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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SQI 서비스 품질이 고객 행태에 미치는 영향과 사용자 경험 평가 분석 : OTT 서비스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Impact of KS-SQI Service Quality on Customer Behavior and User Experience : Focusing on OTT Servi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5, 2020년, pp.125 - 136  

이재훈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혁신센터 KS-SQI 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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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ubject of this study is user experience analysis for OTT mobile app services. Application service quality was quantitatively measured by utilizing KS-eSQI evaluation model from a service quality perspective. The purpose of this analysis is to analyze how service reuse and other people's intent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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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4>는 정성조사를 통해 해비 유저들에게 평가를 진행한 항목들에 대한 내용이다. OTT 서비스 프로세스와 관련한 모든 고격 경험에 대해 실제 해비 유저들의 목소리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위한 연구 설계를 진행하였다. 실제 고객의 목소리(VOC)는 향후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개선 과제 도출에 중요한 실마리가 되며, 정량 조사 결과(effect)에 대한 원인(cause) 분석에도 큰 도움이 된다.
  • 정량조사는 OTT 모바일 앱 서비스품질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 1주일에 1회 이상 OTT서비스를 이용하는 1,000명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기본적으로 본 연구는 저자가 수행한 2019년 KS-SQI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한 2차 자료를 이용한 연구이다.
  • 특히, 주요 브랜드별로 콘텐츠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UX) 관련 개선 사항들을 집중적으로 파악하였고, 가격과 서비스 정책 관련한 장단점을 중심으로, 이미지 등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더 나아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각 OTT 앱 서비스를 구성하는 첫 페이지 UI와 콘텐츠 및 메뉴 구성, 영상 재생 시 기능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이 사용자 편의성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추후 OTT 서비스의 이용 편리성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9년 KS-SQI OTT 서비스품질에 대한 정량 설문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KS-eSQI 모델의 서비스품질 차원들이 고객 재이용과 타인 추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그림 3] 참조).
  • 본 연구는 OTT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해, 서비스 품질의 관점에서 KSeSQI 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비대면 디지털 채널인 모바일 앱 서비스 품질을 정량 측정하고,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서비스 산업의 품질과의 다른 특성들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OTT 서비스품질에 따라 서비스 재이용과 타인 추천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해서 서비스품질 관점에서 측정 가능한 모델인 KS-eSQI를 적용한 정량분석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정성평가를 종합적으로 시행한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OTT 서비스 시장의 성장에 대한 단편적인 보고서와 내용은 많지만, 실제 OTT 서비스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한국의 OTT 서비스 경쟁력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정량적정성적 측면에서 OTT 서비스품질을 분석하여 향후 OTT 서비스의 품질 개선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OTT 모바일 앱 서비스 이용 고객 특성과 서비스품질 수준 측정,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의 개선방향 등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 활용된 KS-eSQI 모델이 OTT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 하였다. <표 2>와 같이 신뢰도 조사 결과, 7개 서비스품질 차원의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 Alpha Coefficient)가 최소 0.
  • 실제 OTT 앱 서비스 이용 환경에서 첫 화면의 구성과 콘텐츠 추천, 동영상 재생 화면에서의 세부 조작 기능의 차이 등은 각 브랜드 별로 상이하게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주요 브랜드인 넷플릭스와 왓챠플래이(Watcha Play), 웨이브에 대한 화면 구성 및 이용 편의성 분석을 통해 향후 OTT 서비스 제공에 있어 고객 관점의 경험 증진을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정량조사는 KS-SQI 모델을 기반으로 콘텐츠와 앱 UX/UI, 속도, 화질, 음질, 연결, 고객상담, 결제 및 보안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의 응답 결과를 통해보다 세부적으로 어떤 서비스품질의 요소들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 분석하였다.
  • 정성조사는 OTT 서비스를 유료로 결제하고, 서비스 내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2030세대 남녀 8명을 선정하여 좌담회(FGI)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앱 서비스 고객 경험(UX)과 관련한 추가 분석은 각 OTT 앱 서비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OTT 서비스 개선 및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한 함의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사용성 평가에 대한 부분은 각 OTT 앱 서비스에 대한 이용 편의성 분석 내용을 담고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 논의가 서비스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단편적인 분석에서 벗어나, 서비스품질의 성과 요소인 타인추천과 고객 재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고객 재이용이 타인 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정량 분석들이 정성 분석과 연계되어 향후 OTT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개선 과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OTT 서비스품질에 따라 서비스 재이용과 타인 추천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정성적으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 추가 분석을 통해 OTT 서비스 품질 개선과 이용자 친화적인 사용 환경 제공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볼 것이다.
  • 이렇듯 모바일 앱을 통한 서비스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모바일 앱 중 최근 가장 활발하게 변화하는 서비스 분야 중 하나인 OTT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OTT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다음의 세가지 주제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용자가 체감한 동기에 대한 속성들이 이용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사용자가 느낀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와 함께(김대한 외, 2016), 이용자의 신뢰와 습관이 OTT 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연결되었다는 분석이 있다(김유정 외, 2019).
  • 본 연구는 OTT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해, 서비스 품질의 관점에서 KSeSQI 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비대면 디지털 채널인 모바일 앱 서비스 품질을 정량 측정하고,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서비스 산업의 품질과의 다른 특성들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OTT 서비스품질에 따라 서비스 재이용과 타인 추천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정성적으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 추가 분석을 통해 OTT 서비스 품질 개선과 이용자 친화적인 사용 환경 제공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의 정성분석에서는 실제 OTT 서비스를 1주에 10회 이상, 1회 시청 시간이 2시간 이상인 해비 유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주요 3대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구. 옥수수)에 대한 실제 해비 유저들의 비교 분석과 고객들의 실제 사용 후기들을 통해 고객 경험 관점에서 향후에 어떤 부분을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하고, 이에 있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OTT 서비스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고객들이 재이용할 것이다.
  • H2 : OTT 서비스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고객들이 타인에게 더 추천할 것이다.
  • H3 : OTT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이 재이용할수록, 타인에게 더 추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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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준석,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KISDI Premium Report, 제19권, 제4호, 2019, 1-56. 

