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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기술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분석
Analysis of the Critical Thinking of Technology Activitie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2, 2020년, pp.70 - 85  

정해영 (송정중학교) ,  김기수 (충남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5종을 표집하였고, 수록된 187개의 활동 과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교과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 총점은 67.3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과제를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 '건설기술(72.8점)', '발명과 표준(70.4점)', '생명기술과 적정기술(70.4점)'단원은 총점 70점 이상으로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높았으나, '수송기술과 에너지(67.0점)', '제조기술(66.1점)', '정보통신기술(57.0점)'단원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이론 활동과제(69.3점)', '실습 활동과제(61.5점)'으로 차이가 있어 '실습 활동과제'가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데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ies in technology textbooks. For this purpose, we sampled 5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selected 187 activities in the textbook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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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제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기술교과서의 활동과제에서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것은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과서를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필요에 따라 재구성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 한편, 기술교과는 창의적인 노작활동과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유형을 이론 활동과제와 실습 활동과제로 나누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실생활 경험과 관련된 과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윤초희, 2016)이 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과서에 담긴 활동 과제가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을 위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여 기술교육에서의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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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의 9요소 9기준은 무엇인가? 김영정(2005c)은 사고 능력을 <표 3>과 같이 7범주로 구별하였으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관계를 발산적 사고를 기준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공학 설계와 접목하여 공학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적 사고를 연구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높이는 것이 비판적 사고의 한 목표이고 필수 요소로서 문제해결에 구체적으로 사고의 9요소(목적, 현안 문제, 결론, 전제, 개념, 정보, 함축, 관점, 맥락)와 9기준(분명함, 정확성, 명료성, 적절성, 중요성, 논리성, 심층석, 다각성, 공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는 공학 교육과 관련이 높은 기술 교육의 특성을 잘 반영한 기준으로, 본 연구의 목표인 교과서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서 김영정(2005c)이 정리한 비판적 사고의 9요소 9기준을 김혜성(2008)이 수정한 교과서 분석기준을 연구자가 기술교과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미국철학회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합의한 내용에서의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는 학자들 마다 다양한 정의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미국철학회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합의한 내용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해석, 분석, 평가, 추론에 대한 자기규제적인 판단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판단의 근거, 개념적, 방법론적, 준거적, 또는 맥락적 측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한다(Facione, 1990). Dewey의 반성적 사고에서 시작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는 진술 평가에 초점을 두던 전통적인 철학적 관점(논리적 기준)에 문제해결 요소(경험적 기준)가 추가됨으로써 점차 개념 확장이 이루어져 왔다(윤초희, 나재훈, 박병기, 2017).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무엇이며, 목표는? <표 2>와 같이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비판적 사고력은 문제해결력과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사회과 등 특정 전공에서 주로 연구되었으며, 교과서 분석의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문제해결력이 활발히 연구되는 반면에 비판적 사고력은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기술적 문제해결의 한 영역으로(최유현, 2003),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 인식을 통해 정보처리능력을 함양하고(진의남, 2015), 비판적 사고 능력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부, 2015). 비판적 사고력 함양은 어떤 교수 전략과 교수 자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학습자가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잘 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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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10]. 

  2. 곽유림, 이상봉(2012). 중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기능의 상관. 실과교육연구, 18(3), 195-220. 

  3. 김명숙(2002). 공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 교육의 방향과 쟁점. 철학연구, 58, 107-144. 

  4. 김성일(2009). 광주전남지역 기술가정 교과의 기술영역 수업 현황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1), 165-179. 

  5. 김성일, 임윤진(2016).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 '창의 공학 설계'단원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128-146. 

  6. 김영정(2002).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한국뇌과학연구원 심포지엄, 18-32. 

  7. 김영정(2005a). 비판적 사고와 학습의 3단계. 대한토목학회지, 53(4), 78-83. 

  8. 김영정(2005b). 고등사고능력의 7범주. 대한토목학회지, 53(6), 106-111. 

  9. 김영정(2005c). 비판적 사고의 9요소와 9기준. 대한토목학회지, 53(11), 217-225. 

  10. 김현희, 박미정, 채정현(2010).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정영역에 나타난 Bloom의 인지적 영역 질문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1), 97-115. 

  11. 김혜성(2008). 비판적 사고 교육의 자료로서 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과서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류창열(2001). 기술교육원론. 충남대학교출판부. 

  13. 어지현, 오경화(2008).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의생활 영역의 활동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2), 15-30. 

  14. 유제일, 김정랑(2015).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한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19(2), 197-206. 

  15. 윤초희(2016). 국내외 비판적 사고교육 효과연구 고찰-쟁점과 향후 연구과제. 아시아교육연구, 17(4),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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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유현(2011).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 사고 과정의 뇌파 활성도 분석. 실과교육연구, 17(4), 129-152. 

  21. 함승연(2012a). 교과서 선정률에 따른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실과교육연구, 18(1), 1-22. 

  22. 함승연(2012b). 교과용도서 구분 고시에 따른 기술가정 인정 교과서 개발 방향.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15-138. 

  23. Facione, P. A. (1984). Toward a theory of critical thinking. Liberal Education, 70, 253-261. 

  24. Facione, P. A. (1990).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Research Findings and Recommendations. ED315423. 

  25. Lewis, A., Smith, D. (1993). Defining Higher Order Thinking. Theory into Practice, 32(3), 13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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