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South Korea, social,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s has rapidly increased because of financial factors. Since single-person households have characteristic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households, many enterprises pay attention to them that appear as important consumers. This study conduct...
In South Korea, social,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s has rapidly increased because of financial factors. Since single-person households have characteristic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households, many enterprises pay attention to them that appear as important consumer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consumers in their 20s to 50s in single-person households, nationwide who had an experience of purchasing HMR.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 of nutrition a negative (-) impact on RTH type and did not have any impacts on the RTE and RTC types. The pursuit of taste had a positive (+) impact only on the RTE type while it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RTH and RTC types. The pursuit of convenience had positive (+) impacts on all RTH, RTE and RTC types, while the pursuit of price sought did not have any impact on all types. Second, of the preferences by each HMR type, preferences for the RTH and RTC types had positive (+)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while preference for the RTE type did not have any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ird,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s of taste and convenience had positive (+)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while the pursuits of nutrition and price did not have any significant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In addition,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 of convenienc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mediated by preference by each HMR type. As a result, taste of HMR and the aspects of convenience act as factors inducing purchases, and products in the various forms of taste and convenience in order to appeal consumers who pursue taste and convenience.
In South Korea, social,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s has rapidly increased because of financial factors. Since single-person households have characteristics differentiated from general households, many enterprises pay attention to them that appear as important consumer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consumers in their 20s to 50s in single-person households, nationwide who had an experience of purchasing HMR.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 of nutrition a negative (-) impact on RTH type and did not have any impacts on the RTE and RTC types. The pursuit of taste had a positive (+) impact only on the RTE type while it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RTH and RTC types. The pursuit of convenience had positive (+) impacts on all RTH, RTE and RTC types, while the pursuit of price sought did not have any impact on all types. Second, of the preferences by each HMR type, preferences for the RTH and RTC types had positive (+)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while preference for the RTE type did not have any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ird,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s of taste and convenience had positive (+)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while the pursuits of nutrition and price did not have any significant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In addition, of the benefits pursued in dietary life, the pursuit of convenienc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mediated by preference by each HMR type. As a result, taste of HMR and the aspects of convenience act as factors inducing purchases, and products in the various forms of taste and convenience in order to appeal consumers who pursue taste and 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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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모형에서는 식생활의 특성을 반영한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을 3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은 물론 HMR 이용실태도 함께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자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의 여러 유형에 미치는 선호도와 함께 식생활 추구혜택 및 HMR 유형별 선호도가 각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주요 소비주체로 등장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정의와 현황을 살펴보고, 최근 식품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HMR의 현황과 다양한 유형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의 1인 가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다인 가구에서 추구하는 식생활이 아닌 1인 가구가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식생활에 따라 구입한 식품들을 통해 그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을 알아보았다. 