  2. 곽은아, 최진호, "OTT 서비스 속성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사업자 경쟁관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0권, 제2호, 2019, 121-169. 

  3. 김유정, 김혜영, "사이트 품질, 신뢰와 습관이 OTT 서비스 사이트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9권, 제4호, 2019, 99-120. 

  4. 김흥순, "넷플릭스가 쏘아올린 머니게임... OTT 콘텐츠, 올해만 46조원", 아시아경제, 2020. 

  5.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보고서", 2019. 

  6. 신다은, "국내 OTT 시장 '춘추전국 시대'로...시청자 '취향저격' 승자는?", 한겨레, 2019. 

  7. 심동윤, "OTT 서비스의 품질특성, 사용자 특성이 만족도, 충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8. 

  8. 오윤석, "OTT서비스 이용자의 특성 및 이용행태", KISDI STAT Report, 제20권, 제6호, 2020. 

  9. 윤해룡, 김태하, 남승현, "인플루언서의 패션 제품 사용 영상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8권, 제5호, 2019, 1-16. 

  10. 이소현, 김진솔, 윤상혁, 김희웅,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모바일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주요요인 분석 : 사용자 경험 관점",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3호, 2020, 117-137. 

  11. 한국표준협회, "2019년 KS-SQI Annual Report", 2019. 

  12.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A. Malhotra, "E-S-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3, 2005, 213-233. 

  13.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12-40. 

  14. Sudtasan, T. and H. Mitomo, "Effects of OTT services on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optical fiber broadband connection in Thailand", 27th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Society (ITS), Cambridge, United Kingdom, 7th-9th September 2016,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Society (ITS), Cambridge, UK, 2016. 

  15. Syzmanski, D.M. and R.T. Hise, "E-Satisfaction :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3, 2000, 309-322. 

  16. YTN, "S. Korean streaming service market grows 32.7 pct in 2019 : report", Yonhap News Agenc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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