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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학교공간 조성 방향
Strategies for School designs in Incheo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4, 2020년, pp.11 - 14  

신은기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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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행정 단위 내에서 다양한 도시적 맥락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위에서 언급한 학령인구 감소나 학교 시설 노후화에 대한 대응 전략을 일괄적으로 마련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글에서 인천광역시의 도시적 맥락을 고찰하고 현재 학교들이 당면한 상황을 점검한 이후, 앞으로 공간혁신 전략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 특히 2018년 12월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은 학생들의 교육 공간일 뿐만 아니라 삶의 터전으로 학교 공간을 다시 인식하도록 촉구하고 있으며, “학교, 고운 꿈을 담다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나 “아지트_학생중심 공간혁신 프로젝트 (광주광역시교육청, 2018)”와 같은 지역 교육청들의 사업들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각 지역에서는 학교 공간 혁신 사업들이 진행 중이다. 이처럼 지역 교육청들이 적극적으로 공간 혁신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각 교육청은 나름대로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공간 혁신 전략, 가령 공간의 질적 목표뿐만 아니라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 등을 마련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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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기준 인천광역시의 학령인구는? 2019년 기준 인천광역시의 학령인구(0세에서부터 18세까지의 인구)는 약 55만 9000명으로 전국 특별시와 광역시 중에서 볼 때 서울시 164만 5천명에 이어 2위 규모이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 흐름에 따라 2000년에서 2015년 사이 5~9세 인구 37%, 10~14세 인구 23%, 15~19세 인구 7%가 감소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가장 개선이 필요한 곳으로 꼽힌곳은? 설문조사 결과 학교의 유형, 즉 노후도나 지역별 특성과 상관없이 학생과 교사 모두 대부분 학교에서 가장 불만이 많은 곳은 강당이었으며, 강당의 규모와 시설, 접근성에서 모두 불만 요소가 있었다. 가장 개선이 필요한 공간 역시 컴퓨터실과 함께 강당이었다. 다만 교사들의 경우에는 개인학습실이나 모둠학습 공간과 같은 자발적 학습 공간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았으며, 학생들은 기존 휴게 공간에 대한 개선 수요가 높았다.
도서 및 비도시 지역이란? ● 도서 및 비도시 지역(IR)_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고령화로 인구밀도와 학령인구 비율이 모두 매우 낮으며 공공·사회 서비스 시설의 접근이 충분하지 않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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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도기, 박정란, 이규식, 조규진, 미래학교 환경 및 공간 구성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교육정책연구소, 2017 

  2.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3. 박성철, 학습자 중심의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학교공간 재구조화 모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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