그 중 간편식은 1인 가구가 쉽게 구입하고,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간편식 산업의 소비 주체로 나타나고 있는 1인 가구에 주목하여, 1인 가구, 간편식,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추구혜택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해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입과 소비를 통해 혜택을 추구하는 추구혜택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반영된 특징들을 묶어 식생활 추구혜택이라 정의하고, 식생활 추구혜택 요인을 영양추구, 맛추구, 편의추구, 가격추구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그 중 간편식은 1인 가구가 쉽게 구입하고,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1인 가구 중 간편식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는 20~50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식생활 추구혜택과 간편식 유형들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고, 각각의 요인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H2. HMR 유형별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 유형별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측정변수들에 대한 요인별 문항들을 분류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베리멕스 회전 방식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변수들이 요인분석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KMO (Kaiser-Meyer-Olkin) 측도와 Bartlett 단위행렬 검증 지수를 확인한 후, 고유치 1을 기준으로 도출된 1차 요인 분석의 결과를 통해 요인부하량이 0.6 이하인 문항들은 요인별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저해하기 때문에 그 문항들을 제거한 후, 재분석을 실시하여 요인을 재도출하였다. 그 결과, 식생활 추구혜택에서 유기농 및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영양추구, 새로운 메뉴와 유행하는 음식을 선호하는 맛 추구, 간편 조리와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하는 편의추구, 저렴한 식품과 기획 상품을 선호는 가격추구로 분류되었고, HMR 유형별 선호도에서는 간편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TH (Ready to heat)와 구입 후에 바로 먹을 수 있는 RTE (Ready to eat), 그리고 조리 후에 먹을 수 있는 RTC (Ready to cook)의 3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다인 가구에서 추구하는 식생활이 아닌 1인 가구가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식생활에 따라 구입한 식품들을 통해 그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을 알아보았다. 그 중 간편식은 1인 가구가 쉽게 구입하고,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1인 가구의 간편식 소비 선호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1인 가구 중 간편식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는 20~50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식생활 추구혜택과 간편식 유형들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고, 각각의 요인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반영된 특징들을 묶어 식생활 추구혜택이라 정의하고, 식생활 추구혜택 요인을 영양추구, 맛추구, 편의추구, 가격추구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HMR 유형을 RTH (Ready to heat), RTE (Ready to eat), RTC (Ready to cook)로 나누어, 각 유형 간의 소비자 선호도를 도출하였으며,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 유형별 선호도가 구매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모델 적합도 평가를 측정하기 위해 절대 적합도지수 중 모형 전반적 적합도 지수인 χ2에 대한 p값, RMR, RMSEA를 살펴보았고, 모형설명력 지수인 GFI와 AGFI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전, 사전 질문을 통해 간편식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는 20~50대의 1인 가구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7년 3월 10일부터 3월 14일까지 총 353부의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 결과를 통해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변수인 식생활 추구혜택, HMR 유형별 선호도, 구매의도의 하위차원을 살펴보고, 신뢰도 지수인 Cronbach’s Alpha 계수를 통하여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논문 및 저서를 통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과 변수들을 설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들의 설문을 참고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입을 통해 혜택을 추구하는 추구혜택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였고, HMR 유형은 설문 대상자가 구분하기 쉬운 예시로 표시해두었으며, 구매의도 또한 HMR 제품 구매 의사를 묻는 질문들로 구성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측정 변수들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외생 변수인 식생활 추구혜택과 내생 변수인 HMR 유형별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표준화계수, t-value, 유의도와 평균분산추출값(AVE), 잠재요인 신뢰도값(CR)을 나타내어 집중타당성을 측정하였고, 표준화 계수와 수정지수 등을 고려하여 모델 적합도를 저해시키는 측정 변수들 또는 잠재요인들을 제거하거나 모형을 수정하는 작업을 여러 번 거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논문 및 저서를 통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과 변수들을 설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들의 설문을 참고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입을 통해 혜택을 추구하는 추구혜택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였고, HMR 유형은 설문 대상자가 구분하기 쉬운 예시로 표시해두었으며, 구매의도 또한 HMR 제품 구매 의사를 묻는 질문들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49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변수들은 측정하는 항목들을 명명척도와 등간척도로 분류하여 1점 척도인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척도인 ‘매우 그렇다’의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의 1인 가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서는 식생활의 특성을 반영한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을 3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은 물론 HMR 이용실태도 함께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자들의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의 여러 유형에 미치는 선호도와 함께 식생활 추구혜택 및 HMR 유형별 선호도가 각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간편식 산업의 소비 주체로 나타나고 있는 1인 가구에 주목하여, 1인 가구, 간편식,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추구혜택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해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입과 소비를 통해 혜택을 추구하는 추구혜택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반영된 특징들을 묶어 식생활 추구혜택이라 정의하고, 식생활 추구혜택 요인을 영양추구, 맛추구, 편의추구, 가격추구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HMR 유형을 RTH (Ready to heat), RTE (Ready to eat), RTC (Ready to cook)로 나누어, 각 유형 간의 소비자 선호도를 도출하였으며,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 유형별 선호도가 구매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측정변수들에 대한 요인별 문항들을 분류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베리멕스 회전 방식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변수들이 요인분석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KMO (Kaiser-Meyer-Olkin) 측도와 Bartlett 단위행렬 검증 지수를 확인한 후, 고유치 1을 기준으로 도출된 1차 요인 분석의 결과를 통해 요인부하량이 0.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측정 변수들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외생 변수인 식생활 추구혜택과 내생 변수인 HMR 유형별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표준화계수, t-value, 유의도와 평균분산추출값(AVE), 잠재요인 신뢰도값(CR)을 나타내어 집중타당성을 측정하였고, 표준화 계수와 수정지수 등을 고려하여 모델 적합도를 저해시키는 측정 변수들 또는 잠재요인들을 제거하거나 모형을 수정하는 작업을 여러 번 거쳤다.
