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 간호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직 전문성 수준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Level of Professionalism in the Teaching Profession Percei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551 - 557  

하동엽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김미화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교직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직 전문성 인식 수준에 대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S시소재하고 있는 H대학과 K도에 소재하고 있는 M대학교 교직 이수하고 있는 14명의 학생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보건교사의 전문직에 대한 그룹을 형성하고 면담과 자가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 3개 범주(categories), 7개 주제, 모음(theme clusters) 29개 의미 있는 진술(theme)로 도출되었다. 3개의 범주는 '보건교사와의 첫 만남을 회상하다.', '통념속의 보건교사 전문직관', '교사로서의 전문직관' 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보건교사의 전문직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제공하였으며, 간호사로써 가질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상담에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하며, 간호 보건교사에 대한 교직 전문성 확립과 명료하고 올바른 가치와 교육적 신념이 형성될 수 있는 보건교직 전문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s qualitative study on the search for professionalism in the teaching profession among students who are completing the nursing teaching profess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14 students who are completing teaching positions at University H located in S city and Univers...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6)

  1. Hotho, S. (2008). Professional identity: Product of structure, product of choice.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21 (6), 721-742. 

  2. Brott, P. E. & Myers, J. E. (1999). Development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identity.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2 (5), 339-348. 

  3. Ha. D. Y. (2021). A Study on the Professionalization of Teaching Profession in South Korea.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hd. 

  4. Park. S. W. (2015). Teacher Professionalism in the Neo-Liberal Education Refor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 227-245. 

  5. Ahn. D. H. & Kim. Y. R.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core competencies in teaching, teaching ability and professional aspirations for teaching among student teacher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 203-226. 

  6. Ko. J. W. (2019). The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ptitude, Teaching Motivation,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on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1), 763-782. 

  7. https://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5244. 

  8. Se ,D. H. (2014). A Study of Role Expectation and Role Performance in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Nursing Students.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3),125-131. 

  9. Ann. J, J. (2021). Analysis on Recognition and Role Expect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are Attending a Course of Study for the Teaching Profession Regarding School Health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9(3), 221-246. 

  10. Ahn, D, H.(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core competencies in teaching, teaching ability and professional aspirations for teaching among student teacher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203-226. 

  11. Colaizzi, F. U.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cal views it, In R. S. Valle and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2.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 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13. Shim, C. S.(2013). A Qualitative case study on school health practice of preservice school health teacher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7(4),107-114. 

  14. Kwon, I, S.(2002).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32(5). 706-715. 

  15. Kim, Y. T.(2019).The Effects of Teaching Professional Ethics on the Occupational Value and Educational Belief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Korea Academy Industria Cooperation Society. 20(2). 107-114. 

  16. Lim. S. Y & Kim. S. Y & Choi. H. M (2015). The Relationships of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2(1).45-5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