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5종을 표집하였고, 수록된 187개의 활동 과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교과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 총점은 67.3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과제를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 '건설기술(72.8점)', '발명과 표준(70.4점)', '생명기술과 적정기술(70.4점)'단원은 총점 70점 이상으로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높았으나, '수송기술과 에너지(67.0점)', '제조기술(66.1점)', '정보통신기술(57.0점)'단원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이론 활동과제(69.3점)', '실습 활동과제(61.5점)'으로 차이가 있어 '실습 활동과제'가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데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5종을 표집하였고, 수록된 187개의 활동 과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교과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 총점은 67.3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과제를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 '건설기술(72.8점)', '발명과 표준(70.4점)', '생명기술과 적정기술(70.4점)'단원은 총점 70점 이상으로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높았으나, '수송기술과 에너지(67.0점)', '제조기술(66.1점)', '정보통신기술(57.0점)'단원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이론 활동과제(69.3점)', '실습 활동과제(61.5점)'으로 차이가 있어 '실습 활동과제'가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데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ies in technology textbooks. For this purpose, we sampled 5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selected 187 activities in the textbook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ies in technology textbooks. For this purpose, we sampled 5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selected 187 activities in the textbook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score of the critical thinking level is 67.3, which is not high enough. The result of analyzing in the critical thinking level according to unit indicates that activities in units 'Construction(72.8)', 'Invention & Standard(70.4)', and 'Biotechnology & Appropriate Technology(70.4)' are higher score than those in other units, but activities in units 'Transportation & Energy(67.0)', 'Manufacturing(66.1)',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57.0)'units are inadequate for inducing critical thinking. Second, the result of analyzing in the critical thinking level according to type of activity indicates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activities of 'theoretical type(69.3)' and 'practical type(61.5)'. Moreover activities in 'theoretical type' are inadequate for inducing critical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ies in technology textbooks. For this purpose, we sampled 5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selected 187 activities in the textbook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score of the critical thinking level is 67.3, which is not high enough. The result of analyzing in the critical thinking level according to unit indicates that activities in units 'Construction(72.8)', 'Invention & Standard(70.4)', and 'Biotechnology & Appropriate Technology(70.4)' are higher score than those in other units, but activities in units 'Transportation & Energy(67.0)', 'Manufacturing(66.1)',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57.0)'units are inadequate for inducing critical thinking. Second, the result of analyzing in the critical thinking level according to type of activity indicates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activities of 'theoretical type(69.3)' and 'practical type(61.5)'. Moreover activities in 'theoretical type' are inadequate for inducing critic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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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제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기술교과서의 활동과제에서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것은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과서를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필요에 따라 재구성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한편, 기술교과는 창의적인 노작활동과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유형을 이론 활동과제와 실습 활동과제로 나누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실생활 경험과 관련된 과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윤초희, 2016)이 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과서에 담긴 활동 과제가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을 위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여 기술교육에서의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교과서 활동과제 187개를 문제유형별로 살펴보기 위해 ‘이론 활동과제’ 140개와 ‘실습 활동과제’ 47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교과서 활동과제 중 187개를 선정하여 분석준거에 따라 평가한 후 이를 100점으로 환산하여 수치화 하였다. <표 6> 같이 기술 교과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의 총점은 67.
교과서별로 단원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기술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논의한 JMIACT(Jackson’s Mill Industrial Arts Curriculum Theory)의 기술 교과 내용영역인 제조, 건설, 통신, 수송 기술을(류창열, 2001)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된 내용 영역을 포함하여 발명과 표준, 제조기술, 건설기술, 수송기술과 에너지, 정보통신기술, 생명기술과 적정기술의 6개의 단원으로 분류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준거는 크게 분석적 사고, 논증적 사고, 변증적 사고로 나뉘며, 각 사고 범주 별로 3개의 문항을 포함하여 총 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실습과 제작 등 실천적 활동이 많이 포함된 기술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준거를 <표 4>와 같이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문항은 다음과 같다.
둘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과제를 기술적 문제유형별로 구분하여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다.
