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의 디지털 시민성 요구도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 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the pre-service teachers' needs for digital citizenship and perception of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93 - 103  

이준 (한국외국어대학교) ,  유숙경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윤옥 (동덕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요구도 도출과 디지털 시민성 교육 현황에 관한 인식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의 디지털 시민성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응답한 245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요구도 분석은 대응표본 t검증,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 등을 종합해 우선순위를 정하였으며, 인식 분석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디지털 시민성 요구도 분석을 종합해 보면, 최우선순위는 '자기보호'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시민성 교육 현황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며, 교육에 참여할 의향이 높았으며, 전문기관과 학교가 주관하여 비교과나 교직이론 수업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의 디지털 시민성 강화를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deriving the needs for digital citizenship of pre-service teachers and analyzing their perceptions. To this end,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pre-service teachers enrolled in a graduate school of educat...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7)

  1. J. Lee & Y. O. Lee. (2021). The Effect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Instruction based on Digital Citizenship Learning Model on Digital Citizenship and Immersion in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7(3), 265-287. DOI : 10.24159/joec.2021.27.3.265 

  2. K. H. Kim. (2019). Citizenship Education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in the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thics Studies, 125, 25-49. DOI : 10.15801/je.1.125.201906.25 

  3. J. B. Ha. (2020).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 Citizenship for Citizenship Education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56, 1-21. DOI : 10.18850/JEES.2020.56.01 

  4. Y. J. Choe, H. S. Choi & B. W. Chu. (2021). An analysis of the Big Five Citizenship Survey Results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71, 1-22. DOI : 10.18338/kojmee.2021..71.1 

  5. W. K. Kim, Y. H. Kim & J. S. Park. (2021). Digital Literacy Research Trend Analysi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 2011-2015 and 2016-2020 comparative analysis. comparative analysis, 12(4), 93-125. DOI : 10.37736/KJLR.2021.08.12.4.04 

  6.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UNESCO). (2019). Digital Kids Asia-Pacific: Insights into Children's Digital Citizenship. Bangkok: UNESCO Bangkok Asia-Pacific regional bureau for education. 

  7. L. M. Jones & K. J. Mitchell. (2015). Defining and measuring youth digital citizenship. New Media & Society, 18(9), 2063-2079. DOI : 10.1177/1461444815577797 

  8. Ribble, M. (2011). Digital citizenship in schools (2nd ed.). Washington DC: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ISTE). DOI : 10.1111/j.1467-8535.2012.01378_9.x 

  9. Searson, M., Hancock, M., Soheil, N., & Shepherd, G. (2015). Digital citizenship within global contex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4), 729-741. DOI : 10.1007/s10639-015-9426-0 

  10. J. I. Ahn & J. H. Choi. (2020). The effect of digital citizenship competences on the sense of community focusing on the age group. Journal of Political Communication, 57, 133-177. DOI : 10.35731/kpca.2020..57.004 

  11. B. S. Kim, H. C. Kim, S. A. Park, S. S. Im, S. W. Jeong, & Y. A. Kim. (2017). Exploring the 'digital citizenship'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esearch material RM 2017-6.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2. J. Lee, S. K. You & Y. O. Lee.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igital Citizenship Scale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4), 2215-240. DOI : 10.14333/KJTE.2021.37.4.11 

  13. B. R. Park, Y. J. Choe, N. N. Cheong, S. Y. Jo, & B. W. Chu. (2019). Development of Digital Citizenship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66, 243-277. DOI : 10.17282/ethics.2019..66.243 

  14. K. B. Park. (2014). The Citizenship of Digital Era. Th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Education, 25(4), 33-46. DOI : 10.20972/kjee.25.4.201412.33 

  15. M. Choi, M. Glassman & D. Cristol. (2017). What it means to be a citizen in the internet age: Development of a reliable and valid digital citizenship scale. Computers & education, 107, 100-112. DOI : 10.1016/j.compedu.2017.01.002 

  16.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016). ISTE Standards for Students, Retrieved December 10, 2020, from https://www.iste.org/iste-standards. 

  17. J. H. Lee. (2017). A Study on Digital Citizenship of Social Studie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 21-39. DOI : 10.22251/jlcci.2017.17.1.21 

  18. J. Lee, S. K. You & Y. O. Lee. (2021).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cience Instruction Applying Digital Citizenship Learning Model on Digital Citizenship and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12), 91-102. DOI : 10.14400/JDC.2021.19.12.091 

  19. S. H. Lee, D. H, Kwon & J. S. Lee. (2018). The Rol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Citizenship Education in Digital Age. Korean Education, 115, 7-29. DOI : 10.15734/koed..115.201806.7 

  20. B. W. Chu, H. Y. Kim, Y. J. Choi, N. N. Cheong & J. S. Shin. (2021). Digital Citizenship Handbook. Seoul : hankookmunhwasa. 

  21. J. Lee, S. K. You & Y. O. Lee.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39(1), 1-24. DOI : 10.22327/kei.2021.39.1.001. 

  22. M. S. Jung. (2021). A Study on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itizenship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9(3), 77-98. DOI : 10.18230/tjye.2021.29.3.77 

  23. H. H. Logan. (2011). Perceptions of citizenship in preservice 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Journal of Peace Education and Social Justice, 5(2), 150-178. DOI : 10.1080/01626620.2011.559445 

  24. E. Milligan & R. G. Ragland. (2011). Educate, equip, engage, empower: A framework for freparing freservice teachers in civic education. Action in Teacher Education, 33(1), 94-107. DOI : 10.1080/01626620.2011.559446 

  25. J. Lee, S. K. You & Y. O. Lee. (2020). Needs and Perception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4), 123-144. DOI : 10.14333/KJTE.2020.36.4.123 

  26. M. S. Choi & H. J. Park. (2019).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Levels of Digital Citizenship: Implications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51(1), 275-310. DOI : 10.35557/trce.51.1.201903.010 

  27. K. B. Park. (2019). Citizenship in the Digital Network Era. social studies education, 58(4), 1-11. DOI : 10.37561/sse.2019.12.58.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