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트위터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한 코로나19 기간 대학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의견 고찰
Exploring Opinions on University Online Clas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rough Twitter Opinion Mining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4, 2021년, pp.5 - 22  

김동훈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주영준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 확산 이후 대학의 부분 또는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에 대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인 트위터에서 이를 어떻게 생각하고 논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트위터에서 비대면 수업 관련 트윗을 수집한 후 감성분석시계열 주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감성분석결과,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여론보다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부정적인 여론이 줄어드는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월별 감성점수분포를 통해 학기 중이 방학기간보다 감성점수 분포의 폭이 넓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학기 중일 때가 방학 때보다 비대면 수업에 대해 더 다양한 감정과 의견을 교환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긍정트윗과 부정트윗을 구분하여 시계열 주제 분석을 실시한 결과, 긍정트윗에서는 수업환경 및 장비, 긍정적인 감정 표현, 강의시청장소, 언어수업, 시험 및 과제와 같은 다섯 가지 주요한 주제가 나타났으며, 부정트윗에서는 시간(수업시간, 쉬는시간), 시험 및 과제, 부정적인 감정 표현, 수업환경 및 장비와 같은 네 가지 주요한 주제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각 주제별 대표 키워드들의 비율을 통해 시간에 따른 주제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비대면 수업에 대한 여론의 트렌드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비대면 수업 관련 연구들과는 달리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인 트위터를 활용하여 국내 대학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감성분석과 시계열 주제 분석을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에 대한 긍부정 여론을 나누어 식별 및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트렌드의 변화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함의를 지닌다. 또한 연구결과는 국내 대학에서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구성 및 개선방안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비대면 수업을 설계하는 대학 및 교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함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how people perceive the transition from offline to online classes at universit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o achieve the goal, we collected tweets related to online classes on Twitter and performed sentiment and time series topic analysis. We have the following f...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3)

  1. Ministry of Education (2020). Guidelines for University Academic Operation in Response to COVID-19. Available: http://ncov.mohw.go.kr/shBoardView.do?brdId2&brdGubun25&ncvContSeq297. 

  2. Kim, Gil-Lae (2021). A study on the safety risk issues and safety regulatory system of autonomous vehicl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3), 547-554. 

  3. Kim, Nam-Il (2020).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online class - focused on K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1(5), 1145-1158. 

  4. Kim, Young-Min, Jeong, Suk-Jae, & Lee, Suk-Jun (2014). A study on the stock market prediction based on sentiment analysis of social media.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3(3), 59-70. 

  5. Kim, Yun-Min (2020). Correlation between psychosocial well-being, resilienc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freshman nursing students in non-face-to-face lectur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ulture and Convergence, 42(12), 295-318. 

  6. Kim, Eun-Hae & Lee, Jeong-Mi (2021).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participation activities: Focused on the smart class of a university, which is a non-face-to-face due to COVID-19.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4(6), 1-21. 

  7. Kim, Ji-Young & Kim, Eun-Ji (2021). A study on the types of perceptions on non-face-to-face lectures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case of K university.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7(1), 31-57. 

  8. Kim, Han-Na & Kam, Sung-Won (2021). The effect of lecture satisfaction for non-face-to-face video lessons on the learning effect and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for COVID-19 in South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 363-387. 

  9. Park, Sang-Min et al. (2018). KNU Korean sentiment lexicon: Bi-LSTM-based method for building a korean sentiment lexicon. J Intell Inform Syst, 24(4), 219-240. 

  10. Park, Eun-Jeong & Cho, Sung-Zoon (2014). KoNLPy: Korea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n python.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4-7. 

  11. Park, Jae-Woo (2020). The reality and problems of non-face-to-face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COVID-19 situ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Special Education Research, 19(3), 31-53. 

  12. Park, Jun-Hyeong & Oh, Hyo-Jung (2017). Comparison of topic modeling methods for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archives management in Korea: focused on LDA and HD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235-258. 

  13. Park, Joong-Yull (2020). A study on online education in universities promoted by COVID-19. Journal of the KSME, 60(7), 32-36. 

  14. Oh, Se-Jeong & Byun, Jung-Min (2015). Study of viewer responses and success factors through big data in social media - Focused on Unpretty rapstar 2, reality survival of female rappers on M-net. Culture and Convergence, 37(2), 529-53. 

  15. Wo, Chang-Woo & Lee, Hong-Yun (2020). Investigation of research trends in the D(Data).N(Network).A(A.I) field using the dynamic topic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9), 21-29. 

  16. Yoo, Jung-Ah (2020). Analysis of university classes in non-face-to-fac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COVID-19 tim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1(6), 2001-2016. 

  17. Lee, Shi-Chul, Kim, Sun-Young, & Park, Sang-Hoon (2020). An early assessment on Korean universities' response to COVID-19: A case of KNU's untact class eval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993-1019. 

  18. Lee, Young-In & Moon, Hye-Jung (2017). Developing K pop localization strategy using bid data: focusing on customer response via twitter.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on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373-388. 

  19. Lee, Jung-Oh (2021).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factors of class evalua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class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2(1), 143-156. 

  20. Lee, Han-Saem & Seo, Eun-Hee (2021).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ass satisfaction between remote video class and face-to-face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7), 440-447. 

  21. Lee, Heon-Soo (2020).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learners on the remote learning of university education - Focused on the cases of M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3(3), 377-95. 

  22. Choi, Hyeon-Sil (2021).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273-286. 

  23. Ha, Sang-Hyun & Roh, Tae-Hyup (2021). Sentiment analysis for public opinion in the social network servi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6(1), 111-120. 

  24. Hong, Seong-Young & Ryu, Yeon-Jae (2020).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in non-face-to-face environment during COVID-19 pandemic.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957-89. 

  25. Hwang, Hey-Yeon (2021).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 clas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2), 59-80. 

  26. Blei, D. M. & Lafferty, J. D. (2006, June). Dynamic topic models. In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 113-120). 

  27. JustAnotherArchivist (2020). Snscrape. Available: https://github.com/JustAnotherArchivist/snscrape. 

  28. Muthukadan, Bajju (2018). Selenium 3.141.0. Available: https://selenium-python.readthedocs.io/#. 

  29. Prabhakaran, Selva (2018). Topic Modeling with Gensim (Python). Available: https://www.machinelearningplus.com/nlp/topic-modeling-gensim-python/. 

  30. Saeed, B., Ullah, A., & Khan, M. A. (2021).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on online teaching under corona virus pandemic situation in Pakistan. Liberal Arts and Social Sciences International Journal (LASSIJ), 5(1), 28-40. 

  31. Waskom, M. (2021). Seaborn: Statistical Data Visualization. Journal of Open Source Software 6(60), 3021. 

  32. Yulia, H. (2020). Online learning to prevent the spread of pandemic corona virus in indonesia. ETERNAL (English Teaching Journal), 11(1), 48-56. 

  33. Zalat, M., Mona, S., & Sarah A. (2021). The experiences, challenges, and acceptance of e-learning as a tool for teach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mong university medical staff. PLoS ONE 16(3 March), 1-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