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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의 기능별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 음악, 뉴스, 검색을 중심으로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Usage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Focusing on Functions of Music, News, and Sear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644 - 655  

김영주 (도로교통공단 TBN한국교통방송) ,  김성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김형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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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오디오 콘텐츠 기반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를 이용 기능에 따른 차이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AI 스피커 이용기능별(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이용량을 기준으로 이용 패턴(단일 기능 중심 집단과 다중 기능 중심 집단)구분하고, 이들에 따라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AI 스피커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한 응답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이 뉴스 습득을 위해 AI 스피커 이용이 많았고, 20대와 40대 이상 간의 뉴스 습득 정도도 차이를 보였다. 둘째, AI 스피커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다중 기능 중심(음악 청취-뉴스 습득-생활 검색) 이용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도 다중 기능 중심 이용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 청취 기능에 집중된 이용자의 지속 이용 의도가 다른 기능의 이용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AI 스피커의 이용 확산과 브랜드별 제공 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AI speakers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according to usage function. We divided usage patterns into single- and multi-function orientations based on the usage by different functions of audio content (music, news, and search), 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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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잠재적 충성 고객의 확보와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영향력이 있는 기술의 속성을 이용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실제로 AI 스피커를 누가,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용 경험을 토대로 AI 스피커의 이용 행태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지속해서 이용할 유인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 마지막으로 AI 스피커 지속 이용 의도가 기능별 이용 패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지속 이용 의도 역시 다중 기능 중심 집단(M=6.
  •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음악 청취나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기능의 이용이 기술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어떠한 차이를 유발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접근은 기존의 기술수용모델 관점의 연구가 주요 변인간 영향 관계의 검증에 집중한 것과는 달리 주요 변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이용 의도)의 차이를 유발하는 이용자 속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본 연구는 기술의 수용과 확산의 관점에서 오디오 콘텐츠 기반의 AI 스피커의 주요 기능의 이용 패턴과 이용에 따른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속 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라 AI 스피커의 이용 기능에 차이가 있었다.
  • 이 연구는 AI 스피커라는 혁신으로서 기술의 수용을 기술수용모델의 변인을 적용하여 이용 인식과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 간 관계를 검증하기보다는 이용의 관점에서 이용자의 행태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연구설 계가 이론 검증 연구에 비해 체계적이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AI 스피커 이용자의 주요 이용기능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용기능의 특징이 이용자의 속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본 연구는 AI 스피커 이용에 대한 논의들이 주로 잠재적 이용자나 비이용자 대상이었던 것과는 달리 이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AI 스피커의 이용과 확산의 관계가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2][15]. 즉, 사용의 관점에서 AI 스피커 이용자가 어떠한 기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용자의 이용패턴과 이용 활성화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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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황승희, 윤재영, "근거 이론을 적용한 가상 비서의 사용자 경험 분석-SKT 가상비서 NUGU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pp.31-4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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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강맹수, "스마트 스피커 시장 동향과 전망," 산은조사 월보 제756호, pp.54-70, 2018. 

  4. Bret Kinsella, Ava Mutchler, "Smart Speaker Consumer Adoption Report: March 2019. U.S.," Voicebot.ai, 2019.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2019 

  6. 정므엘, 고상민, "장기적 사용 측면에서 AI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 평가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658-663, 2019. 

  7. 황영훈, 박수아, 최세정, "비이용자의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8권, 제1호, pp.31-71, 2020. 

  8. 김배성, 우형진, "인공지능(AI)스피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pp.1-1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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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한신, 김판수, "소비자의 기술수용과 저항이 인공지능(AI)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48권, 제5호, pp.1195-1219, 2019. 

  11. 권순홍, 임양환, 김현정,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pp.199-206, 2020. 

  12. 장예빛,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pp.558-566, 2019. 

  13. 이지희, 전소원, 이종태, "융합기술의 사용자 수용에 시대적 압박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1355-1368, 2017. 

  14. 백상기, "AI 스피커 소비자 세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85-85, 2019. 

  15. 박수아, 최세정,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3호, pp.159-182, 2018. 

  16.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 인공지능(AI) 가전제품 문제점 및 개선방안(음성인식 스피커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원 보고서, 2017. 

  1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음악이용자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18. 박현아, 윤선, 김용웅, 이세응, "브이라디오: 스마트 스피커 기반 스트리밍형 음성 SNS,"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544-54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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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분석팀, 2019 언론수용자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9. 

  21. 이희준, 조창환, 이소윤, 길영환, "인공지능 스피커 (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138-154, 2019. 

  22. V. Venkatesh and F. D. Davis,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Vol.27, No.3, pp.451-48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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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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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백상용, "조절변수 탐색을 위한 기술수용모형 메타분석," 경영학연구, 제38권, 제5호, pp.1353-1380, 2009. 

  27. 백상기, 장병희, 김헌, "대학생의 AI스피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론과 기대일치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1호, pp.305-340, 2020. 

  28. 이준영, 전범수, "OTT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 결정 요인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4호, pp.116-144, 2020. 

  29. 한수정, "유튜브 관광 콘텐츠 특성이 이용만족, 지속이용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3호, pp.155-175, 2020. 

  30. 윤지영, 유지윤, 이장석, "유튜브 브이로그 이용동기 및 이용자 특성이 이용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189-201, 2020. 

  31.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39,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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