한 개의 잠재요인이 다른 잠재요인과 차별화되는 정도를 보여주는 판별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AVE값과 잠재 변수간의 상관계수 제곱값을 서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측정모형의 각 요인별 AVE값이 잠재요인간의 상관계수 제곱값보다 모두 크게 도출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의 모든 잠재요인은 판별타당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국내 주요 소비주체로 등장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정의와 현황을 살펴보고, 최근 식품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HMR의 현황과 다양한 유형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의 1인 가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서는 식생활의 특성을 반영한 식생활 추구혜택과 HMR을 3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은 물론 HMR 이용실태도 함께 조사하였다.
앞서 진행했던 경로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 간의 영향 정도를 보여주는 최종 경로모형은 아래 그림과 같다. 총 19개의 세부가설 중에서 9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변수인 식생활 추구혜택, HMR 유형별 선호도, 구매의도의 하위차원을 살펴보고, 신뢰도 지수인 Cronbach’s Alpha 계수를 통하여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였다.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해 측정모형의 타당성 확인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변수간의 연관성에 대해 측정하였고, 최종적으로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또, χ2값을 자유도로 나눈 비율인 Normed χ2을 고려하였고, 증분 적합도지수인 NFI, TLI, CFI를 적합도 평가에 사용하였다.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도출되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모형의 절대적합도 지수를 살펴보면, χ2값은 506.
성능/효과
1인 가구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는 불안정한 고용으로 인한 소득수준의 저하,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같은 경제적인 요인과 교육 수준의 향상, 초혼 연령의 상승, 이혼율의 증가와 더불어 의학의 발달로 인한 고령화 증가 등의 사회적 요인들이 결합하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H1에 대한 결과로,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첫째, 영양추구는 RTH 유형에 부(-)의 영향을 미쳐 영양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데워먹는 간편식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맛추구는 RTE 유형에만 정(+)의 영향을 미쳐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히 바로 먹는 간편식 제품에 대해 선호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H2에 대한 결과로, HMR 유형별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RTH와 RTC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RTE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구매의도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H3에 대한 결과로, 식생활 추구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맛추구와 편의추구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영양추구와 가격추구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2% 순으로 조사되어 연구대상자의 70% 이상이 HMR 소비에 10,000원 미만의 금액을 지출하였다. HMR 구매 장소는 편의점이 46.2%, 대형마트가 36.8%를 차지해 HMR 구매는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과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MR 이용시간대로는 저녁 68.
