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 발달은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개별 학습자들에게 맞춤화된 내용을 필요한 즉시 제공 받기를 원하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따라 마이크로러닝이 등장하게 되었다. 마이크로러닝은 개인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를 적시에 빠르게 학습이 제공된다는 의미에서 '적응형(adaptive)'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개발원칙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개발원칙을 적응형 학습 환경, 적응형 학습 콘텐츠, 적응형 학습 시퀀스, 적응형 학습 평가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세부요소를 제시하였다. 마이크로러닝이 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이러닝의 형태인 만큼, 본 연구는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탐색연구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 발달은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개별 학습자들에게 맞춤화된 내용을 필요한 즉시 제공 받기를 원하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따라 마이크로러닝이 등장하게 되었다. 마이크로러닝은 개인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를 적시에 빠르게 학습이 제공된다는 의미에서 '적응형(adaptive)'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개발원칙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개발원칙을 적응형 학습 환경, 적응형 학습 콘텐츠, 적응형 학습 시퀀스, 적응형 학습 평가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세부요소를 제시하였다. 마이크로러닝이 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이러닝의 형태인 만큼, 본 연구는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탐색연구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has not only brought many changes to our lives, but also many changes to th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The emergence of micro-learning is to meet the needs of individual learners who hopes to receive personalized learning content immediately when they need i...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has not only brought many changes to our lives, but also many changes to th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The emergence of micro-learning is to meet the needs of individual learners who hopes to receive personalized learning content immediately when they need it. Therefore, Micro-learning can be said to be 'adaptive' education. This research attempts to explore the development principles of adaptive micro-learning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case analysi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draw four aspects of the development principles, including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adaptive learning content, adaptive learning sequence and adaptive learning evaluation, as well as detailed elements of each aspect. Micro-learning is a new form of e-learning that reflects the needs of the current society. As exploratory research, this research attempts to point out the direction for future follow-up research.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has not only brought many changes to our lives, but also many changes to th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The emergence of micro-learning is to meet the needs of individual learners who hopes to receive personalized learning content immediately when they need it. Therefore, Micro-learning can be said to be 'adaptive' education. This research attempts to explore the development principles of adaptive micro-learning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case analysi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draw four aspects of the development principles, including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adaptive learning content, adaptive learning sequence and adaptive learning evaluation, as well as detailed elements of each aspect. Micro-learning is a new form of e-learning that reflects the needs of the current society. As exploratory research, this research attempts to point out the direction for future follow-up research.
본 연구는 마이크로러닝의 특징과 필요성을 십분 반영하여, 개별 학습자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이 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당화된 분석틀을 기반으로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본 연구가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연구로서 교육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발원칙을 수정/보완하여 개발원칙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러닝의 기본적 특성과 필요성을 반영하면서도 학습자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게 개별적 요구와 필요에 따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곧,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개별 학습자의 요구, 필요, 관심, 수준 등에 기반한 콘텐츠 제공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에 이르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고,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분석 틀로서 타당한지에 대한 전문가 검토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상의 과정 (이론적 분석과 실 사례에 적용을 통한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개발원칙에 대한 이해를 좀 더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구조를 학습 단계에 따라 제시하였다.
또한, 문헌 연구의 분석의 준거로서 Morze와 그의 동료 학자들(2021)이 제시한 적응형 마아크로러닝 플랫폼의 유형인 적응형 학습 콘텐츠, 적응형 학습 시퀀스, 적응형 학습 평가를 활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기본이 되는 환경인 적응형 학습 환경을 추가적인 범주로 제시하였다.
