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조절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는 한반도 주변 해류 중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학교 5종, 고등학교 6종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북한한류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수집하였으며, 중등학교 과학교사 30인을 대상으로 해류와 북한한류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교과서에서 북한한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지, 북한한류의 시간변동성에 대한 개념의 오류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북한한류와 관련된 자유로운 의견을 수집하였다. 교과서에서는 북한한류의 유속이 겨울에 강하다고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그동안 장기간의 과학계의 연구 결과와는 정반대로 배치되는 결과이다. 북한한류의 세기는 여름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겨울에 강하다고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한 오개념의 원인과 형성 과정을 조사하였다. 교사대상 설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 북한한류의 세기가 겨울에 강하다는 지식 오류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용어에 대한 오개념에서 출발하여 교사들의 확고한 지식으로 각인되어 있었다. 이러한 오개념은 교사 자신이 중등학교 재학시절부터 획득한 지식에서 기원하였고, 교과서의 오개념은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오랫동안 교사와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학생들의 오개념을 재생산하는 구조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 및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관한 오개념을 단절하기 위하여 기존의 과학적 연구 결과들의 요약하였고, 교과서 수정의 필요성과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조절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는 한반도 주변 해류 중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학교 5종, 고등학교 6종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북한한류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수집하였으며, 중등학교 과학교사 30인을 대상으로 해류와 북한한류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교과서에서 북한한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지, 북한한류의 시간변동성에 대한 개념의 오류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북한한류와 관련된 자유로운 의견을 수집하였다. 교과서에서는 북한한류의 유속이 겨울에 강하다고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그동안 장기간의 과학계의 연구 결과와는 정반대로 배치되는 결과이다. 북한한류의 세기는 여름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겨울에 강하다고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한 오개념의 원인과 형성 과정을 조사하였다. 교사대상 설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 북한한류의 세기가 겨울에 강하다는 지식 오류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용어에 대한 오개념에서 출발하여 교사들의 확고한 지식으로 각인되어 있었다. 이러한 오개념은 교사 자신이 중등학교 재학시절부터 획득한 지식에서 기원하였고, 교과서의 오개념은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오랫동안 교사와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학생들의 오개념을 재생산하는 구조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 및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관한 오개념을 단절하기 위하여 기존의 과학적 연구 결과들의 요약하였고, 교과서 수정의 필요성과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Oceanic current and circulation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as regulators of the earth's energy distribution. The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cluded a misconception of the seasonal variation of the North Korea Cold Current (NKCC)...
Oceanic current and circulation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as regulators of the earth's energy distribution. The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cluded a misconception of the seasonal variation of the North Korea Cold Current (NKCC) among the currents around the Korean Peninsula. To analyze this, the contents related to the NKCC were collected in the textbooks of five middle and six high school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0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he survey consisted of questions about whether the textbook mentions the NKCC and whether there is an error in the concept of the temporal variation of the NKCC, and the teachers' free opinions related to the NKCC were collected. The textbooks suggest that the NKCC is strongest in winter, which is not consistent with scientific findings so far. In fact, there is scientific evidence that the NKCC is the strongest in the summer. In this study, the causes and processes of misconception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an analysis of the survey, most teachers had an knowledge that the NKCC is stronger in winter. These errors began with a misconception of the terms, which teachers had imprinted on their memory as firm knowledge. These misconceptions originated from the knowledge that teachers themselves acquired from their secondary school years and have long been transferred back to teachers and students without revising the misconceptions of