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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inary Soundscape 기반의 딥러닝을 활용한 회화와 음악의 매칭 및 다중 감각을 이용한 융합적 평가 방법
Convergence evaluation method using multisensory and matching painting and music using deep learning based on imaginary soundscap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175 - 182  

정하영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  김영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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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회화 감상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성하기 위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클래식 음악을 매칭하는 기술을 소개하고 회화와 음악 매칭이 얼마나 잘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제안한다. 평가 지표는 리커드 5점 척도를 통한 적합도 평가와 멀티모달 측면의 평가로 진행하였다. 회화와 음악 매칭에 대해 13명의 실험 참가자의 적합도 평가의 점수는 3.74/5.0 이었고, 또한 13명의 실험 참가자의 멀티모달 평가에서 회화와 음악 매칭의 코사인 유사도의 평균은 0.79였다. 멀티모달적 평가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시각과 청각의 인터랙션을 제안함으로써 다중감각 예술작품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회화와 음악 매칭이 다중감각 예술작품 전시에서 활용되며 더 나아가 이는 시각 장애인들의 예술작품 감상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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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introduced the technique of matching classical music using deep learning to design soundscape that can help the viewer appreciate painting and proposed an evaluation index to evaluate how well matching painting and music. The evaluation index was conducted with suitability evaluat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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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 Taizhou Museum의 민속 전시관은 시각, 청각, 후각 등 다중감각 전시를 통해 감상자에게 더욱 인상적이고 현실적인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여러 감각의 참여는 몰입형 경험을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6].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의 감각 중 청각에 초점을 맞추어 시각 및 청각 인터랙션 기술을 제안함으로써 다중감각 예술작품 경험을 향상시킨다.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7]는 인간이 인식하는 자연적 인위적 음향 환경을 말한다.
  • 하지만 이미지와 사운드가 조화롭지 않다면 감상자를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화와 어울리는 음악의 매칭을 통해 시각 및 청각 인터랙션의 다중감각 작품 감상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 예술작품을 감상할 시 감상자에게 풍부한 감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다중감각 예술작품[1,2]에 적용하여 감상자가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사운드 요소를 통해 새로운 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예술작품 중 회화에 집중하였고, 회화 감상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성하기 위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클래식 음악을 선정하는 기술을 소개하고 회화와 음악 매칭이 잘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제안한다. 이러한 평가 지표는 리커드 5점 척도를 이용한 적합도 평가와 멀티모달 측면의 평가로 구성되었다.
  • 이 개념을 확장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와 사운드의 서로 다른 모달리티에 대해 상관성이 잘 표현되는 방향으로 딥러닝을 학습하는 방법인 두 번째 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회화와 음악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회화와 유사한 특징점 분포를 가지는 클래식 음악과 회화를 매칭하였다.
  • 이러한 평가 지표는 리커드 5점 척도를 이용한 적합도 평가와 멀티모달 측면의 평가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딥러닝을 활용한 청각 인터렉션을 설계하여 시각 및 청각의 다중감각의 융합적인지를 통해 더욱 풍부한 예술작품 감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시각 장애인의 다양한 예술작품 전시 관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7]는 인간이 인식하는 자연적 인위적 음향 환경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다중감각 예술작품[1,2]에 적용하여 감상자가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사운드 요소를 통해 새로운 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예술작품 중 회화에 집중하였고, 회화 감상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성하기 위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클래식 음악을 선정하는 기술을 소개하고 회화와 음악 매칭이 잘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제안한다.
  • 국내에서는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S 갤러리에서 ‘다중감각 명화전’을 기획하고 작품의 음성해설, 촉각 패턴 등을 제공하여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중감각 예술작품을 전시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시각 및 청각의 인터랙션 감상을 제안하고 딥러닝 네트워크를 통해 회화와 음악을 매칭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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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L. Cavazos Quero, J. Iranzo Bartolome, S. Lee, E. Han, S. Kim & J. Cho. (2018). An Interactive Multimodal Guide to Improve Art Accessibility for Blind People. In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ibility (pp. 346-348). DOI: 10.1145/3234695.3241033 

  2. J. Iranzo Bartolome, L. Cavazos Quero, S. Kim, M. Y. Um & J. Cho. (2019, March). Exploring Art with a Voice Controlled Multimodal Guide for Blind People. In Proceedings of the Thir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ngible, Embedded, and Embodied Interaction (pp. 383-390). DOI: 10.1145/3294109.3300994 

  3. J. D. Cho et al. (2019). Color Information Transfer Multi-modal Interface Concept Design for People with Visually Impairment to Appreciate Works of Art - Focused on the Case of "Blind-Touch", a Reproduction Art for Blind -. Design Works, 2(2), 44-58. 

  4. Multisensory Artworks exhibition (2019). Human ICT Convergence, (professor: Jun Dong Cho) BlindTouch (Multisensory Painting Platform for the Blind) Exhibition; Exhibition Place: Siloam Center for the Blind S-Gallery. 

  5. D. B. Faustino, S. Gabriele, R. Ibrahim, A. L Theus & A. Girouard. (2017, October). SensArt demo: A multisensory prototype for engaging with visual art.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Surfaces and Spaces (pp. 462-465). DOI: 10.1145/3132272.3132290 

  6. S. Wang. (2020). Museum as a Sensory Space: A Discussion of Communication Effect of Multi-Senses in Taizhou Museum. Sustainability, 12(7), 3061. DOI: 10.3390/su1207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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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 W. Jung & K. Nah. (2007). A Study on the Meaning of Sensibility and Vocabulary System for Sensibility Evalua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6(3), 17-25. DOI: 10.5143/JESK.2007.26.3.01 

  21. R. Baeza-Yates & B. Ribeiro-Neto. (1999). Modern information retrieval (Vol. 463). New York: AC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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