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151 - 1158  

박현미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석자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박소연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이소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에서 전공만족도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4개 도시에 소재한 4개 간호대학의 간호학과 231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는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 강화를 위해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231 nursing students from 4 university in 4 city were sampled for convenience. The result of...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근거로 하여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준비행동에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의 검증으로 이를 추후 간호대학생의 진로교육 방향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는 타 전공보다 높은 전공만족도를 보이는데, 이에 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학과는 타 전공보다 높은 전공만족도를 보이는데, 이는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제 임상 현장실습 수행으로 자신이 결정한 전공 기대치와 전공판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9]. 간호대학생의 높은 전공만족도는 미래 자신이 수행하게 되는 간호직에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과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 확립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간호대학생에게는 주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요소 중 하나로 보고 있다[10].
간호전문직관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의식적인 일련의 간호 활동를 의미한다[1]. 임상 간호사의 높은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예비 간호사인 간호대학생 때부터 올바른 간호전문직관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2,3].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공 만족도 도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Illonosis대학에서 개발된 Program Evaluation Survey를 Lee[16]가 수정·보완한 전공 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8문항으로 전공 학문에 대한 일반만족 6문항, 전공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인식 만족 6문항, 교과에 대한 교과 만족 3문항, 교수 학생 간에 관계 만족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 417-426, (2014). 

  2.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 62-71, (2011). 

  3. J. A. Seong, E. Y. Yeom, Y. S. Do,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1 pp. 798-809, (2014). 

  4. M. Y. Mun, S. Y. Hwang, "Impact of character strengths on major satisfac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8 pp. 403-418, (2016). 

  5. H. H. Park, S. Y. Kim,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0, No.6 pp. 369-378, (2016). 

  6. S. H. Choi, E. K. Yun,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4 pp. 2303-2313, (2016). 

  7. H. S. Song, S. H. Lim,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n carrier preparation behavior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4 pp. 21-36, (2017). 

  8.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 873-886, (2014). 

  9. A. Ronka, L. Pulkkinen, "Accumulation of problems in social functioning in young adult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2 pp. 381-392, (1995). 

  10. K. G. Lee, G. S. Jeong,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in major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n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Vol.8, No.1 pp. 77-86, (2020). 

  11. Y. J. Yang, K. S. Han, M.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1 pp. 23-33, (2014). 

  12.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6 pp. 1091-1100, (2005). 

  13. S. H. Jung, "The ethical attitude related to DNR and the views on nursing profession among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Kwangong University, Gangwon, (2007). 

  14. B. W.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1997). 

  15. M. S. Lee, "Analyses of relationship among career self-efficacy, career barriers perception, and career prepa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llabuk-do, (2003). 

  16.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17. Y. Y. Park, D. H. Lee, "The role of job-search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of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3, No.2 pp. 85-101, (2014). 

  18. S. H. Park, S. H. Han,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8 pp. 517-526, (2016). 

  19. H. J.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6 pp. 68-77, (2017). 

  20.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Policy, Vol. 12 pp. 46-51, (2007). 

  21. K. H. Lee,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and eto-resilience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Vol.6, No.2 pp. 29-38, (2016). 

  22. Y. A. Park, E. H. Kong, Y. J. Park, "Head nurses' experience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Korean Academy of Soc Nursing Education, Vol.24, No.4 pp. 337-346, (2018). 

  23. S. H. Han, "The effecting factors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12 pp. 353-363, (2018). 

  24. M. H. Jang, M. S. Kwak, J. R. Ah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9, No.1 pp. 1-18, (2020). 

  25. H. S. Park, D. S. Choi, H. C. Kim, "Mediating effect of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nursing professionalism related factors of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5 pp. 93-101, (2019). 

  26. M. S. Lee, S. W. Hahn,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of Soc Nursing Education, Vol.24, No.4 pp. 337-34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