따라서 단원의 도입부분은 구체적인 지식 학습 이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는 분석하기 적합하지 않으며, 같은 이유로 단순 지식을 확인하는 활동이나 단순 조사 활동, 마무리부분의 종합문제 등을 제외하였다. 또한 교과서 본문에서 이론적 설명을 포함하는 문제해결활동 또는 실습활동은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제시된 활동과제만 분석하였다. 또한 기술교과의 특징인 노작활동을 구분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토의, 토론, 탐구, 조사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 활동과제’와 노작, 제작, 실습을 기반으로 하는‘실습 활동 과제’로 문제유형을 분류하였다.
또한 기술교과의 특징인 노작활동을 구분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토의, 토론, 탐구, 조사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 활동과제’와 노작, 제작, 실습을 기반으로 하는‘실습 활동 과제’로 문제유형을 분류하였다.
분석적 사고에 해당하는 ‘문제의 분명함’문항을 살펴보면 수송기술이 오늘날 우리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을 묻고 있는 문제이며, 명확하게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세부분석기준을 만족한다고 평가하였다.
이 문항은 교과서에서 본문 내용 중간에 조사 활동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단순 조사 활동이 아니고 정리하여 발표까지 하는 문제이므로 분석대상에 포함하였으며 ‘이론 활동과제’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교과서 활동과제의 좋고 나쁨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분석준거에 의거하여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것으로, 5종에 수록된 총 187개의 활동과제를 문항별로 만족하는 경우 ○로 표시하고, ○표의 개수를 1점식 점수화 하였으며, 점수화된 문항을 총 문항 수로 나누어 100점으로 환산하여 수치화 하여 표현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연구자와 연구보조자인 기술교육경력 5년 이상인 전문가 1인이 분석준거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며,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협의를 통해 판단하였으며, 기술교육과 교수 1인에게 검토를 받았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정 교과서 12종 중 교과서 집필 경험이 있고 기술교육 경력이 10년 이상인 전문가 3인과의 협의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많이 쓰이며 인지도가 높은 5종의 교과서를 표집하여 ‘기술의 세계’영역 부분을 단원별, 문제유형별, 사고 범주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공학 설계와 접목하여 공학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적 사고를 연구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높이는 것이 비판적 사고의 한 목표이고 필수 요소로서 문제해결에 구체적으로 사고의 9요소(목적, 현안 문제, 결론, 전제, 개념, 정보, 함축, 관점, 맥락)와 9기준(분명함, 정확성, 명료성, 적절성, 중요성, 논리성, 심층석, 다각성, 공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는 공학 교육과 관련이 높은 기술 교육의 특성을 잘 반영한 기준으로, 본 연구의 목표인 교과서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서 김영정(2005c)이 정리한 비판적 사고의 9요소 9기준을 김혜성(2008)이 수정한 교과서 분석기준을 연구자가 기술교과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또한, 분석준거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술교육전공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의 검토를 받았다.
첫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별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여 비교한다.
교과서별로 단원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기술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논의한 JMIACT(Jackson’s Mill Industrial Arts Curriculum Theory)의 기술 교과 내용영역인 제조, 건설, 통신, 수송 기술을(류창열, 2001)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된 내용 영역을 포함하여 발명과 표준, 제조기술, 건설기술, 수송기술과 에너지, 정보통신기술, 생명기술과 적정기술의 6개의 단원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교과서별로 내용 구성에 차이가 커서 연구자와 기술교육경력 5년 이상인 전문가 1인과의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확인결과 교과서의 활동과제는 단원별로 나누어져 제시되고 있었고 분류 결과는 모두 일치하였다.
성능/효과
‘개념의 정확함’문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관점의 다각성’문항에서 매우 낮은 점수가 나타나면서 교과서의 활동과제가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를 유도하는데 매우 취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의 적절함’문항이 97.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수송기술과 에너지’단원이 67.6점으로 30점 가까이 큰 차이를 보였다.