textbooks. This situation is expected to have a seriously recurrent structure that produces students' serious misconceptions in the future. Therefore, this study summarizes existing results on the seasonal variability of the NKCC and suggests the necessity for re-education to improve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o eliminate the miscon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Oceanic current and circulation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as regulators of the earth's energy distribution. The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cluded a misconception of the seasonal variation of the North Korea Cold Current (NKCC) among the currents around the Korean Peninsula. To analyze this, the contents related to the NKCC were collected in the textbooks of five middle and six high school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0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he survey consisted of questions about whether the textbook mentions the NKCC and whether there is an error in the concept of the temporal variation of the NKCC, and the teachers' free opinions related to the NKCC were collected. The textbooks suggest that the NKCC is strongest in winter, which is not consistent with scientific findings so far. In fact, there is scientific evidence that the NKCC is the strongest in the summer. In this study, the causes and processes of misconception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an analysis of the survey, most teachers had an knowledge that the NKCC is stronger in winter. These errors began with a misconception of the terms, which teachers had imprinted on their memory as firm knowledge. These misconceptions originated from the knowledge that teachers themselves acquired from their secondary school years and have long been transferred back to teachers and students without revising the misconceptions of textbooks. This situation is expected to have a seriously recurrent structure that produces students' serious misconceptions in the future. Therefore, this study summarizes existing results on the seasonal variability of the NKCC and suggests the necessity for re-education to improve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o eliminate the miscon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활동의 근간인 교과서에서의 오개념을 진단하고 수정하는 과정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지구과학 교육에 있어 급변하는 지구환경 및 해양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학문적 탐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교육이 중요함도 강조하였다.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에서는 북한한류가 여름이 아닌 겨울철에 강하다고 잘못 제시되어 있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층 뜰개와 동해 해양순환모델의 10년 재분석장 자료를 활용하여 북한한류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였다. 북한한류를 구성하는 북한한류수는 겨울철에 북한 해역에서 형성되어 연중 여름철에 가장 강하게 동해안을 따라 남하하는 양상을 보였다.
교사들이 어떤 연유로 한류와 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게 되었을까? 이에 대한 답변을 얻기 위하여 교사들의 주관식 의견을 청취하였다. Fig.
오랜 기간 동안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단지 용어에 대한 느낌만으로 과연 북한한류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게 된 것일까? 이에 대한 추가 분석을 하기 위하여 해류에 대한 지식이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조사하였다. 교사들에게 해류에 대한 지식의 출처에 관한 질문을 설문 내용에 추가하였고, 답변을 복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7. Percentage of teachers' answers to which season they generally think (a) warm currents and (b) cold currents are strong.
제안 방법
2001; Kim and Min, 2008). 3차원 변분동화기법을 이용하여 CTD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및 XBT (eXpendable Bathy Thermograph) 해양 실측자료, ARGO (Array for Real-time Geostrophic Oceanography) 수온 관측자료, 그리고 인공위성 해수면온도와 해수면고도 자료들을 자료동화 체계에 입력하여 모델을 수행하였다. 수온, 염분, 유속을 포함한 모델 결과는 10일 간격으로 출력하여 재분석 자료를 생산하였고, 이 자료들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북한한류의 계절 변동성을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앞 절에서 북한한류의 계절에 따른 공간 분포는 여름철에 겨울철보다 더 강한 유속을 보임을 제시하였다. 겨울철 유속이 강하게 나타나 있는 위도 36.8oN를 정하고, 연안에서부터 경도 130.4oE 정도까지의 수심 150-700 m의 단면을 통과하는 북한 한류의 수송량을 계산하였다. Fig.
오랜 기간 동안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단지 용어에 대한 느낌만으로 과연 북한한류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게 된 것일까? 이에 대한 추가 분석을 하기 위하여 해류에 대한 지식이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조사하였다. 교사들에게 해류에 대한 지식의 출처에 관한 질문을 설문 내용에 추가하였고, 답변을 복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g.
또한, 한류와 난류에 대하여 중학교 과정에서는 난류를 ‘저위도에서 고위도로 흐르는 따뜻한 해류’, 한류를 ‘고위도에서 저위도로 흐르는 차가운 해류’로 간단히 기술하였으며, 난류와 한류가 주변 지역의 기후에 미치는 영향 또한 간단하게 언급하였다.
