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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날갯짓 비행체의 최적 날갯짓 속도 분포 연구
Velocity Profile Optimization of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11, 2020년, pp.837 - 847  

조선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준희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종암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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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g급 날갯짓 초소형 비행체의 정지 비행 시의 날갯짓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날갯짓 속도 분포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비원형 기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날갯짓 속도 분포를 나타내는 메커니즘을 설계하였으며, 실증 기체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날갯짓 속도 분포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최적화 모델은 노이즈를 포함한 Kriging을 사용하였으며 불확실성에 의한 오차를 반영하였다. 날갯짓 속도 분포를 네 개의 파라미터로 나타내어 각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하였고. 최적화 결과 추력-파워비가 11.3% 증가하였다. 추력-파워비가 증가한 이유에 대해 탄성력에 의해 이전 스트로크에서의 각운동에너지가 일부 보존되어 다음 스트로크에서 사용되어 효율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locity profile for flapping flight is optimized to increase the power efficiency of 20g weighted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 in hover. The experimental optimization of flapping velocity profile is carried out with a real sized flapper, and various velocity profiles are realized by non-circ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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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원형 기어를 이용하여 날갯짓 비행체의 날갯짓 속도 분포 변화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실증 기체를 이용하여 날갯짓 효율을 최대화하는 날갯짓 속도 분포를 실험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날갯짓 속도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파라미터(parameter)들을 선정하였으며 노이즈를 포함한 Kriging[19] 기법을 이용한 날갯짓 속도 분포 최적화를 실험적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g급 초소형 날갯짓 비행체의 효율적인 정지 비행을 위한 날갯짓 속도 분포 최적화를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 다양한 날갯짓 속도 분포구현을 위해 비원형 기어를 이용하였으며, 실증 기체를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여 날갯짓에 의한 수동적 움직임을 내포하였다.
  • 설계 및 제작된 비원형 기어를 이용하였을 때 속도 분포가 설계대로 구현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가설 설정

  • Figure 18은 Sweep angle의 크기가 (a) 작은 경우, (b) 중간인 경우, (c) 큰 경우에 대해 스트로크가 끝날 때의 모습을 보여준다. Sweep angle이 작은 경우 (a) 양 날개가 닿지 않으며 중간인 경우(b) 날개 앞전의 끝이 거의 닿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큰 경우 (c)에는 양 날개가 서로 교차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양 날개가 충돌하며 교차할 때 날개의 각운동에너지가 날개 앞전의 탄성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하고 충돌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 중간인 경우(b)는 양날개의 멤브레인과 시맥이 맞닿지만, 작은 경우(a)에는 멤브레인과 시맥이 거의 맞닿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경우(a) 시맥의 관성에 의해 다음 스트로크의 반대 방향으로 날개를 잡아당겨 스트로크를 방해하지만, 맞닿는 경우(b) 시맥 간 충돌로 인해 스트로크를 방해하는 방향의 관성이 서로 상쇄되어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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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소형 날갯짓 비행체의 특징은? 곤충의 날갯짓에서 영감을 받은 초소형 날갯짓 비행체에 관한 연구는 세계의 수많은 연구자에 의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1-3]. 초소형 날갯짓 비행체는 작은 크기를 갖고 있으며 날갯짓을 이용하여 정지 비행 및 고기동 비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민수용뿐만 아니라 정찰, 탐색 등 군용으로도 적합하다.
메커니즘은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양쪽 날개 사이의 간격을 줄일 수 있고 기어의 형상을 통해 다양한 날갯짓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고 본 이유는? 해당 메커니즘의 가장 큰 특징은 어떠한 링크도 사용하지 않고 기어의 회전운동만을 이용하여 날갯짓 움직임을 모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메커니즘은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양쪽 날개 사이의 간격을 줄일 수 있고 기어의 형상을 통해 다양한 날갯짓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
날갯짓을 이용한 비행의 특징은? 날갯짓을 이용한 비행은 기존의 고정익 및 회전익을 이용한 비행과는 공기역학적으로 다른 특성을 갖는다. 기존의 날개들은 정상류에서의 윗면과 아랫면의 압력 차에 의한 양력 발생이 주를 이루지만, 날갯짓 비행체는 비정상류에서 생성되는 와류에 의해 양력이 발생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4,5], 수치해석을 통해 해당 현상을 분석한 연구도 존재한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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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eennon, M., Klingebiel, K. and Won, H., "Development of the nano hummingbird: A tailless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 50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2. 