교과서 활동과제 중 187개를 선정하여 분석준거에 따라 평가한 후 이를 100점으로 환산하여 수치화 하였다. <표 6> 같이 기술 교과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의 총점은 67.3점으로 사고 범주별로는 분석적 사고 83.4점, 논증적 사고 79.7점, 변증적 사고 38.8점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비판적 사고 수준이 높지 않았으며, 특히 변증적 사고의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결론의 적절함’문항은 답을 이끌어내는 추론활동에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며, 기술 교과의 특성 상 답이 제작결과물로 나오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가를 고려한다.
넷째, ‘수송기술과 에너지’단원은 67.0점으로 나타났다.
논증적 사고에 해당하는 ‘결론의 적절함’문항은 문제 본문에서는 과거 로마시대 사례를 제시하고 있으며,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의 사례 제시에서는 문제에서 묻고 있는 현재 우리의 생활 모습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어 정확한 개념과 정보가 명료하게 주어졌으므로, 이를 토대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충분히 생각을 추론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세부분석기준을 만족한다고 평가하였다.
다섯째, ‘전제의 논리성’문항은 문제에서 전제된 가정이나 생략된 가정이 논리적인가 또는 이를 찾아내도록 유도하는가를 판단한다.
다섯째, ‘정보통신기술’단원은 57.0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정보통신기술’단원이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데 매우 취약한 것을 알 수 있다.
단원별로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발명과 표준’단원은 70.4점으로 ‘개념의 정확함’문항에서 93.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관점의 다각성’문항에서 25.0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 분석준거 문항별로 매우 큰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개념의 정확함’문항은 각 단원의 핵심 개념이 활동과제에서 사용되고 있거나,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있는가를 판단한다.
둘째, ‘실습 활동과제’는 분석적 사고에서 93.6점, 논증적 사고에서 70.9점, 변증적 사고에서 19.9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조기술’단원은 66.1점으로 전체적으로 미흡하였으며, 특히 변증적 사고 범주에서 33.3점으로 매우 취약하게 나타났다.
둘째, 활동과제를 문제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이론 활동과제(69.3점)’, ‘실습 활동과제(61.5점)’으로 ‘실습 활동과제’가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데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6점으로 30점 가까이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분석적 사고와 논증적 사고의 모든 문항이 80점 이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문제유형별로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이론 활동과제’는 분석적 사고에서 80.0점, 논증적 사고에서 81.2점, 변증적 사고에서 46.7점으로 나타났다.
8점으로 다른 단원에 비하여 가장 높았다. 분석적 사고가 90.0점, 논증적 사고가 91.7점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변증적 사고는 36.7점으로 큰 차이가 있었다. 특히 ‘맥락의 충분함’문항이 25.
분석적 사고와 논증적 사고에서 대부분 80점 이상의 점수를 나타냈으나, ‘문제의 분명함’문항이 75.7점으로 ‘실습 활동과제’에서는 91.5점을 기록한 것과 큰 차이를 보였다.
비판적 사고 수준은‘이론 활동과제’69.3점, ‘실습 활동과제’61.5점으로 나타나 전체적인 환산 점수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사고 범주별, 분석준거 문항 별로 분석한 결과 와 같이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사고 범주별로 살펴보면 분석적 사고는 단원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논증적 사고는 ‘건설기술’단원이 91.7점인 반면 ‘정보통신기술’단원은 65.6점으로 크게 차이가 있으며, 변증적 사고는 ‘발명과 표준’단원이 45.1점인 반면 ‘정보통신기술’단원이 30.1점으로 단원별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점으로 나타났다. 사고수준별로 분석적 사고(83.4점), 논증적 사고(79.7점), 변증적 사고(38.8점) 순으로 특히 변증적 사고에서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변증적 사고 중 ‘관점의 다각성(25.
셋째, ‘건설기술’단원은 72.8점으로 다른 단원에 비하여 가장 높았다.
여섯째, ‘생명기술과 적정기술’단원은 70.4점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고의 깊이’문항은 단순한 생각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나 지식을 활용하여 종합적이거나 대안적인 사고를 하는가를 판단한다.
