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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9 - 14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 김진철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teachers' gri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to understand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strategies by cluster types of grit. 226 in-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who took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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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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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릿의 하위변인은 무엇인가? | 그릿은 역경에 처하거나 실패를 경험해도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긍정적 심리자원이라고 정의된다[4]. 그릿의 하위변인은 흥미 일관성(consistency of interest)과 노력 지속성(perseverance of effort)이다. 흥미 일관성은 열정으로 표현되며 자신의 목적과 흥미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하고, 노력 지속성은 인내로 표현되며 어려움에 직면해도 좌절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
그릿이란? | 그릿은 개인의 성과를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로 국내에 소개되면서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았다[4]. 그릿은 개념적으로 성장, 회복력, 내재적 동기, 끈기를 포함하며, 단순한 열정뿐만 아니라 난관에 직면해도 이겨내는 자질을 의미한다[4]. 이는 두 개의 하위 영역으로 설명되는데, 흥미 일관성(consistency of interest)은 목표를 변경하지 않는 경향이며, 노력 지속성(perseverance of effort)은 역경에 직면해도 열심히 노력하는 성향을 말한다. | |
직무스트레스 대응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어떻게 구분되어 논의되고 있는가? | 직무스트레스 대응은 자신 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발생한 직무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는 인지적, 행동적 노력이다[2]. 이는 구체적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도전적 대응, 정서완화 대응, 회피 대응 등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어 논의되고 있으며[3],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도전적 대응은 대응 노력이 외부행동으로 투여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응 방법이다. |
Y. Park. (2003). Teacher's Job Stress Level and Coping Methods.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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