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의 기능별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 음악, 뉴스, 검색을 중심으로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Usage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Focusing on Functions of Music, News, and Search원문보기
연구는 오디오 콘텐츠 기반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를 이용 기능에 따른 차이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AI 스피커 이용기능별(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이용량을 기준으로 이용 패턴(단일 기능 중심 집단과 다중 기능 중심 집단)구분하고, 이들에 따라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AI 스피커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한 응답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이 뉴스 습득을 위해 AI 스피커 이용이 많았고, 20대와 40대 이상 간의 뉴스 습득 정도도 차이를 보였다. 둘째, AI 스피커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다중 기능 중심(음악 청취-뉴스 습득-생활 검색) 이용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도 다중 기능 중심 이용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 청취 기능에 집중된 이용자의 지속 이용 의도가 다른 기능의 이용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AI 스피커의 이용 확산과 브랜드별 제공 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연구는 오디오 콘텐츠 기반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를 이용 기능에 따른 차이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AI 스피커 이용기능별(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이용량을 기준으로 이용 패턴(단일 기능 중심 집단과 다중 기능 중심 집단)구분하고, 이들에 따라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AI 스피커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한 응답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이 뉴스 습득을 위해 AI 스피커 이용이 많았고, 20대와 40대 이상 간의 뉴스 습득 정도도 차이를 보였다. 둘째, AI 스피커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다중 기능 중심(음악 청취-뉴스 습득-생활 검색) 이용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도 다중 기능 중심 이용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 청취 기능에 집중된 이용자의 지속 이용 의도가 다른 기능의 이용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AI 스피커의 이용 확산과 브랜드별 제공 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The study examined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AI speakers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according to usage function. We divided usage patterns into single- and multi-function orientations based on the usage by different functions of audio content (music, news, and search), a...
The study examined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AI speakers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according to usage function. We divided usage patterns into single- and multi-function orientations based on the usage by different functions of audio content (music, news, and search),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using AI speakers and th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335 men and women who had experience using AI speakers participated in an onlin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men used AI speakers mainly for acquiring news, and the extent to which 20s and 40s acquire news was different. Second, perceptions of usefulness and ease of use were found to be higher in the multi-functional group(music-news-search). Last, regarding th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the multi-functional group was highest, and users focusing on music listening were relatively higher than users for other function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foundational data for expanding the use of AI speakers and developing strategies for service provision in each AI speaker brand.
The study examined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AI speakers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according to usage function. We divided usage patterns into single- and multi-function orientations based on the usage by different functions of audio content (music, news, and search),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between perceptions of using AI speakers and th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335 men and women who had experience using AI speakers participated in an onlin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men used AI speakers mainly for acquiring news, and the extent to which 20s and 40s acquire news was different. Second, perceptions of usefulness and ease of use were found to be higher in the multi-functional group(music-news-search). Last, regarding th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the multi-functional group was highest, and users focusing on music listening were relatively higher than users for other function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foundational data for expanding the use of AI speakers and developing strategies for service provision in each AI speaker br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잠재적 충성 고객의 확보와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영향력이 있는 기술의 속성을 이용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실제로 AI 스피커를 누가,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용 경험을 토대로 AI 스피커의 이용 행태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지속해서 이용할 유인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AI 스피커 지속 이용 의도가 기능별 이용 패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지속 이용 의도 역시 다중 기능 중심 집단(M=6.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음악 청취나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기능의 이용이 기술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어떠한 차이를 유발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접근은 기존의 기술수용모델 관점의 연구가 주요 변인간 영향 관계의 검증에 집중한 것과는 달리 주요 변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이용 의도)의 차이를 유발하는 이용자 속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기술의 수용과 확산의 관점에서 오디오 콘텐츠 기반의 AI 스피커의 주요 기능의 이용 패턴과 이용에 따른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속 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라 AI 스피커의 이용 기능에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는 AI 스피커라는 혁신으로서 기술의 수용을 기술수용모델의 변인을 적용하여 이용 인식과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 간 관계를 검증하기보다는 이용의 관점에서 이용자의 행태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연구설 계가 이론 검증 연구에 비해 체계적이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AI 스피커 이용자의 주요 이용기능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용기능의 특징이 이용자의 속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본 연구는 AI 스피커 이용에 대한 논의들이 주로 잠재적 이용자나 비이용자 대상이었던 것과는 달리 이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AI 스피커의 이용과 확산의 관계가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2][15]. 즉, 사용의 관점에서 AI 스피커 이용자가 어떠한 기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용자의 이용패턴과 이용 활성화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 연구결과와 관련 문헌을 바탕으로, AI 스피커로 주로 이용하는 기능[17][19]을 크게 ‘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으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사용 용이성에 대한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사후분석결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 정도가 가장 높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을 다중으로 중심 이용하는 집단(M=5.
