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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사의 그릿과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Teachers' Grit and Job Stress Coping Strategie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9 - 14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  김진철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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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교사들의 그릿과 스트레스 대응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릿의 군집유형별 직무 스트레스 대응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연수에 참여한 고등학교 교사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의 노력 지속성은 도전적 및 정서완화 대응행동에 정적 예측변인이었고, 흥미일관성은 회피적 대응행동에 부적 예측변인이었다. 그리고 높은 그릿과 높은 노력 군집 유형이 낮은 그릿 군집 유형보다 도전적 대응과 정서완화 대응행동의 평균이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교사들이 직무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교사의 그릿을 강화할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teachers' gri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to understand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strategies by cluster types of grit. 226 in-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who took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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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교 교사의 그릿과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그릿의 노력 지속성은 도전적 및 정서완화 대응행동에 정적 예측변인이었고, 회피적 대응행동은 흥미 일관성이 부적 예측변인이었다.
  • 본 연구는 일반고 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를 생산적으로 대응함에 있어서 그릿의 역할을 검증해보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일반고 교사들의 그릿의 프로파일적 접근은 그릿이론을 확장하여 이해하는데도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일반고 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현재까지 두 변인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은 사실을 고려할 때, 이 연구 결과는 교사 직무 과정에서 참고해야 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사들의 그릿과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릿의 군집유형별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 때, 그릿을 직무스트레스 대응행동에 대한 예측변인으로 설정하였는데,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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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릿의 하위변인은 무엇인가? 그릿은 역경에 처하거나 실패를 경험해도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긍정적 심리자원이라고 정의된다[4]. 그릿의 하위변인은 흥미 일관성(consistency of interest)과 노력 지속성(perseverance of effort)이다. 흥미 일관성은 열정으로 표현되며 자신의 목적과 흥미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하고, 노력 지속성은 인내로 표현되며 어려움에 직면해도 좌절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그릿이란? 그릿은 개인의 성과를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로 국내에 소개되면서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았다[4]. 그릿은 개념적으로 성장, 회복력, 내재적 동기, 끈기를 포함하며, 단순한 열정뿐만 아니라 난관에 직면해도 이겨내는 자질을 의미한다[4]. 이는 두 개의 하위 영역으로 설명되는데, 흥미 일관성(consistency of interest)은 목표를 변경하지 않는 경향이며, 노력 지속성(perseverance of effort)은 역경에 직면해도 열심히 노력하는 성향을 말한다.
직무스트레스 대응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어떻게 구분되어 논의되고 있는가? 직무스트레스 대응은 자신 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발생한 직무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는 인지적, 행동적 노력이다[2]. 이는 구체적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도전적 대응, 정서완화 대응, 회피 대응 등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어 논의되고 있으며[3],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도전적 대응은 대응 노력이 외부행동으로 투여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응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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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Park. (2003). Teacher's Job Stress Level and Coping Methods.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 R. S. Lazarus & S. Folkman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3. L. Kim & Y. Hong. (2013).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Stress on Professional Recognition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Childcare Policy, 7(2), 263-282. 

  4. H. L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Factor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8(2), 169-192. 

  5. S. Lee & J. Park.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6. S. Lee, Y. Bea, Y. Son, & S. Lee. (2016). Grit as a Buffer against Negative Feedback : The Effect of Grit on Emotional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Psychology, 30(3), 25-45. 

  7. Y. Yoo. (2015). A Relationship among Grit, Objective Reaso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Efficacy of High-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0), 367-385. 

  8. J. Ga. (2006). (A) Study on Stress Acceptance Level and Problem Solving Method with an Elementary School Professional Counselor-teacher Certificate.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9. I. Hye.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Novice counselor's GRIT and Burnout; The Mediation Effects of Mindfulnes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10. S. Lee. (2016). Effects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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