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과학수업이 디지털 시민성과 공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cience Instruction Applying Digital Citizenship Learning Model on Digital Citizenship and Empath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2, 2021년, pp.91 - 102  

이준 (한국외국어대학교) ,  유숙경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윤옥 (동덕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과학수업이 중학생의 디지털 시민성과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2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28명)에는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28명)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 검증을 위해 사용한 측정 도구는 디지털 시민성척도와 공감척도이며, 수집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증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수업에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디지털 시민성과 공감점수가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중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함양과 함께 공감 증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른 학교급과 타 교과목에 디지털 시민성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후속연구를 시행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digital citizenship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n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For this purpose, two classes of the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in Gyeonggi-do were selected, and the experimental group(28 students) was taught science classes usin...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0)

  1. OECD (2021). 21st-Century Readers: Developing Literacy Skills in a Digital World, PISA, Paris : OECD Publishing. 

  2. J. Lee, S. K. You & Y. O. Lee. (2020). Needs and Perception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4), 123-144. DOI : 10.14333/KJTE.2020.36.4.123 

  3. B. S. Kim, H. C. Kim, S. A. Park, S. S. Im, S. W. Jeong & Y. A. Kim. (2017). Exploring the 'digital citizenship'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4. K. B. Park. (2017). The Understanding of Connectivism and the New Paradigm of Learning and Teach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6(2), 65-74. DOI : 10.37561/sse.2017.06.56.2.65 

  5. B. R. Park, Y. J. Choe, N. N. Cheong, S. Y. Jo & B. W. Chu. (2019). Development of Digital Citizenship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Korean Elemantary Moral Edducation Society, 66, 243-277. DOI : 10.17282/ethics.2019..66.243 

  6. S. H. Lee, D. H. Kwon & J. S. Lee. (2018). The Rol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Citizenship Education in Digital Age. The Rol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Citizenship Education in Digital Age, 115, 7-29. DOI : 10.15734/koed..115.201806.7 

  7. J. Lee & Y. O. Lee. (2021). The Effect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Instruction based on Digital Citizenship Learning Model on Digital Citizenship and Immersion in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 27(3), 265-287. DOI : 10.24159/joec.2021.27.3.265 

  8. E. Jeronen, I. Palmberg & E. Yli-Panula. (2017). Teaching methods in biology education and sustainability education including outdoor education for promoting sustainability-A literature review. Education Sciences, 7(1), 1. DOI : 10.3390/educsci7010001 

  9. D. Frau-Meigs, B. O'Neill, A. Soriani & Tome, V. (2017).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Overview and new perspectives. Strasbourg: Council of Europe Publishing.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Sejong: Author. 

  11. J. Lee, S. K. You & Y. O. Lee.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39(1), 1-24. DOI : 10.22327/kei.2021.39.1.001 

  12. M. H. Davis.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3. Y. S. Lim & K. G. Chung. (2019). The Development of Digital Citizenship Scale for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6(9), 495-522. DOI : 10.21509/KJYS.2019.09.26.9.495 

  14. H. S. Yang, J. H. Yoon, J. G. Park & S. J. Kang. (2020). Analysis of empathy factors in science class: focusing on comparison with common empathy factors. School Science Journal, 14(2), 245-258. DOI : 10.15737/ssj.14.2.202005.245 

  15. L. M. Jones & K. J. Mitchell. (2015). Defining and measuring youth digital citizenship. New Media & Society, 18(9), 2063-2079. DOI: 10.1177/1461444815577797 

  16. M. Kim & D. Choi. (2018). Development of youth digital citizenship scale and implication for educational sett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1(1), 155-171. 

  17. S. H. Park. (2020). Using of Digital Textbook for the Cultivation of Digital Citizen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2), 111-119. DOI : 10.14400/JDC.2020.18.2.111 

  18. B. Y. Kim, H. Y. Keon & M. R. Kim. (202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ystem to Strengthen Digital Citizenship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3), 67-88. DOI : 10.32431/kace.2021.24.3.007 

  19.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2019). Monitoring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oul: KOFAC 

  20. D. W. Park, Y. J. Ko & H. J. Lee. (2018).Flipped Learn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Instruction: Its Impact on Middle School Students' Key Competencies and Character Development as Citiz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467-480. DOI : 10.14697/jkase.2018.38.4.467 

  21. K. Y. Kim, J. H. Kim, N. H. Jang & H. J. Kim. (2020). Eighth Grade Students' Perception of the Science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2), 157-166. DOI : 10.21796/jse.2020.44.2.157 

  22. S. Park, Y. J. Ko & H. J. Lee. (2020). Video Production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Socioscientific Issues: Its Impact on Middle School Students' Media Literacy and Understanding of SSI.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4, 511-522. DOI : 10.24231/rici.2020.24.5.511 

  23. C. Kim. (2020). Science raises watchmen of a democratic society. In Incheo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eacher Academy (Eds). Democrats' Classroom (p.146). Incheon : Mapuk. 

  24. C. R.. Rogers. (1975). Empathic : An unappreciated way of be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5(2), 2-10. 

  25. S. Leiberg & S. Anders. (2006). The multiple facets of empathy: a survey of theory and evidence. Progress in brain research, 156, 419-440. 

  26. J. Lee, S. K. You & Y. O. Lee.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Life Empathy Scale(SL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775-797. UCI : G704-001586.2015.15.10.011 

  27. D. Jolliffe & D. P. Farrington.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Empathy Scale. Journal of adolescence, 29(4), 589-611. 

  28. S. H. Park. (2004). Empathy: Yesterday and Today. Seoul : Hakjisa. 

  29. S. R. Jo, Y. J. Ko & H. J. Lee. (2021). Patterns of Student Evaluation on Media Information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1), 59-70. 

  30. J. W. Creswell. (2012).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4th ed.). Boston, MA : Pears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