다음으로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인식 차이를 오디오 콘텐츠 기능별 이용패턴에 따라 살펴보았다(ANOVA).
단일 기능 중심은 음악 청취 중심 이용 집단, 뉴스 습득 중심 이용 집단, 생활 검색 중심 이용 집단이며, 다중 기능 중심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음악 청취와 생활 검색, 뉴스 습득과 생활 검색의 이중 기능 중심과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의 삼중 기능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기능을 평균 이하로 이용하는 집단으로도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분석에서 AI 스피커의 오디오 콘텐츠 이용 패턴을 기능별(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로 단일기능 중심과 다중 기능 중심, 기능 저이용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이때 단일 기능 중심은 음악 청취, 생활 검색, 뉴스 습득 이용 정도가 평균 이상인 집단으로 AI 스피커의 해당 기능을 즐겨 이용하는 집단을 의미한다.
설문 문항은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것은 여러모로 나에게 도움이 된다’,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들으며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줘서 내가 하는 일의 생산성을 높일 것이다’,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것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준다’,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은 다른 오디오 기기로 듣는 것보다 더 낫다’,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것은 나에게 편리하고 익숙하다’,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로 총 6개로 측정하였다.
오디오 콘텐츠 기능별 이용정도는 단일 기능 중심 패턴과 다중 기능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단일 기능 중심은 음악 청취 중심 이용 집단, 뉴스 습득 중심 이용 집단, 생활 검색 중심 이용 집단이며, 다중 기능 중심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음악 청취와 생활 검색, 뉴스 습득과 생활 검색의 이중 기능 중심과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의 삼중 기능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지속 이용 의도는 AI 스피커로 앞으로도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할 것인지를 묻기 위해[15], ‘나는 앞으로도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 ‘나는 AI 스피커를 통해 오디오 콘텐츠를 지금보다 더 주이용할 것이다’, ‘나는 계속해서 AI 스피커로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것이다’,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다면 앞으로도 AI 스피커를 이용해 들을 가능성이 높다’로 총 4문항을 구성하였다.
집단간 사후분석 결과를 통해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능 저이용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의 평균은 다중(이중, 삼중) 기능 중심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낮았다(p<.
대상 데이터
네이버는 국내 최대 포털로서 많은 양의 검색 소스를 이용해 스피커로 검색 기능을 활용할 때 편의성을 높이는 전략을 취했다. 2019년 8월부터는 네이버 나우(Now)를 네이버 클로바와 연동하여 음악 청취, 팟캐스트 등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24시간 무료로 이용하게 했다. 카카오 미니는 국내 최대 메신저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스피커에 연결하고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과 어피치 등을 이용한 감성소구로 이용자의 관심을 끌었다.
본 연구는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지난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일주일 동안 온라인 설문업체 엠브레인에 의뢰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사전 조사 시 1,243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보유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중 AI 스피커를 보유하고 사용하고 있는 36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지난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일주일 동안 온라인 설문업체 엠브레인에 의뢰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사전 조사 시 1,243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보유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중 AI 스피커를 보유하고 사용하고 있는 36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후 응답의 결과가 불성실한 경우를 제외한 총 335명을 대상으로 최종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사전 조사 시 1,243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보유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중 AI 스피커를 보유하고 사용하고 있는 36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후 응답의 결과가 불성실한 경우를 제외한 총 335명을 대상으로 최종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을 위해 이용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오디오 콘텐츠 기반 AI 스피커의 이용기능(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별 이용량을 비교하기 위해 평균 비교 분석 (t-test)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표 5]에서와 같이, 남성과 여성은 AI 스피커의 오디오 콘텐츠 기능 중 뉴스 습득 이용량에 차이를 보였다(t=2.