중학교 과정의 교과서는 기호로 M1에서 M5로 정하였으며, 고등학교 교과서의 기호는 H1에서 H6까지로 표시하였다. 북한한류를 포함한 해류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해류모식도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Fig. 1). 교과서 해류도의 근간이 된 한반도 주변해의 해류도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서 그림과 위치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http://sms.
3차원 변분동화기법을 이용하여 CTD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및 XBT (eXpendable Bathy Thermograph) 해양 실측자료, ARGO (Array for Real-time Geostrophic Oceanography) 수온 관측자료, 그리고 인공위성 해수면온도와 해수면고도 자료들을 자료동화 체계에 입력하여 모델을 수행하였다. 수온, 염분, 유속을 포함한 모델 결과는 10일 간격으로 출력하여 재분석 자료를 생산하였고, 이 자료들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북한한류의 계절 변동성을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해양에서 해류 관측은 해양 조사선을 이용하거나 고정된 지점에 계류된 해류계를 이용하여 공간적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해류 유속의 전체적인 공간 분포를 파악하기에는 용이하지 않다. 이러한 실제 해류 관측의 어려움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순환모델의 모의 결과를 활용하여 유속의 수평분포를 분석하였다(Kim and Min, 2008). 동한난류는 고온 고염의 해수로 이루어져 표층으로 북상한다.
한반도 주변의 한류와 난류의 계절적 세기 변동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일반적인 인지 정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두 가지 설문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질문은‘난류는 일반적으로 어느 계절에 강하다고 생각하십니까?’로, 두 번째 질문은 ‘한류는 일반적으로 어느 계절에 강하다고 생각하십니까?’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 개정교육과정을 기반으로 2019년에 출판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북한한류를 포함하고 있는 해류도를 수집하고 북한한류와 관련된 내용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2 5종 교과서와 고등학교 지구과학 I 6종 교과서를 활용하였다.
교과서에 표현된 북한한류에 관한 내용과 개념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출판된 과학 교과서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중학교 과학 담당 교사 및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Fig.
5 m 격자로 조밀하게 구성하였으나 심층에서는 해수의 물성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으므로 약 446 m로 표층에 비해 매우 크게 설정하였다. 모델의 개방경계인 대한해협, 쓰가루해협, 쏘야해협에 유입되고 유출되는 해류, 수온, 염분에 방사 및 완화 조건을 적용하였다(Marchesiello et al. 2001; Kim and Min, 2008). 3차원 변분동화기법을 이용하여 CTD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및 XBT (eXpendable Bathy Thermograph) 해양 실측자료, ARGO (Array for Real-time Geostrophic Oceanography) 수온 관측자료, 그리고 인공위성 해수면온도와 해수면고도 자료들을 자료동화 체계에 입력하여 모델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해양순환 모델에 대해서 Kim and Min(2008)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재분석장 자료는 1993년부터 2002년까지의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되었다. 해양순환모델은 MOM3 (Modular Ocean Model version 3) 모델을 기반으로 동해에 최적화되도록 구성되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을 기반으로 2019년에 출판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북한한류를 포함하고 있는 해류도를 수집하고 북한한류와 관련된 내용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2 5종 교과서와 고등학교 지구과학 I 6종 교과서를 활용하였다. 각 교과서의 기호는 Park et al.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2 5종 교과서와 고등학교 지구과학 I 6종 교과서를 활용하였다. 각 교과서의 기호는 Park et al. (2020)의 표기 방법을 따라서 구분하였고, 중등학교 구분, 교과서명, 저자, 발행년도, 출판사, 게재된 쪽수 등 교과서 관련 정보들을 Table 1에 제시하였다. 중학교 과정의 교과서는 기호로 M1에서 M5로 정하였으며, 고등학교 교과서의 기호는 H1에서 H6까지로 표시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해양순환 모델에 대해서 Kim and Min(2008)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재분석장 자료는 1993년부터 2002년까지의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되었다. 해양순환모델은 MOM3 (Modular Ocean Model version 3) 모델을 기반으로 동해에 최적화되도록 구성되었다. 모델의 격자는 동서 방향과 남북 방향으로 0.
