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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에 대한 탐색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sign Principles of Adaptive Micro-learning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517 - 535  

정은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강인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최정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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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 발달은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개별 학습자들에게 맞춤화된 내용을 필요한 즉시 제공 받기를 원하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따라 마이크로러닝이 등장하게 되었다. 마이크로러닝은 개인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를 적시에 빠르게 학습이 제공된다는 의미에서 '적응형(adaptive)'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개발원칙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개발원칙을 적응형 학습 환경, 적응형 학습 콘텐츠, 적응형 학습 시퀀스, 적응형 학습 평가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세부요소를 제시하였다. 마이크로러닝이 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이러닝의 형태인 만큼, 본 연구는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탐색연구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has not only brought many changes to our lives, but also many changes to th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The emergence of micro-learning is to meet the needs of individual learners who hopes to receive personalized learning content immediately when they ne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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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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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이크로러닝의 특징과 필요성을 십분 반영하여, 개별 학습자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이 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당화된 분석틀을 기반으로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본 연구가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연구로서 교육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발원칙을 수정/보완하여 개발원칙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러닝의 기본적 특성과 필요성을 반영하면서도 학습자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게 개별적 요구와 필요에 따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곧,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 개별 학습자의 요구, 필요, 관심, 수준 등에 기반한 콘텐츠 제공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에 이르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적응형 마이크로러닝의 개발원칙을 탐색하고, 이를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의 분석 틀로서 타당한지에 대한 전문가 검토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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