또한, 해당 선행 연구가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이러닝 플랫폼(e-learning platform)’과 ‘적응형 학습(adaptive learning)’, ‘적응형 플랫폼 (adaptive platform)’, ‘마이크로러닝 시스템(micro learning system)’의 키워드를 추가적으로 활용해 선행 문헌을 검색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 초안을 분석틀로 하여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기반으로 한 현황 분석을 시행함과 동시에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되고 있는 플랫폼 자체의 고 유한개발원칙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개발원칙에 포함하여 종합적인 개발원칙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연구로서, 먼저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과 관련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와 구글 학술 검색(google scholar) 사이트를 활용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마이크로러닝 (micro learning)’, ‘적응형 마이크로러닝(adaptive micro learning)’, ‘마이크로러닝 플랫폼(micro learning platform)’,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adaptive micro learning platform)’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과 관련된 문헌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개발원칙 초안을 도출했으며, 도출된 개발원칙을 분석틀로 하여 총 10개의 플랫폼의 사례를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이 갖추어야 할 기능을 정리하였다. 이에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를 통한 종합적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으로, 전문가 평가를 통해 구체적인 개발원칙을 타당화하기 위해 정성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플랫폼에서는 태그 기능과 개별 커리큘럼 구성 기능을 연결함으로써 태그를 선택하고, 태그별 콘텐츠를 모아 ‘Course builder’ 메뉴를 통해 자신만의 개별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이를 학습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 초안을 분석틀로 하여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기반으로 한 현황 분석을 시행함과 동시에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되고 있는 플랫폼 자체의 고 유한개발원칙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개발원칙에 포함하여 종합적인 개발원칙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고,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분석 틀로서 타당한지에 대한 전문가 검토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틀로 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추가적인 개발원칙을 수정/보완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의 관점으로 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와 구글 학술 검색(google scholar) 사이트를 활용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마이크로러닝 (micro learning)’, ‘적응형 마이크로러닝(adaptive micro learning)’, ‘마이크로러닝 플랫폼(micro learning platform)’,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adaptive micro learning platform)’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과 관련된 문헌을 수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고,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분석 틀로서 타당한지에 대한 전문가 검토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틀로 하여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추가적인 개발원칙을 수정/보완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도출하였다.
이에 마이크로러닝 콘텐츠의 제공자이자 소비자인 학습자를 매개하는 환경인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트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개발원칙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당화된 분석틀을 기반으로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본 연구가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연구로서 교육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발원칙을 수정/보완하여 개발원칙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수집된 문헌은 총 55건이었으며, 문헌의 초록, 서론, 결론을 확인하여 본 연구의 방향성과 맞지 않는 29건의 문헌(마이크로러닝 학습 효과 연구, 적응형 기술에 초점이 맞춰진 문헌 및 사례 연구 등)을 제외한 후, 이러닝 플랫폼, 적응형 이러닝 플랫폼과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특징 및 요소 등에 대해 언급하는 문헌을 총 26건 선별하였다([부록 1] 참조). 이후, 선별된 문헌의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특징과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 초안으로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결과, 13개의 플랫폼 중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으로 보기 어려운 3개의 플랫폼을 제외한 총 10개의 플랫폼을 현황 분석 사례로 선정하였다[표 1].
그 결과, 수집된 문헌은 총 55건이었으며, 문헌의 초록, 서론, 결론을 확인하여 본 연구의 방향성과 맞지 않는 29건의 문헌(마이크로러닝 학습 효과 연구, 적응형 기술에 초점이 맞춰진 문헌 및 사례 연구 등)을 제외한 후, 이러닝 플랫폼, 적응형 이러닝 플랫폼과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특징 및 요소 등에 대해 언급하는 문헌을 총 26건 선별하였다([부록 1] 참조). 이후, 선별된 문헌의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특징과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 초안으로서 제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분석틀[표 3] 을 활용하여, 현재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총 10개의 사례1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이 실제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나아가 실제 상황에 필요한 다른 원칙은 없는지 등의 여부를 살펴보겠다.
사례로 살펴본 학습분석을 수행하는 플랫폼 8개 중 실제 큐레이션을 기능을 지원하는 플랫폼은 Axonify, EdApp, Gnowbe, Qstream, Grovo, Spekit의 6개 플랫폼이었는데, 각 플랫폼별 분석 범위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Axonify의경우는 AI 기반의 적응형 엔진을 통해 학습자 개인의 역할, 직업에 따른 행동 목표와 같은 필요성을 분석하고, EdApp는 학습자의 프로필, 학습 과정의 빈도 등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이상의 과정 (이론적 분석과 실 사례에 적용을 통한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콘텐츠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학습을 위한 검색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 등 학습자의 선택권이 강화되었다.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대부분 영상을 중심으로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형태의 콘텐츠로 제공되었으며, 학습자는 학습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 스타일에 대한 선택권이 확대됨에 따라 학습자의 개별 학습 스타일에 맞춰 맞춤화된 환경을 구축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대부분 콘텐츠 및 제공되는 학습 자료는 태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필요한 자료 또는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플랫폼에서는 콘텐츠 저작도구를 제공하고 있어 이러한 새롭게 제작되는 콘텐츠에 태그 삽입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동료 학습자들에게 추천 또는 검색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학습 선택권은 확대될 것이다.