성능/효과
4d). 34.04 psu 정도의 해수가 북한 동한만 40oN부터 36oN까지 한반도 동해안을 따라 저염수가 남북으로 길게 신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 7명의 교사들은 개념의 생성 과정과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체험적으로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답변은 한류와 난류의 용어에 대한 차갑고 따뜻한 느낌에 의존하여 유추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ig. 8).
1). 교과서 내용에서 북한한류를 언급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모든 교과서가 북한한류를 언급하고 있었으며, 동한난류와 만나 조경수역을 만들어 좋은 어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었다(Table 2). 또한, 모든 교과서들은 북한한류를 언급할 때 동한난류와 만나 조경수역을 이루며 겨울철에 북한한류가 강하여 조경수역이 남하한다고 제시하고 있었다.
교과서 내용에서 북한한류를 언급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모든 교과서가 북한한류를 언급하고 있었으며, 동한난류와 만나 조경수역을 만들어 좋은 어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었다(Table 2). 또한, 모든 교과서들은 북한한류를 언급할 때 동한난류와 만나 조경수역을 이루며 겨울철에 북한한류가 강하여 조경수역이 남하한다고 제시하고 있었다.
설문 결과를 분석해 보면 북한한류에 대한 오개념이 최근 2015 개정교육과정에 기반한 교과서에서도 발견되지만, 그 이전의 거의 모든 교과서에서도 북한 한류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다루고 있어서 지속적인 오류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과학적 지식에 대한 오개념은 교사들의 교수-학습 활동과 교과서를 통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있었다.
이는 북한한류에 대한 내용이 오류를 포함한 채 오랜 기간 동안 교과서에 그대로 게재되어 왔음을 의미한다. 설문 분석 결과는 교사들이 중등학교 시절 학습 과정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내용을 학습하여 장기간 동안 오개념에 노출되어 왔음을 보여주었다. 그 결과 교사들은 북한한류 관련 오개념을 항구적 지식으로 신뢰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중등교육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에서도 올바른 지식 내용을 기반으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예비 교사들이 심도있는 사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교과서 집필 단계에서 부터 적확한 과학적 내용을 세심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전문 인력의 양성과 배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등교육에서 한반도 주변의 해류도와 함께 북한한류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룰 수 있도록 널리 활용되고 있는 대학 교재를 개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교과서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할 수 있는 해양 관련 차세대 인재들을 양성하여야 할 것이다. 중등교육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에서도 올바른 지식 내용을 기반으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예비 교사들이 심도있는 사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지구과학 교육에 있어 급변하는 지구환경 및 해양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학문적 탐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교육이 중요함도 강조하였다. 향후 교과서 내용의 과학적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고, 중등학교 교사 및 고등교육에서의 예비교사들의 지식 관련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해양학계와 교육계가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 협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협력을 통하여 교사-학생-과학자간의 과학적 지식 활동 및 탐구 활동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북한한류가 겨울철에 강하다는 오개념이 발생한 이유는?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북한한류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이 북한한류가 겨울철에 강하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오개념은 ‘한류’라는 용어에 대한 교사들의 선험적 경험을 기반으로 발생하기도 하였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로부터 북한한류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 오류를 접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오류들은 2015 개정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과거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과서에서도 발견되었다.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조절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는 한반도 주변 해류 중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반도 주변에는 어떠한 해류가 존재하는가?
한반도 주변의 동해, 황해, 동중국해에는 쿠로시오 해류, 대마난류, 동한난류, 북한한류, 연해주한류, 황해난류, 서한연안류, 제주난류 등 다양한 해류들이 존재한다(Chang et al., 2004; Park et al.
