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의 개인요인, 정서요인, 부모요인, 사회·환경 요인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dividual Factors, Emotion Factors, Parents' Factors, and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on Career Decision Making of Adolescents with Multicultural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155 - 164  

조옥선 (한세대학교 간호복지학부) ,  석말숙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개인·정서·부모·사회·환경적 요인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자는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아버지가 한국인인 다문화청소년 1,146명을 다문화청소년패널(MAPS) 7차 자료에서 추출해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했다. 연구결과는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개인 요인인 자아존중감과 사회·환경적 요인인 학교생활적응 및 다문화 수용이 진로미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요인으로 우울증과 부모요인인 방임이 진로미결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진로미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청소년의 진로 미결정을 사전에 예방하고 진로미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dividual, emotional, parent, and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on career decision-making in multicultural youth. To this end, 1,146 multicultural adolescents who were enrolled in high school and whose fathers were Korean were selected as subjects of ana...

주제어

참고문헌 (26)

  1. 「2020 Basic Education Statistics Highlights」, Sejong: The Department of Education. 

  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9). http://www.mogef.go.kr/ 

  3. J. H. Lee. (2013).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tion, 13(3), 133-154. 

  4. H. J. Kim & K. T. Park. (2010). A Study on the Living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the Welfare Needs of the Multi-cultural Family Youth : A Comparative Analysis with Normal Family Youth, Institute of Social Science, 49(1), 93-128. 

  5. H. Cho & G. Y. Lee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6. S. Stuart. (1983). Principle and 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 St. Louis: Mosby. 

  7. S. K. Yoo, H. S. Lee, M. H. Hwang & S. H. Hong. (2007). 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Parental Attachment, Gender Roles, Self-Esteem and Career Barrier : Academically Talented Female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8(3), 357-380. 

  8. G. Heo. (2012).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Career Barrier in Adolescent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1), 119-134. 

  9. I. J. Chung. (200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Their Predictors. Studies on Korean Youth, 18(3), 127-166. 

  10. C. B. Cho & D. K. Kim. (2010).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Adolescents Adap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207-229. 

  11. J. Block & R. W. Robins. (1993). A Longitudinal Study of Consistency and Change in Self-esteem from Early Adolescence to Early Adulthood. Child Development, 64, 909-923. 

  12. E. I. Jeong. (2007). The Effect of Stress and Everyday Creativity of College Students on Career Decision-mak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9(2), 143-162. 

  13. A. Rossi, A. Panzeri, G. Pietrabissa, G. M. Manzoni, G. Castelnuovo & S. Mannarini. (2020). The Anxiety-buffer Hypothesis in the time of COVID-19: When Self-esteem Protects from the Impact of Loneliness and Fear on Anxiety and Depression. Frontiers in Psychology, 11. DOI: 10.3389/fpsyg.2020.02177. 

  14. G. M. Yang & J. H. Park. (2014). A Study on the Longitudinal Survey and Policy Plan of Multicultural Youth: Basic Analysis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50. 

  15. M. E. Haskett, K. Nears, A. Ward & V. McPherson. (2006). Diversity in Adjustment of Maltreated Children: Factors Associated with Resilient Functioning.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 796-812. DOI: 10.1016/j.cpr.2006.03.005 

  16. S. J. Ju & S. S. Cho.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Exploration Mentoring Program of Ecological Systemic Perspective on the Career Maturity and School-life Maladjustment for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famil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7, 51-82. UCI: I410-ECN-0102-2018-300-003919084 

  17. S. C. Park & M. S. Lee. (2021). The Effec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s -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3(2), 829-843. DOI: 10.37727/jkdas.2021.23.2.829 

  18. K. H. Lee & J. C. Han. (1997). Tools for the Feasibility of Career Attitude Measurement Tool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8, 219-255. 

  19. M. Rog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 G. I. Kim, J. H. Kim & H. T. Won. (1984). Summary of Simple Psychiatric Examination. Seoul: Central Appropriateness Research Institute. 

  21. K. S. Lee, H. J. Park, J. Y. Lee, J. Y. Kim, H. J. Kim & Y. K. Han. (2011). The Annual Report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2. J. N. Kim.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Student-Sh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497-517. 

  23. Y. J. Hwang & K. K. Kim. (2006). Determinants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General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3), 181-203. UCI : G704-001276.2006.16.3.016 

  24. H. S. Jung. (2009). The Influenc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School Life Adjustment s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 Optimism,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Yongin. 

  25. I. Y. Ahn et al. (2016).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in Monocultural and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7(4), 306-311. DOI: 10.5765/jkacap.2016.27.4.306 

  26. A. R. Lee & B. Y. Kim. (2015). Change of Career Indecision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Related Factors: Focus on Gender, Extrinsic Job Value, and Satisfaction of Career Counseling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5), 79-101. UCI : G704-000387.2015.22.5.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