  2. Phan, H. V., Kang, T. and Park, H. C., "Design and stable flight of a 21 g insect-like tailless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 with angular rates feedback control," Bioinspiration & Biomimetics, Vol. 12, No. 3, 2017, p. 036006. 

  3. Roshanbin, A., Altartouri, H., Karasek, M. and Preumont, A., "COLIBRI: A hovering flapping twinwing robot," International Journal of Micro Air Vehicles, Vol. 9, No. 4, 2017, pp. 270-282. 

  4. Birch, J. M. and Dickinson, M. H., "The influence of wing-wake interactions on the production of aerodynamic forces in flapping flight,"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6, No. 13, 2003, pp. 2257-2272. 

  5. Dickinson, M. H., Lehmann, F.-O. and Sane, S. P., "Wing rotation and the Aerodynamic Basis of Insect Flight," Science, Vol. 284, Issue 5422, 1999, pp. 1954-1960. 

  6. Kim, J. H. and Kim, C. A.,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ree-dimensional unsteady flowfield characteristics around insects' flapping flight," AIAA Journal, Vol. 49, 2011, pp. 953-968. 

  7. Lee, J. S., Kim, J. H. and Kim, C. A., "Numerical Study on the Unsteady-Force-Generation Mechanism of Insect Flapping Motion," AIAA Journal, Vol. 46, 2008, pp. 1835-1848. 

  8. Lee, H. D., Kim, J. H. and Kim, C. A., "A Two-dimensional Numerical Study of Hummingbird's Flight Mechanisms and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8, 2019, pp. 729-736 

  9. Lee, J. S., Kim, J. H. and Kim, C. A., "The Aerodynamic Origin of Abrupt Thrust Generation in Insect Flight Part 1: Vortex Staying and Vortex Pairing Phenomen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1, 2019, pp. 1-9 

  10. Lee, J. S., Kim, J. H. and Kim, C. A., "The Aerodynamic Origin of Abrupt Thrust Generation in Insect Flight Part 2: Study on Primary Aerodynamic Parame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1, 2019, pp. 10-17 

  11. Ansari, S. A., Knowles, K. and Zbikowski, R., "Insectlike flapping wings in the hover part 1: effect of wing kinematics," Journal of Aircraft, Vol. 45, No. 6, 2008, pp. 1945-1954. 

  12. Yoon, S. H., Cho, H. S., Lee, J. H., Kim, C. A. and Shin, S. J., "Effect of Wing Deformation by Camber Angle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Flapping Micro Air Vehicles," AIAA Aviation 2019 Forum, June 2019. 

  13. Lee, K. B., Kim, J. H. and Kim, C. A., "Aerodynamic Effects of Structural Flexibility in Two-Dimensional Insect Flapping Flight," Journal of Aircraft, Vol. 48, 2011, pp. 894-909. 

  14. Jeon, J. H., Cho, H. S., Kim, Y. H. Lee, J. H. Gong, D. H., Shin, S. J. and Kim, C. A., "Design and analysis of the link mechanism for the flapping wing MAV using flexible multi-body dynamic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icro Air Vehicles, Vol. 9, 2017, pp. 253-269. 

  15. Adhikari, D. R., "An Experimental Optimization of Flapping Wing Geometry in the Hover," Master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16. Lee, J. H. and Kim, C. A., "Experimental Study on Flapping Wing Geometry,"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5, No. 11, 2019, pp. 975-980. 

  17. Martin, N. and Gharib, M., "Experimental trajectory optimization of a flapping fin propulsor using an evolutionary strategy," Bioinspiration & Biomimetics, Vol. 14, No. 1, 2018, pp. 1-21. 

  18. Sane, S. P. and Dickinson, M. H., "The control of flight force by a flapping wing - lift and dra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2001, pp. 2607-2676. 

  19. Roustant, O., Ginsbourger, D. and Deville, Y., "DiceKriging, DiceOptim: Two R pakages for the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by Kriging-Based metamodeling and optimization,"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Vol. 51, No. 1, 2012. 

  20. Lee, J. H. and Kim, C. A., "Development of a Mechanism for Flapping Wing Micro Aerial Vehicl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2017, pp. 21-22. 

  21. Zarebski, I. and Salacinski, T., "Designing of non-circular gears," The Archive of Mechanical Engineering, Vol. 55, No. 3, 2008, pp. 275-292. 

  22. Yoon, S. H., Cho, H. S. Lee, J. H. Kim, C. A. and Shin, S. J., "Effects of Camber Angle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Flapping-Wing Micro Air Vehicle,"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Accepted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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