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ing Reality and Learning Reality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in Non-face-to-face Clas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175 - 181  

박경원 (호남신학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진행된 전면 비대면 수업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영향을 분석하여, 실재감의 유형에 따라 비대면 수업의 질을 개선 및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H대학교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만족도와 교수실재감(학습설계, 직접촉진), 학습실재감(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학습실재감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실재감의 학습내용이해(𝛽=.589, p<.001), 교수실재감의 하위요인인 직접촉진(𝛽=.420, p<.001), 학습설계(𝛽=.397, p<.01) 순으로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는 갑자기 변화된 수업방식에 긍정적인 감정의 교환이나 상호작용 등이 동반된 교수자와 동료 학습자와의 친밀감을 향상시키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으며, 교수자는 질 높은 학습설계를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통해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노력을 하되 학습자의 신체적 피로감을 고려한 학습매체와 학습방식이 개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and develop the quality of non-face-to-face classes according to the types of presence by analyzing the effects of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resence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of the non-face-to-face classes that have been suddenly conducted due to COV...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COVID-19로 인해 갑작스럽게 변화된 수업에 실재감의 종류에 따른 학습만족도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분석 결과는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의자료, 2020.03.16. 

  2. 임지은, 이민혜, "온라인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이 자기조절효능감과 주도적 참여를 매개로 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3호, pp.461-485, 2020. 

  3. J. B. Arbaugh and A. Hwang, "Does "teaching presence" exist in online MBA Courses?," The I nternet and H igher E ducation, Vol.9, No.1, pp.9-21, 2006. 

  4. 이영,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5. 김은경, 원격대학생의 실재감, 유용, 용이성, 학습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권성연,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접근, 만족도 및 학습효과 인식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3호, pp.535-560, 2011. 

  7.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69-188, 2012. 

  8. 임지연, 학습자의 실재감 유형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M. Wang and M. Kang, "Cybergogy for Engaged Learning: A Framework for Creating Learner Engagement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ngaged Learning with Emerging Technologies (pp.225-253), Springer, Dordrecht, 2006. 

  10. 두민영, 권회림, 문은경,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실재감이 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1호, pp.185-210, 2017. 

  11. 박효성, 비대면 원격강의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12. 강명희, 구한나, 문소영, 정지윤, 김지심, "온라인 강의에서 내용제시유형이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 제13권, 제4호, pp.155-181, 2007. 

  13. 임종훈, 사이버대학 온라인 학습에서 실재감과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4. 전현진, "플립러닝의 협력적 자아효능감과 학습실재감이 미용관련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21권, 제2호, pp.185-200, 2020. 

  15. K. Swan,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Education,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2, No.1, pp.23-49, 2002. 

  16. 김지심, 기업 이러닝에서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7. M. J. Kang, J. Kim, and M. S. Park, "Investigating presence as a predictor of learning outcomes in e-Learning environments. EdMedia Innovate Learning,"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2008. 

  18. 김나연,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9. 문용승,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문제해결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0. 강주현, 의과대학의 문제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튜터의 역할이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