그 결과, χ2=467.2, df=271, χ2/df=1.724, RMR=.047, GFI=.907, AGFI=.880, NFI=.907, TLI=.950, CFI=.958, RMSEA=.045로 수용할만한 범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6 이하인 문항들은 요인별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저해하기 때문에 그 문항들을 제거한 후, 재분석을 실시하여 요인을 재도출하였다. 그 결과, 식생활 추구혜택에서 유기농 및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영양추구, 새로운 메뉴와 유행하는 음식을 선호하는 맛 추구, 간편 조리와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하는 편의추구, 저렴한 식품과 기획 상품을 선호는 가격추구로 분류되었고, HMR 유형별 선호도에서는 간편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TH (Ready to heat)와 구입 후에 바로 먹을 수 있는 RTE (Ready to eat), 그리고 조리 후에 먹을 수 있는 RTC (Ready to cook)의 3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한 개의 잠재요인이 다른 잠재요인과 차별화되는 정도를 보여주는 판별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AVE값과 잠재 변수간의 상관계수 제곱값을 서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측정모형의 각 요인별 AVE값이 잠재요인간의 상관계수 제곱값보다 모두 크게 도출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의 모든 잠재요인은 판별타당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045로 수용할만한 범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잠재요인의 측정변수에서 표준화 계수 값은 모두 0.6 이상으로 도출되었으므로, 측정 문항의 타당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집중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AVE값과 CR값을 측정한 결과, AVE는 .
셋째, 편의추구는 HMR 3가지 유형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편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식 모든 유형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넷째, 가격추구는 HMR 3가지 유형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간편식 모든 유형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간편식에 대한 가격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H1에 대한 결과로,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첫째, 영양추구는 RTH 유형에 부(-)의 영향을 미쳐 영양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데워먹는 간편식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맛추구는 RTE 유형에만 정(+)의 영향을 미쳐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히 바로 먹는 간편식 제품에 대해 선호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편의추구는 HMR 3가지 유형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편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식 모든 유형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0보다 낮은 값으로 도출되어 수용할 만한 범위에 있었다. 또, RMR=.056, GFI=.90, AGFI=.872, RMSEA=.049로 나타났으며, 증분 적합도 지수인 TLI와 CFI가 각각 .941과 .951로 모두 .90 이상의 값을 보여, 적합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양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1인 가구들은 간편식을 선호하지 않았으며, 그 중 간편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TH (Ready to heat) 유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었는데, 이는 앞으로 간편식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있어서 간편히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의 필요성과 실제로 높은 영양이 있거나 몸에 좋은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간편식 제품 가격에 대해 민감한 1인 가구들 역시 간편식 제품에 대해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간편식이 일반 다른 식품들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구입하기에 가격 부담이 적은 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간편식 제품들의 가격인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6 이상으로 도출되었으므로, 측정 문항의 타당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집중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AVE값과 CR값을 측정한 결과, AVE는 .542~.710의 값으로 모두 0.5 이상을 나타냈으며, CR은 .781~.941의 값으로 모두 0.7 이상으로 도출되어 측정모형이 집중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계수인 Cronbach’s Alpha 계수값도 8개의 잠재요인 모두에서 .
마지막으로, 식생활 추구혜택과 구매의도 간의 간접효과를 살펴보면, 편의추구가 HMR 유형별 선호도를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편의추구 성향이 간편식에 대한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계수인 Cronbach’s Alpha 계수값도 8개의 잠재요인 모두에서 .762~.922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간편식을 이용하는 1인 가구들은 맛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간편식의 모든 유형에 대해 선호하여, 앞으로 편의성은 간편식 구매에 있어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영양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1인 가구들은 간편식을 선호하지 않았으며, 그 중 간편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TH (Ready to heat) 유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었는데, 이는 앞으로 간편식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있어서 간편히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의 필요성과 실제로 높은 영양이 있거나 몸에 좋은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간편식 제품 가격에 대해 민감한 1인 가구들 역시 간편식 제품에 대해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간편식이 일반 다른 식품들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1인 가구는 그들이 추구하는 혜택에 따라 세분화되어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1인 가구를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닌 각각의 세분화된 시장별로 나누어 그들의 니즈에 맞는 간편식 제품 개발 및 출시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둘째, 맛추구는 RTE 유형에만 정(+)의 