참고문헌 (36)
Chang, K.-I., Teague, W.J., Lyu, S., Perkins, H., Lee, D., Watts, D., Kim, Y., Mitchell, D., Lee, C., and Kim, K., 2004, Circulation and currents in the southwestern East/Japan Sea: Overview and review. Progress In Oceanography, 61, 105-156.
Cho, Y.-K. and Kim, K., 1994. Two modes of salinity minimum layer water in the Ulleung Basin. La mer 32, 271-278.
Choi, S.I. and Cho, H.H., 1987, An analysis of misconceptions about the concepts of cell-division, reproduction and fertilization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7, 19-31. (in Korean)
Hsueh, Y. and Pang, I.C., 1989, Coastally trapped long waves in the Yellow Sea.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19, 612-625.
Hsueh, Y. and Yuan, D., 1997, A numerical study of the currents, heat advection and sea level fluctuations in the Yellow Sea in winter 1986.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27, 2313-2326.
IPCC, 2014,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II and III to the Fif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ore Writing Team, Pachauri, R.K., Meyer, L.A., Eds.; IPCC, Geneva, Switzerland, 151 pp.
Jacobs, G.A., Hur, H.B., and Riedlinger, S.K., 2000, Yellow and East China seas response to winds and current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5, 21,947-21,968.
Kim, C.H., and Kim, K., 1983, Characteristics and origin of the cold water mass along the east coast of Korea. The Journal of the Oceanological Society of Korea, 18(1), 73-83. (in Korean)
Kim, H.R., Kim, S.H., Kim, M.S., Lee, Y.S., Hwang, S.Y., Lee, S,H., Noh, D.K., Lim, H., Bae, M.J., Lee, T.W., Kwon, O.S., Park, K.T., and Song, S.J.,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Doosan Dong-A, Seoul, Korea, 331 p. (in Korean)
Kim, J.S., Lee, H.K., Kwon, O.S., Chang, S.K., Kwon, H.J., and Park, H.K,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YBM, Seoul, Korea, 240 p. (in Korean)
Kim, S.J, Cho, Y.K., Choi, M.H., Kim, H.S., Chang, C.H., Kim, H.K., Kwon, H.S., Oh, H.S., Koo, H.M., Kang, H.J., Kim, D.J., Lee, J.W., Ryu, H.K., Moon, M.H., Lee, Y.J., and Yoo, M.I.,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Mirae-N, Seoul, Korea, 337 p. (in Korean)
Kim, Y.H., and Min, H.S., 2008. Seasonal and interannual variability of the North Korean Cold Current in the East Sea reanalysis data. Ocean and Polar Research, 30(1), 21-31.
Kim, Y.H., Kim, Y.B., Kim, K., Chang, K.I., Lyu, S.J., Cho, Y.K., and Teague, W.J., 2006, Seasonal variation of the Korea Strait Bottom Cold Water and its relation to the bottom current.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33, L24604.
Kook, D.S., 2003, An Analysis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as an origin of misconception on greenhouse effect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 592-598. (in Korean)
Kwon, S.M., Lee, H.N., Jin, M.S., Boo, Y.P., Kim, T.J., Cho, Y.W.,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umsung, Seoul, Korea, 248 p. (in Korean)
Lee, J.W., Ryu, H.K., Chu, B.S., Moon, M.H., Lee, I.S., Seo, K.W., Cho, M.A.,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Mirae-N, Seoul, Korea, 247 p. (in Korean)
Lee, K.Y., Kim, H.S., Park, J.Y., Lee, S.M., Jeong, J.H., and Choi, Y.O.,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240 p. (in Korean)
Lee, Y.J., Park, S.I., Lee, J.K., Chang, H.Y., Kim, Y.K., and Chang, Y.S.,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yohak, Seoul, Korea, 304 p. (in Korean)
Lie, H.J., Cho, C.H., Lee, J.H., Niiler, P., and Hu, J.H., 1998, Separation of the Kuroshio water and its penetration onto the continental shelf west of Kyushu.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3, 2963-2976.
