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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 분석 연구
Analysis of Consumption Preference for HMR According to Single-person Household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8 no.3, 2020년, pp.347 - 365  

우원석 (동국대학교 식품산업관리학과 식품경영 전공) ,  황재현 (동국대학교_서울,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outh Korea, social,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s has rapidly increased because of financial factors. Since single-person households have characteristic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households, many enterprises pay attention to them that appear as important consumers. This study con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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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모형에서는 식생활의 특성을 반영한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을 3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은 물론 HMR 이용실태도 함께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자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의 여러 유형에 미치는 선호도와 함께 식생활 추구혜택 및 HMR 유형별 선호도가 각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주요 소비주체로 등장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정의와 현황을 살펴보고, 최근 식품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HMR의 현황과 다양한 유형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의 1인 가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다인 가구에서 추구하는 식생활이 아닌 1인 가구가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식생활에 따라 구입한 식품들을 통해 그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을 알아보았다. 그 중 간편식은 1인 가구가 쉽게 구입하고,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간편식 산업의 소비 주체로 나타나고 있는 1인 가구에 주목하여, 1인 가구, 간편식,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추구혜택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해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입과 소비를 통해 혜택을 추구하는 추구혜택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반영된 특징들을 묶어 식생활 추구혜택이라 정의하고, 식생활 추구혜택 요인을 영양추구, 맛추구, 편의추구, 가격추구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 그 중 간편식은 1인 가구가 쉽게 구입하고,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1인 가구 중 간편식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는 20~50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식생활 추구혜택과 간편식 유형들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고, 각각의 요인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HMR 유형별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 유형별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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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가구의 증가로 소비문화가 다양하게 변했다. 소매판매액지수의 변화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소비문화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통계청이 조사한 ‘2019년 1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의 소매판매액지수는 승용차, 의복 등 내구재의 소비는 1.0% 감소한 반면, 음식료품, 화장품 등 비내구재의 소비는 3.0% 더 늘었다. 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보다 비내구재 구매가 우선시 된 것이 주요 배경이라는 분석이다.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와 비내구재 중 어느것이 중요시되는가? 0% 더 늘었다. 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보다 비내구재 구매가 우선시 된 것이 주요 배경이라는 분석이다. 또, 외식 대신 가정간편식 등의 음식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이며, 실제로 지속되는 경기불황 및 코로나19 전염병 등의 영향으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외식 대신 식품가공업체에서 제조한 즉석조리식품, 도시락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17년 한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2조 7천 421억 원으로 2015년 1조 6천 823억 원과 비교해 63%나 성장했음을 알 수 있어, 가정간편식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볼 수 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인 가구의 간편식 구입 경험 비율은 61% 이상이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등의 방법을 통해 다양한 간편식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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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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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H. Y.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Benefits and Attitudes on the Functional Health Food Purchasing Intention. Culinary Society of Korea. 22(8): 10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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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won, J. W. and H. J. Lee. 2014. Effects of Consumer Lifestyles on Perceptions of PB Products and Purchase Behavior : Focusing on Housewives in their 40’s and 50’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9(4): 193-218. 

  14. Lee, I. O. and J. K. Na. 2014. Effects of Food-related Lifestyle on Consumer Nutrition Attitude and Food Preference -Focused on a Married Woman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2): 20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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