전체적으로 80점을 넘는 문항이 없었으며, 가장 낮은 문항인 ‘관점의 다각성’은 12.9점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단순한 조사하기, 지식 또는 개념을 확인하는 활동과제를 제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비판적 사고 수준의 점수가 60점대로 낮게 나타난 것은 기술 교과서의 활동과제가 전반적으로 비판적 사고 수준 함양에 매우 미흡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교과서의 활동과 제가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데 미흡하다는 선행연구(이미영 외, 2010; 김혜성, 2008)와도 일치하며, 교과서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기술교과서 활동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 총점은 67.3점으로 나타났다. 사고수준별로 분석적 사고(83.
특히, 교과서별로 내용 구성에 차이가 커서 연구자와 기술교육경력 5년 이상인 전문가 1인과의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확인결과 교과서의 활동과제는 단원별로 나누어져 제시되고 있었고 분류 결과는 모두 일치하였다. 선정된 분석 대상은 <표 5>와 같다.
활동과제를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 ‘건설기술(72.8점)’, ‘발명과 표준(70.4점)’, ‘생명기술과 적정기술(70.4점)’단원은 총점 70점 이상으로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높았으나, ‘수송기술과 에너지(67.0점)’, ‘제조기술(66.1점)’, ‘정보통신기술(57.0점)’단원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개발 연구 등이 필요하다. 나아가 교과서 활동과제 외에도 기술 수업 등 기술 교육 현장에서 비판적 사고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 교과서를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필요에 따라 재구성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개발 연구 등이 필요하다. 나아가 교과서 활동과제 외에도 기술 수업 등 기술 교육 현장에서 비판적 사고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사회과 등 타 교과와의 교과서 특성을 비교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분석하였지만 문제해결적 사고,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등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교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둘째, 기술 교과서의 비판적 사고 수준에 대한 비교 연구가 요구된다. 비판적 사고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사회과 등 타 교과와의 교과서 특성을 비교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분석하였지만 문제해결적 사고,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등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교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첫째,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제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기술교과서의 활동과제에서 비판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것은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의 9요소 9기준은 무엇인가?
김영정(2005c)은 사고 능력을 <표 3>과 같이 7범주로 구별하였으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관계를 발산적 사고를 기준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공학 설계와 접목하여 공학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적 사고를 연구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높이는 것이 비판적 사고의 한 목표이고 필수 요소로서 문제해결에 구체적으로 사고의 9요소(목적, 현안 문제, 결론, 전제, 개념, 정보, 함축, 관점, 맥락)와 9기준(분명함, 정확성, 명료성, 적절성, 중요성, 논리성, 심층석, 다각성, 공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는 공학 교육과 관련이 높은 기술 교육의 특성을 잘 반영한 기준으로, 본 연구의 목표인 교과서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서 김영정(2005c)이 정리한 비판적 사고의 9요소 9기준을 김혜성(2008)이 수정한 교과서 분석기준을 연구자가 기술교과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미국철학회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합의한 내용에서의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는 학자들 마다 다양한 정의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미국철학회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합의한 내용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해석, 분석, 평가, 추론에 대한 자기규제적인 판단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판단의 근거, 개념적, 방법론적, 준거적, 또는 맥락적 측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한다(Facione, 1990). Dewey의 반성적 사고에서 시작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는 진술 평가에 초점을 두던 전통적인 철학적 관점(논리적 기준)에 문제해결 요소(경험적 기준)가 추가됨으로써 점차 개념 확장이 이루어져 왔다(윤초희, 나재훈, 박병기, 2017).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무엇이며, 목표는?
<표 2>와 같이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비판적 사고력은 문제해결력과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사회과 등 특정 전공에서 주로 연구되었으며, 교과서 분석의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문제해결력이 활발히 연구되는 반면에 비판적 사고력은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기술교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은 기술적 문제해결의 한 영역으로(최유현, 2003),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 인식을 통해 정보처리능력을 함양하고(진의남, 2015), 비판적 사고 능력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부, 2015). 비판적 사고력 함양은 어떤 교수 전략과 교수 자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학습자가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잘 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
함승연(2012a). 교과서 선정률에 따른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실과교육연구, 18(1),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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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ione, P. A. (1984). Toward a theory of critical thinking. Liberal Education, 70, 253-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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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wis, A., Smith, D. (1993). Defining Higher Order Thinking. Theory into Practice, 32(3), 13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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