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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친화적인 대화형 챗봇 구축을 위한 개발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Methodology for User-Friendly Interactive Chatbo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215 - 226  

현영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임정택 (SK(주) C&C) ,  한정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채우리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기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고진덕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영희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주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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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 비즈니스의 중요한 인터페이스 창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챗봇 관련 연구가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기법에서 자연어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그리고 자연어생성(Natural Language Generation)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챗봇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도메인 지식을 이끌어내고, 사용자 친화적인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는 미약한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챗봇 개발의 프로세스적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이전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며 개발방법론을 개선하였다. 결론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단계인 테스트 단계의 생산성을 33.3% 향상하였으며, 그 반복횟수도 37.5%로 단축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3 Phase and 17 Tasks 개발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이것은 챗봇 개발의 시행착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tbot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nterface window for business. This change is due to the continued development of chatbot-related research from NLP to NLU and NLG. However, the reality is that the methodological study of drawing domain knowledge and developing it into a user-friendly interactiv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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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논문에서 제시한 챗봇 개발방법론을 기준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애자일 방법론을 활용하여 반영함으로써 이론적 근거와 실제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적 기준을 연구하였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챗봇 개발방법론에 대한 기준 및 가이드가 없었던 관계로, Gillian Cameron et al.에 의해 제시된 개발방법론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첫 번째 프로젝트와 세 번째 프로젝트의 사업 수행 기간 및 대화모델의 정확도를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인 개발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 또한 입력을 문자 형태 외에 이미지나 동영상 그리고 URL Link로 추가 정보를 안내할 수 있다. 이처럼 챗봇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잘 전달하기 위해, 문자로 입력하는 형태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챗봇 서비스의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유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단계’에서의 핵심은, 지식 기반의 챗봇 스크립트를 생성한 후 도메인 전문가에게 다시 전달하여 스크립트가 지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될 때까지 유효성 검사를 수행한다는 개념이다. 즉,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챗봇이 이해하지 못했다면, 챗봇이 할 수 있는 것에 유도할 수 있도록 대화모델을 가져가야 하며, 또한 적절한 유머와 감정을 사용하는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가의 지속적 테스트를 통해 대화 흐름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
  • 이러한 챗봇들의 공통된 특징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고객문의 응대 및 상품 추천을 목적으로 한 챗봇이며, 난이도가 낮은 단순한 고객응대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해외 사례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우버의 경우 기존 우버서비스 사용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대부분의 챗봇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SkyChat은 항공기, 탑승구, 좌석 정보, 화물 안내 등 항공기 이용 지원을 위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Burner은 HomeAway, VRBO, Airbnb 등 객실 임대 서비스 자동응답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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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illian Cameron et al. (2018), Back to the Future Lessons from Knowledge Engineering Methodologies for chatbot Design and Development, DOI : 10.14236/ewic/HCI2018.153 

  2. H. J. Baek, S. Y. Kim & S. W. Lee. (2019). Effects of Interactivity and Usage Mode on User Experience in chatbot Interface.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14(1), 35-43 DOI : 10.17210/jhsk.2019.02.14.1.35 

  3. Yan, M., Castro, P., Cheng, P. & Ishakian, V. (2016). Building a chatbot with Serverless Computing. In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Workshop on Mashups of Things and APIs. Trento, Italy. p. 5. 

  4. S. G. Kim & J. Y. Yun. (2020). Multidisciplinary User Experience Research on Task-oriented chatbot Images.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8(2), 33-43 DOI: 10.17548/ksaf.2020.03.30.33 

  5. S. M. Kim. (2019). Comparative Study on the Usability of the Google and Kakao chatbot Builders. Master'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6. H. S. Lim. (2018.10.01.) The app is gone and the AI era has come. Yonhapnews.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31/0200000000AKR20160331005351091.HTML 

  7. S. K. Kim, M. C. Shin & J. Y. Kang, (2018), Introduction to chatbot technology and case analysis,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35(2), 21-28. 

  8. H. J. Kang & S. I. Kim. (2017).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chatbot Intelligent Messenger Mobile Services -Focusing on Google(Allo) and Facebook(M messeng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9), 271-276. DOI : 10.15207/JKCS.2017.8.9.271 

  9. T. S. Hur, G. Y. Mok, J. H. Kim, S. H. Baek and J. H. Lee (2020). University Bulletin Chat-bot System based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8(1), 2020.1, 169-170. 

  10. M. S. Kim, J. K. Cho. et al. (201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hatbot System for Smart Sores.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1569-1570 

  11. Hunt, E. (Oct. 1. 2018). Tay, Microsoft-s AI chatbot, gets a crash course in racism from Twitter.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6/mar/24/tay-microsofts-ai-chatbot-gets-a-crash-course-in-racism-from-twitter. 

  12. J. N. Park. (2017). The role of the chatbot is not -talker- but -effectiveness-. Data quality over algorithms. Dong-A Business Review(DBR). http://dbr.dong.com 

  13. Beerud Sheth. (Jan. 24. 2018). Chatbots Magazine. The Bot Lifecycle. What to know before you make your chatbot. https://chatbotsmagazine.com 

  14. H. M. Kim, (2013) A Case Study of Android Applications Development with Agile Methodology.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5. S. K. Lee & J. Y. Yun. (2019). A Convergence Study on chatbot Persona and User Experience of Financial Service - Focused on Loan Service -.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4), 257-267 DOI : 10.17548/ksaf.2019.09.3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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