둘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서 학습자의 선택권이 강화되어야 한다. 개별 학습자의 선호 스타일, 콘텐츠 검색 방법, 선호 학습 매체 등 다양한 선택권을 지원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의 관점으로 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개발원칙을 적응형 학습 환경, 적응형 학습 콘텐츠, 적응형 학습 시퀀스, 적응형 학습 평가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필요한 콘텐츠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학습자가 제작자/교수자가 되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동료 학습자들에게 공유함으로써 학습자는 학습자이자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학습자가 주인공이 되어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개별 학습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다양하고, 학습자가 처한 시간적/장소적 상황에 따라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여 유연하게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는 단일 콘텐츠로 검색을 통해 필요한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검색 방법을 통해 학습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본 연구는 학습자 입장에서의 분석으로 접근하였기 때문에 기술적인 시스템보다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서비스 현황에 대한 분석에 치우친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분석 자료들은 현재 개발되고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설계, 개발에 실천적 시사를 주기 위함이었다.
셋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내용 평가와 콘텐츠 만족도 평가를 통해 향후 발전 방향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 및 제공되는 모든 활동에 대한 학습자 평가를 통해 향후 콘텐츠 개발 방향, 추가 활동 방안, 학습분석을 통해 다양한 제공 방법을 구성해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학습자의 역할변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전의 이러닝 시스템에서는 학습자와 제공자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학습자는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정해진 커리큘럼 내에서만 학습할 수 있었다.
첫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개별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서는 학습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검색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즉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학습 및 동료 학습자에게 공유할 수 있다.
첫째, 분석대상 플랫폼들이 국외의 플랫폼에 치우쳐 있어 현재 사용 중인 국·내외 다양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대변한다고 하기는 부족하다
첫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개별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서는 학습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검색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즉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기존의 이러닝 및 마이크로러닝 LMS의 기본 기능인 검색 기능과 평가기능은 그대로 유지하고, 적응형 검색 기능은 확장하고, 평가 기능은 축소하여 제공하고 있었다. 먼저, 검색 기능은 학습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찾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각 콘텐츠의 태그와 연결하여 키워드 검색, 각 단계별 카테고리 선택을 통한 단계별 검색, 키워드와 단계별 검색을 모두 제공하는 복합형 검색 기능을 통해 필요한 콘텐츠에 정확하게 도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개별 학습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일례로 다양한 유형(텍스트, 이미지, 영상, 오디오 등)의 콘텐츠를 지원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개별 학습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다양하고, 학습자가 처한 시간적/장소적 상황에 따라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여 유연하게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는 단일 콘텐츠로 검색을 통해 필요한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분석대상 플랫폼들이 국외의 플랫폼에 치우쳐 있어 현재 사용 중인 국·내외 다양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대변한다고 하기는 부족하다. 둘째, 문헌에 기반한 사례 분석 방법을 통해 종합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을 도출하였으나, 이 준거는 모든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에 동일하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플랫폼마다 운영 목적과 주체, 사용 대상자와 자료의 범위 등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제 학습자 대상의 설문 혹은 심층 인터뷰까지 진행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의미는 마이크로러닝의 필요성이 COVID-19와 더불어 더욱 확장되고 있는현 시점에서 개별 맞춤형 학습이라는 교육적 목표까지를 기술적 측면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학습 환경으로서의 측면을 고려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개발원칙을 탐색해보고자 하는 데 의미가 있다.
플랫폼마다 운영 목적과 주체, 사용 대상자와 자료의 범위 등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본 연구는 학습자 입장에서의 분석으로 접근하였기 때문에 기술적인 시스템보다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서비스 현황에 대한 분석에 치우친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분석 자료들은 현재 개발되고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설계, 개발에 실천적 시사를 주기 위함이었다.
다양한 검색 방법을 통해 학습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제공 시 태그 기능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제공함에 따라 검색 결과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은 내용 평가와 콘텐츠 만족도 평가를 통해 향후 발전 방향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 및 제공되는 모든 활동에 대한 학습자 평가를 통해 향후 콘텐츠 개발 방향, 추가 활동 방안, 학습분석을 통해 다양한 제공 방법을 구성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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