영향을 미쳐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히 바로 먹는 간편식 제품에 대해 선호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편의추구는 HMR 3가지 유형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편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간편식 모든 유형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넷째, 가격추구는 HMR 3가지 유형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간편식 모든 유형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식생활 추구혜택이 HMR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영양추구 소비자들은 RTH 유형에만 P값이 0.012로 0.5보다 낮아 부(-)의 영향을 끼쳤고, 맛추구 소비자들은 RTE 유형에만 정(+)의 영향을, 편의추구 소비자들은 RTH, RTE, RTC의 모든 유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가격추구 소비자들은 모든 유형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간편식을 이용하는 1인 가구들은 맛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간편식의 모든 유형에 대해 선호하여, 앞으로 편의성은 간편식 구매에 있어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영양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1인 가구들은 간편식을 선호하지 않았으며, 그 중 간편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TH (Ready to heat) 유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었는데, 이는 앞으로 간편식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있어서 간편히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의 필요성과 실제로 높은 영양이 있거나 몸에 좋은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HMR 시장은 소비자들의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 등에 따라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6년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조원을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HMR 시장이 2020년에는 4조 원, 2022년에는 5조 원 시대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1인당 HMR 소비량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Kim (2016)은 HMR 선택속성의 편리성, 다양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지만, 신속성, 가격성,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즉, 소비자들은 다양하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HMR 제품을 구매하길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Kim (2013)의 연구에서는 대형마트 HMR 시장을 조사한 결과, 가격에 대한 불만족과 HMR 제품의 메뉴 다양성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Jeong과 Lee (2015)는 HMR의 구입 유형에 대해 남·녀 모두 바로 먹을 수 있는 HMR 유형의 구입 비율이 가장 높음을 밝혀냈고, 만족도의 분석 결과로 식재료의 안전성, 메뉴의 다양성, 위생, 음식의 품질 순으로 만족도가 큰 것으로 조사했다.
후속연구
이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구입하기에 가격 부담이 적은 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간편식 제품들의 가격인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간편식 제품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층에 맞는 기업들의 세부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예를 들어, 영양을 중시하는 높은 연령대 층을 위한 유기농 또는 친환경 간편식 제품의 개발과 함께 맛과 편의성에 중점을 두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가 요구되며,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고수입 및 식비 지출이 많은 1인 가구들을 위한 영양, 맛, 편의성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간편식 제품 유형이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설문조사 대상자가 20~30대 연령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령대에 따른 차이검증 분석과 함께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와의 간편식 구매의도에 관한 차별적인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항들의 연구분석을 추가로 진행한다면 보다 많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설문조사 대상자가 20~30대 연령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령대에 따른 차이검증 분석과 함께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와의 간편식 구매의도에 관한 차별적인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항들의 연구분석을 추가로 진행한다면 보다 많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가구의 증가로 소비문화가 다양하게 변했다. 소매판매액지수의 변화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소비문화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통계청이 조사한 ‘2019년 1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의 소매판매액지수는 승용차, 의복 등 내구재의 소비는 1.0% 감소한 반면, 음식료품, 화장품 등 비내구재의 소비는 3.0% 더 늘었다. 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보다 비내구재 구매가 우선시 된 것이 주요 배경이라는 분석이다.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와 비내구재 중 어느것이 중요시되는가?
0% 더 늘었다. 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내구재보다 비내구재 구매가 우선시 된 것이 주요 배경이라는 분석이다. 또, 외식 대신 가정간편식 등의 음식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이며, 실제로 지속되는 경기불황 및 코로나19 전염병 등의 영향으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외식 대신 식품가공업체에서 제조한 즉석조리식품, 도시락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17년 한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2조 7천 421억 원으로 2015년 1조 6천 823억 원과 비교해 63%나 성장했음을 알 수 있어, 가정간편식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볼 수 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인 가구의 간편식 구입 경험 비율은 61% 이상이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등의 방법을 통해 다양한 간편식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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