집단간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사후분석 (Scheffe)을 실시하였다. 먼저, 인지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 중심 집단(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M=5.
성능/효과
AI스피커의 지속 사용 의도 역시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이 높았으며, 특히 음악 청취를 많이 하는 단일 기능 중심 집단이나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 결과, 기능 저이용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의 평균은 다중(이중, 삼중) 기능 중심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낮았다(p<.01).
셋째,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는 이용 인식과 마찬가지로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반대로 기능 저이용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평균은 가장 낮았다. 기능 저이용 집단의 경우 다중(이중, 삼중) 기능 중심 집단에 비해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평균 차이가 두드러졌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라 AI 스피커의 이용 기능에 차이가 있었다. 남성이 여성보다 AI 스피커로 시사나 정치 관련 라디오 프로그램이나 팟캐스트를 듣고 있으며 뉴스를 습득하는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 젊은 세대보다는 40, 50세대의 뉴스 이용량이 많았다.
이외에도 생활 검색 중심의 단일 기능 이용 집단의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 인식이 평균적으로 낮았다. 다음으로,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역시 기능별 이용 패턴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보였는데,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생활 검색을 모두 많이 이용하는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이 AI 스피커의 사용이 쉽다고 느끼는 정도 역시 가장 높았고, 반대로 저이용 집단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한편, AI 스피커로 뉴스 습득을 많이 하는 집단의 사용 용이성 인식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만, 음악 청취나 생활 검색에 있어서는 연령별 차이 없이 전반적인 이용 정도가 높았다. 둘째,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 인식은 음악 청취,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 중심의 다중 기능 중심의 이용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이들 기능의 이용이 저조한 집단의 이용 인식의 평균은 가장 낮았다. 이외에도 생활 검색 중심의 단일 기능 이용 집단의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 인식이 평균적으로 낮았다.
또한 단일 기능 중심 집단보다 다중기능 중심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도 평균 수치상으로 높았다(p<.01).
또한, 기능을 저이용하는 집단(M=4.16, SD=1.23)은 이중, 삼중의 다중 기능 중심 집단에 비해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 인식이 통계적으로 낮았다(p<.01).
특히 이들 다중(삼중) 기능 중심 집단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인식에서 뉴스 습득을 단일로 이용하는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또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기능을 저이용하는 집단보다는 이중, 삼중으로 기능을 다중으로 이용하는 집단의 인식이 두드러졌고,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저이용 집단에 비해 음악 청취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과 다중 이용 집단의 인식차가 나타났다.
먼저, 인지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 중심 집단(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M=5.62, SD=.91)이 단일 기능 중심 집단, 그중에서도 뉴스습득 중심 집단 (M=4.52, SD=.65) 및 생활 검색 중심 집단(M=4.51, SD=1.29)과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였다(p<.01).
분석결과, [표 5]에서와 같이, 남성과 여성은 AI 스피커의 오디오 콘텐츠 기능 중 뉴스 습득 이용량에 차이를 보였다(t=2.00, p<.05).
마지막으로 AI 스피커 지속 이용 의도가 기능별 이용 패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지속 이용 의도 역시 다중 기능 중심 집단(M=6.03, SD=.83)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기능 저이용 집단 (M=4.35, SD=1.19)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또한 단일 기능 중심 집단보다 다중기능 중심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도 평균 수치상으로 높았다(p<.
사후분석결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 정도가 가장 높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을 다중으로 중심 이용하는 집단(M=5.88, SD=.76)은 뉴스 습득을 단일 중심으로 이용하는 집단 (M=4.51 SD=1.33)과의 통계적 차이가 나타났다 (p<.01).
40대 이상이 AI 스피커로 뉴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고연령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간 관계를 짐작해 볼 수 있겠다. 셋째,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는 이용 인식과 마찬가지로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반대로 기능 저이용 집단의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평균은 가장 낮았다. 기능 저이용 집단의 경우 다중(이중, 삼중) 기능 중심 집단에 비해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평균 차이가 두드러졌다.