Lie, H.J., Cho, C.H., Lee, J.H., Lee, S., Tang, Y. and Zou, E., 2001. Does the Yellow Sea Warm Current really exist as a persistent mean flow?.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Oceans, 106(C10), 22199-22210.
Lim, T.H., Back, J.M., Nam, K.W., Kang, T.W., Kang, D.H., Lee, B.Y., Chang. H.S., Kim, M.K., Hwang, I.S., Lee, Y.C., Ko, H.D., and Shin, M.Y.,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342 p. (in Korean)
Marchesiello, P., McWilliams, J.C., and Shchepetkin, A., 2001, Open boundary conditions for long-term integration of regional oceanic models. Ocean Model, 3, 120.
Mask, A.C., O'brien, J.J., and Preller, R., 1998, Wind-driven effects on the Yellow Sea Warm Current.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3, 30,713-30,730.
Naimie, C.E., Blain, C.A., and Lynch, D.R., 2001, Seasonal mean circulation in the Yellow Sea: A modelgenerated climatology. Continental Shelf Research, 21, 667-695.
Nitani, H., 1972, Beginning of the Kuroshio. In Stommel, H. and Yoshida, K. (eds.), Kuroshio: physical aspects of the Japan current.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Seattle, USA, 129-163.
Noh, S.K., Lee, C.H., Kim, J.W., Park, Y.H., Kim, H.S., Lee, J.M., Bae, Y.J., Lee, B.R., Moon, T.J., Park, J.Y., Park, J.I., Kim, Y.K., and Lim, J.S.,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YBM, Seoul, Korea, 336 p. (in Korean)
Noh, T.H., Lee, B.W., Kim, S.K., Chang, J.W., Kim, S.J., Lim, H.Y., Yang, C.H., Park, J.K., Min, J.S., Bae, Y.H., Oh, P.S., Kim, Y.K., and Park, C.Y.,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340 p. (in Korean)
Oh, P.S., Cho, H.K., Oh, S.J., Lee, H.I., Moon, B.K., So, Y.W., Jeon, H.J., and Park, C.E.,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222 p. (in Korean)
Pang, I.C., Rho, H.K., and Kim, T.H., 1992, Seasonal variations of water mass distributions and their cause in the Yellow Sea, the East China Sea and the adjacent seas of Cheju island. Bulletin of the Korean Fisheries Society, 25, 151-163.
Park, K.A., Park, J.E., Seo, K.S., Choi, B.J., and Byun, D.S., 2011, Analysis of oceanic current maps of the East Sea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832-859. (in Korean)
Park, K.A., Park, J.J., Park, J.E., Choi, B.J., Lee, S.H., Byun, D.S., Lee, E.I., Kang, B.S., Shin, H.R., and Lee, S.R., 2018, Interdisciplinary Mathematics and Sciences in Schematic Ocean Current Maps in the Seas Around Korea. Handbook of the Mathematics of the Arts and Sciences, Springer.
Park, K.A., Lee, J.Y., Park, J.J., Lee, E.I., Byun, D.S., Kang, B.S., and Jeong, K.Y., 2020, Analysis of Integrated Oceanic Current Maps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 Based on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Education Science Society, 41(3), 248-260. (in Korean)
Qiao, F.L., Xu, X.B., Tang, Y.X., and Zhao, W., 2001, A numerical study on the path and origin of the Yellow Sea Warm Current (YSWC). Journal of Hydrodynamics, Series B, 13, 19.
Riedlinger, S.K. and Jacobs, G.A., 2000, Study of the dynamic of wind driven transports into the Yellow Sea during winter.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5, 28,695-28,708.
Song, J.W., and Na, J.Y.,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School Science Journal, 9, 72-84. (in Korean)
Xia, C., Qiao, F., Yang, Y., Ma, J., and Yuan, Y., 2006, Three-dimensional structure of the summer circulation in the Yellow Sea from a wave-tide circulation coupled model.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11, C11S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