연구를 하고자 한다. 분석의 원리로서 에리카 피셔의(Erika Fischer) 『수행성의 미학』(2017)4의 수행성의 원리 중 접촉과 역할 바꾸기 그리고 공동체의 원리 등 세 가지 원리를 중심으로 전시 축제의 공연 양상 등을 살피고 관객과 학습자의 참여가 수행성의 원리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행성의 필수요소인 관객과 학습자의 육체는 단순히 도구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참여와 소통의 필수 존재로서 의미를 가지며 이를 교육적 방법론으로 환원하기 위해 전시 계획자와 공연 예술가 사이의 학제 간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길 바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최근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장소 특정적 공연에 대한 선행 연구를 인식론적 토대로 현장 참관 그리고 연구자의 공연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 분석을 진행한다. 연구 대상으로서 장소 특정적 공연을 넘어서 전시 축제에 내재된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를 동시에 실현시킨 이태리의 북부 도시 바사노 델 그라파의 축제 오페라 에스테이트 축제 사례를 통해 관객과 학습자의 수행성 연구를 하고자 한다. 분석의 원리로서 에리카 피셔의(Erika Fischer) 『수행성의 미학』(2017)4의 수행성의 원리 중 접촉과 역할 바꾸기 그리고 공동체의 원리 등 세 가지 원리를 중심으로 전시 축제의 공연 양상 등을 살피고 관객과 학습자의 참여가 수행성의 원리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욱동, 포스트 모더니즘, 민음사, 2008. 

  2. 김인권, 전시디자인, 태학원, 2004. 

  3. 이지영, BTS 예술혁명, 파레시아 출판사, 2018. 

  4. 에리카 피셔(Erika Fischer), 수행성의 미학, 김정숙 역, 문학과 지성사, 2017. 

  5. 고주연, 연극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장소 특정적 공연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6. 김주희, 춤의 공공성 논의에 관한 일 연구,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제77권 1호, 2019. 

  7. 오은영, 관객 참여형 공연 유형 및 특성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8. 윤미애, 도시, 기억, 산보-벤야민의 거리의 산보객 이론에 관하여, 오늘의 문예비평, 2013. 

  9. 이재민, 라디오 연극. 리그나 그룹의 라디오발레를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34집, 2016. 

  10. 박미령, 조택연, 관객 참여형 공연장에 대한 연구 : 장소 특정적 공연을 중심으로, 기초 조형학 연구, 제18권 1호, 2017. 

  11. 백로라, 장소 특정적 퍼포먼스의 공간구성과 관객체험 연구, 인문언어, 제15권 2호, 2013. 

  12. 송한나, 박물관 재현전시를 통한 의미형성의 교육적 의미 -특정한 시대의 장소 및 사건을 재현하는 전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제7권 2호, 2012. 

  13. 전윤경, 동시대 공연에 나타난 '관객 참여'방식 연구, 공연문화연구, 제32집, 2016. 

  14. 남정숙, , 서울문화투데이, 2020, 5,18. 

  15. 전지현, , 매일경제, 2020.1.17. 

  16.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501877 2020.2.15. 인출.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