AI 스피커의 오디오 콘텐츠 기능은 사람마다 이용 패턴에 특징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어떤 기능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지, 여러 기능을 모두 잘 이용하는지, 또는 AI 스피커를 이용하지만 기능별로 이용이 많지 않을 수도 있다는 등의 이용자별 이용 패턴이 분명 존재할 것으로 보았다.
61)이었다. 연령 집단간 사후분석(Scheffe) 결과, 20대는 40대에 비해 AI스피커를 통해 뉴스를 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인식은 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을 다중으로 이용하는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특히 이들 다중(삼중) 기능 중심 집단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인식에서 뉴스 습득을 단일로 이용하는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표 7]에서와 같이,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 인식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이용 기능의 패턴에 따른 통계적 차이를 보였다. 종합적으로 이용인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대한 평균이 가장 높은 집단은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그리고 생활 검색을 모두 중심으로 이용하는 다중(삼중) 기능 중심 집단이었다(유용성: M=5.62, SD=.91, 사용 용이성: M=5.88, SD=.76). 한편,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유용성(M=4.
본 연구는 기술의 수용과 확산의 관점에서 오디오 콘텐츠 기반의 AI 스피커의 주요 기능의 이용 패턴과 이용에 따른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속 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라 AI 스피커의 이용 기능에 차이가 있었다. 남성이 여성보다 AI 스피커로 시사나 정치 관련 라디오 프로그램이나 팟캐스트를 듣고 있으며 뉴스를 습득하는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역시 기능별 이용 패턴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보였는데, 음악 청취와 뉴스 습득, 생활 검색을 모두 많이 이용하는 다중 기능 중심 집단이 AI 스피커의 사용이 쉽다고 느끼는 정도 역시 가장 높았고, 반대로 저이용 집단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한편, AI 스피커로 뉴스 습득을 많이 하는 집단의 사용 용이성 인식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40대 이상이 AI 스피커로 뉴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고연령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 간 관계를 짐작해 볼 수 있겠다.
한편, 다양한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다중 기능 중심 집단뿐 아니라 음악 청취 기능을 중심으로 AI 스피커를 활발히 이용하는 집단의 경우 이용의 유용성이나 사용 용이성,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AI 스피커의 이용 행태 조사 결과에서 음악 청취나 음악 사이트 연동 등으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활발하다는 조사결과를 감안한다면,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음악 청취 중심 집단(단일, 다중)의 AI 스피커에 대한 긍정적 인식 평가는 향후 지속적인 이용을 유인할 주요 기능적 속성으로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한편, 다양한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다중 기능 중심 집단뿐 아니라 음악 청취 기능을 중심으로 AI 스피커를 활발히 이용하는 집단의 경우 이용의 유용성이나 사용 용이성,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AI 스피커의 이용 행태 조사 결과에서 음악 청취나 음악 사이트 연동 등으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활발하다는 조사결과를 감안한다면,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음악 청취 중심 집단(단일, 다중)의 AI 스피커에 대한 긍정적 인식 평가는 향후 지속적인 이용을 유인할 주요 기능적 속성으로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AI 스피커의 음성 인식 서비스로 팟캐스트를 이용할 때 특정 회차를 선택해서 듣는 것에 있어서 여전히 불편함이 있으며, 최근에 업데이트 된 회차나 기본 값으로 설정된 에피소드가 주로 제공되고 있는 게 현실 이다. 따라서, 향후 AI 스피커의 오디오 콘텐츠 기술의 진화 역시 이용자의 세부적인 요구사항의 파악과 수용, 음성 인식 기술의 질적 향상, 그리고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기술 개발과 단계를 맞춰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초기에 AI 스피커를 수용하고 난 후 실제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인식이나 지속 이용 의도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충성 고객의 확보와 유지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AI 스피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연구의 접근 역시 잠재적 고객뿐 아니라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지속 이용 의도와 관련한 다양한 이용자 속성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이다.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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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범, 장진혁, 신현수, 한규하, 김동관, 윤형성, "모바일 환경에서 USIM 카드 기반 부가서비스의 이용의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25권, 제4호, pp.105-14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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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Venkatesh, Michael G. Morris, Gordon B. Davis, and Fred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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